$\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협동로봇 동향 원문보기

전기의 세계 = The proceedings of KIEE, v.68 no.1, 2019년, pp.22 - 26  

전세웅 (전자부품연구원) ,  정병진 (전자부품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ISO 15066에서는 로봇이 사람에게 가하는 충격량을 주요 척도로 협업 작업의 가능정도를 평가한다. 인간 로봇 충돌에 대한 신체 부위별 허용 물리력의 기준과 작업 공간 구성 및 작업 모드간 전환에 대한 규정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위한 접촉 감지와 접촉력 제한을 위한 장치를 로봇에 장착하여야 한다.

대상 데이터

  • 카지노의 도시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칵테일 바텐더 로봇을 도입하였다. 바텐더 노조는 파업에 나섰고 파업의 주요 이유중 하나가 로봇 등 자동화 설비 도입 반대이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협동로봇이 빠른 매니퓰레이션을 수행할 수 없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요구되는 것은? 그러나 협동로봇은 같이 작업을 수행하는 사람의 안전 문제로 인하여 빠른 매니퓰레이션을 수행할 수 없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힘과 광학센서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충돌감지 기술이 사용되고 있으며 로봇자체를 가볍게 만들거나 충격완화 소재 등을 사용하여 협업하는 사람의 안전을 확보하는 기술이 요구된다.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협동로봇을 무엇이라 정의하고 있는가?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협동로봇(Cobot:Collaborative robot)이란 인간과 작업공간을 공유하며 물리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로봇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는 접근제한영역을 설정해두고 고속으로 움직이던 기존의 산업용 로봇과는 다르다.
협동로봇의 충돌 감지 및 대응방안 5가지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첫째 각관절의 조인트 토크 기반 충돌 감지 기술이다. 이는 매니퓰레이터의 각 조인트에서 측정되는 토크를 감지한고 이를 바탕으로 충돌을 계산해 낸다. 외부에 센서를 부착하지 않고 로봇 내부에 센서를 두어 작업 시 간섭이 없는 형태로 구성할 수 있어 상대적으로 정밀하지만 실질적인 접촉이 일어나야 감지가 된다는 문제점과 높은 가격으로 인한 단가상승의 단점이 있다. 두 번째, 각관절의 전류 기반 충돌 감지 기술이다. 이는 추가적인 센서를 두지 않고서도 모터제어 전류량의 흐름만으로 충돌여부를 감지할 수 있어 경제적일 수 있으나, 상대적으로 약한 충돌에 둔감한 단점이 있다. 세 번째, 로봇 끝단 가속도 가반 충돌감지 방법이다. 주로 가속도센서를 로봇 끝단에 장착하여 작업물의 동역학 오차와 충돌감지를 수행하는 방법으로 센서의 가격대비 정밀도가 우수한 장점이 있으나 복잡한 경로를 가지는 매니퓰레이터에서 안전검출은 상대적으로 취약하다. 네 번째, 광학센서를 사용하는 작업자 감지 기술이다. 레이저 스캐너 또는 TOF(Time of Flight) 카메라 등의 센서를 사용하여 협동로봇 동작에 활용한다. 그러나 센서의 시야각(FOV: Filed of View)과 설치 위치에 따라 다양한 동작에서 음영지역이 발생 할 수 밖에 없어 로봇과 사람이 아주 가까이 작업해야 할 경우 충돌이 검출이 되지 않을 수가 있다. 다섯 번째는 정전기 측정방식으로 사람이 접근할 때 로봇에 장착된 스킨으로부터 측정되는 캐패시터 용량차이를 측정하고 이의 미세한 변화량을 감지하여 충돌 및 접근여부를 알아내는 방법이다. 사람이 접촉하지 않는 수십mm의 거리에서도 비교적 빠르게 인식을 하나, 작업 대상물의 특징과 주변 정전기량의 변화등에 많은 영향을 받는 단점이 있어 아직은 현장에서 널리 활용되지 않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