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의학 과학화'명제에서 과학의 개념과 과학화의 목록
Concept of Science and Indices of Scientification in the Task of 'Scientification of Korean Medicine' 원문보기

동의생리병리학회지 = Journal of physiology & pathology in Korean Medicine, v.33 no.6, 2019년, pp.303 - 310  

지규용 (동의대학교 한의과대학 병리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search for the causes of having difficulty with the scientification task of the Korean medicine, the definition and conception of science were reviewed first and then formalization of reasoning scheme and a practical method of scientification were proposed. Science in its definition is 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고에서는 과학화를 현실적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이자 동시에 한의학이란 생명체를 든든한 반석에 올려놓기 위한 근본적 과제로 파악하여 과학의 개념과 과학화의 방법을 탐구하였다. 먼저 과학의 정의와 본성에 대해 과학철학적 이론들과 미국에서의 과학교육 방법론을 참조하여 과학화에 요구되는 과제들을 도출 고, 그 주요 내용인 추론형식의 정식화와 함께 사회정치적 실현까지 감안하여 포괄적인 과학화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 먼저 과학의 정의와 본성에 대해 과학철학적 이론들과 미국에서의 과학교육 방법론을 참조하여 과학화에 요구되는 과제들을 도출 고, 그 주요 내용인 추론형식의 정식화와 함께 사회정치적 실현까지 감안하여 포괄적인 과학화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 학자에 따라 NOS에는 합의 NOS 관점, 비판적 NOS, 비판적 사고력-NOS, NOS에 대한 가족유사성 접근(family resemblance approach, FRA) 등의 다양한 이론들이 있지만, 여기서는 에르 두란과 다거의 ‘NOS에 대한 재개념화된 가족유사성 접근 (Reconceptualized family resemblance approach to NOS, RFN)’ 이론을 중심으로 ‘과학’에 포함되는 내용을 인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화 연구가 고전을 면치 못하는 원인은? 그렇다면 이렇게 과학화 연구가 고전을 면치 못하는 원인이 무엇일까? 1923년 「동서의학연구회 취지서」 3조에는 “東西醫學을 研究하야 東西醫術을 併用함과 共히 西醫의 機械를 使用하야 治療上 便宜를 圖할 事”로4) 규정하고 있음은 매우 의미심장하다. 현재 한의사협회가 의료기기 사용을 목적으로 추진하는5) ‘현대한의학’, ‘한의과학’과 별로 다르지 않은 일이 근 백 년 전부터 있었던 것이다. 과학의 정신과 방법을 획득하는 것이 本이라면 術과 機械를 사용 하는 것은 末이다. 어쩌면 이처럼 ‘과학’에 대한 개념이나 목표가 전도되거나, 아니면 ‘과학화’의 방법이 명확하지 않았거나 이들 여럿이 복합됐을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요한 것은 예나 지금이나 과학화가 한의학이라는 오랜 전통이 변화된 시대환경 속에 서 조화, 적응하는 문제로 작용한다는 점이다.
분류 체계는 무엇인가? 구체적인 용법에 따라 약간씩 달라질 수 있지만, 맥과 색과 四時 등의 기준을 가지고 병리를 분석, 추측(揆度)하거나27) 동일 범주 내 에서 정상 대조군(恒)과의 차이(奇)를 비교하는 방법28)이다. 쿤의 설명도 과학의 기본적인 개념은 대상을 유사성 관계로 나누는 분류 체계(classification system)이다.29) 다만 이 방법은 오성의 선천적 판단능력이며 과학적으로 ‘참’을 확증하는 것은 아니므로 선후, 인과관계를 갖는 구체적인 증거자료를 보완하여야 한다.
전통 한의학이론의 귀추과정 방법은? 과학 연구는 우선 귀추를 통하여 연구가설 혹은 임상적 가설(p→q)을 세우고 이에 근거하여 실험 혹은 진단과 치료를 시행한 다음 그 결과에 근거하여 조건명제의 참 여부를 연역(deduction)하고 이와 관련된 다른 확증 사례들을 종합하여 歸納(induction)함으로써 가설을 과학적 지식으로 확립한다. 이때 귀추과정에서 천인상응론, 음양오행론, 기미약성론 등의 전통 한의학이론을 유추방법으로 광 범하게 운용하게 되는데, 다만 이 용어들을 그대로 사용해서는 안 되고 구체적인 조직, 기관과 약물, 침법, 병인 등과의 억제 혹은 촉진 등의 관계를 명확히 지시하여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Sabine Salloch, Who-s afraid of EBM? Medical professionalism from the perspective of evidence-based medicine, Medicine, Health Care and Philosophy, 2017;20(1):61-6. 

  2. Hyun HS, 1939 The mission of the Oriental Medicine Association, Oriental Medicine 1-1: 33. (Requoted from Park Yunjae, The Arguments for Scientific Reconstruction of Oriental Medicine in Korea, in 1945-50, Yoksa Wa Hyonsil 2011;305-26. 

  3. Team of Oriental Medicine and Industry,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Mid to long-term incubation and development plan for oriental medicine R&D 2008-2017, MOHW 2008:v. 

  4. Monthly Bulletin of the Oriental Medicine Study Association, Initial issue, 1923. 12, p. 61. (Requoted from Sihn Kyu-Hwan, Coexistence and Eclecticism Traditional Korean Medicines Perception and Acceptance of Western Medicine under Japanese Colonial Rule, The Korean History Education Review 2007;101:227-56. 

  5. Park JK, Rapportian, 2019. 1. 17. Korean medicine docto rs, Promotion of securing the right to use modern medi cal devices such as X-rays. http://www.rapportian.com/news/articleView.html?idxno115550 

  6. Shin JS. Science and Philosophy of Science, J. Scientific Thought 1995;15:79-98. 

  7. Lederman G, Lederman S. Research on teaching and learning of nature of science. In N.G. Lederman & S.K. Abell(Eds.),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education II: 1739-1815). Mahwah: Lawrence Erlbaum, 2014. 

  8. Chung BH. A critical study on the problem of demarcation, Bulletin of Social Science Center 1 1983;236. 

  9. Brown H, Shin JS(trans). A New Philosophy of Science, Seogwangsa, 1988, p. 28-32. 

  10. Shin JS. Popper and Contemporary Philosophy of Science, Seogwangsa, 1992, 41 p. 

  11. Mark Taper, Subhash Lele, The nature of scientific evidenc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Chicago, 2004, 549 p. 

  12. Stefano Gattei. Karl Popper's Philosophy of Science: Rationality Without Foundations, Routledge, New York, 2009, 75 p. 

  13. John Platt. Strong inference, Science 1964;146(No 3642):347-53. 

  14. Weinberg A. Criteria for scientific choice, Minerva 1963;1(2):159-71. 

  15. Vincent DeVita Jr. Strong inference, Nature Clinical Practice Oncology 2008;5(4):177. 

  16. Vincent DeVita Jr, More on strong inference, Nature Clinical Practice Oncology 2008;5(5):239. 

  17. Beard A, Kushmerick J. Strong Inference for Systems Biology. PLoS Comput Biol 2008;5(8):e1000459. 

  18. Thomas Kuhn, Kim MJ(trans).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 Donga Publishing Co., Seoul, 1994;7:249-69, 286-7. 

  19. Stefano Gattei. Karl Popper's Philosophy of Science: Rationality Without Foundations, Routledge, New York, 2009:74. 

  20. Paul Feyerabend, Consolations for the Specialist, I. Lakatos & A. Musgrave(Ed), Criticism and the Growth of Knowle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70. p. 197-230. 

  21. Chung BH. Scientific Realism and Postmodem Philosophy of Science, Journal of the New Korean Philosophical Association 1996;12:621-52. 

  22. William Mccomas, Michael Clough, Hiya Almazroa. The Role and Character of the Nature of Science in Science Education; Chapter 1 of the book The Nature of Science in Science Education: Rationales and Strategies, Springer, 1998, p. 3-39, esp. 14. 

  23. Cho EJ, Kim SU. A Study on the Plurality of Nature of Science i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8;38(5):721-38. 

  24. Oh JY, Kim YG, Kim YH. Exploring the Nature of science for Fundamental Liberal Education Through Convergence and Integr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2013;7(1):103-50. 

  25. Roberts A, Bybee RW. Science and scientific literacy. In N. G. Lederman (Ed.),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education (2nd ed.). New York: Routledge. 2014. 

  26. Oh JG (Ed), Introduction to Sociology of Science : Social historical approach of science, Radio Science Co., Seoul, 1997. p. 80-4, 96-197. 

  27. Xu JZ. From the viewpoint of observing and determining the condition of the body to yinyangwuxing, Jiangsu Trad. Chin. Med. 1956(1):3-7. 

  28. Lu MY. The theoretical foundation and application rule by thinking method of observing and determining the condition of the body, Journal of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2013;54(12):1073-5. 

  29. Cheon HD, Thomas Kuhns theory of concepts and his naturalistic philosophy, Korean Journal of Philosophy 2013;115:111-41. 

  30. Student Council President of Dongshin University: an excuse to resign from the college of Korean medicine. https://orbi.kr/00014506722 

  31. Sun KX, Characteristics of logical thinking in theoretical construction of Inner Canon of Huangdi, CJTCMP 2016;30(9):3242-4. 

  32. Chi GY, The groundwork for oriental medicine, Cormedi Publications, 2008:158. 

  33. Sakabe Megumi, Arihuku Kogaku, Kurosaki Masao, Nakazima Yoshimichi, Makino Eiji, Lee SC(trans), Analogie, Kant Dictionary, 2009. 10. 1. terms.naver.com/ 

  34. Yeo IS. Korean medicine, see it as science? Research Institute for Healthcare Policy Korean Medical Association 2011;9(3):70-5. 

  35. Kim JY. Beyond paradigm: Making transcultural connections in a scientific translation of acupuncture. Social Science & Medicine 2006;62(12):2970-1. 

  36. Lee CY, Study on the Identity Issue of Current Traditional Korean Medicine, Korean J. Oriental Physiology & Pathology 2011;25(5):777-89. 

  37. Han SK, Demarcation Problem and Family Resemblance Approach, Journal of pan-Korean Philosophical Society 2015;77:275-304. 

  38. Laudan L. Explaining the Success of Science: Beyond Epistemic Realism and Relativism. In James Cushing, C.F. Delaney, and Gary Gutting (eds.), Science and Reality. Notre Dame: University of Notre Dame Press: 83-105. 1984. Requote from Seungbae Park, The Vindication of Approximate Truth, Journal Of Pan-Korean Philosophical Society 2017;85:53-74. 

  39. Han SK. Is the problem of demarcation dead?, Journal of the New Korean Philosophical Association 2015;79(1):347-70. 

  40. Park CW. Is Claude Bernard a Vitaliste? : focused on Intoroduction, Philosophy of Medicine 2016;22:3-30. 

  41. Carol Cleland, Historical science, experimental science, and the scientific method, Geology 2001;29:987-90. 

  42. Norman Storer, The hard sciences and the soft: some sociological observations, Bull Med Libr Assoc. 1967;55(1):75-84. 

  43. Massimo Pigliucci, Noh TB(Trans), Nonsense on stilts : how to tell science from bunk, Bookie, 2012:15-8, 22-3, 32-7. 

  44. Editorial, In praise of soft science, Nature 2005;435:1003. 

  45. Peter Gluckman, Alan Beedle, Mark Hanson, Kim IS, Kim JJ et al. Principles of evolutionary medicine, HerOne Media, 2014: 132, 140, 267, 321, 338, 343, 38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