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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폐 리튬 이차전지 모듈의 안정적 해체와 알루미늄 박막으로부터 양극활물질의 분리공정 개발
Safe Decomposition of the Vehicle Waste Battery Module and Development of Separation Process of Cathode Active Material from Aluminum Thin Film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3 no.6, 2019년, pp.440 - 445  

김연정 (안동대학교 공동실험실습관) ,  오인경 (안동대학교 응용화학과) ,  홍용표 (안동대학교 응용화학과) ,  유건상 (안동대학교 응용화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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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동차 폐리튬 이차전지의 모듈로부터 재생할 수 있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회수하는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다. 모듈의 셀은 구리 박막, 알루미늄 박막, 그리고 이들 사이는 폴리머 재질의 격막으로 이루어져 있다. 셀은 특별히 제작한 글러브 상자 안에서 그리고 여러 번의 단계를 거쳐 손상 없이 완전히 해체 하였다. 우선적으로 양극활물질은 400 ℃에서 열처리하여 알루미늄 박막으로부터 분리하였다. 그런 후 분리된 양극활물질은 잔류되어 있는 탄소 성분을 제거하기 위해 800 ℃에서의 소성 후에 최종적으로 높은 순도로 회수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해서, 알루미늄 박막으로부터 양극활물질을 구성하고 있는 코발트(Co), 니켈(Ni), 망간(Mn), 리튬(Li)과 같은 희유금속들을 80% 이상 회수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has developed a method that can recover efficiently the reproducible resources from the vehicle waste lithium second battery module. Module cell consists of copper thin film, aluminum thin film and diaphragm made with polymer between these thin films. Cell was disassembled completely without an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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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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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자동차용 리튬 이차전지 폐모듈을 안정적으로 분리하여 해체하고, 모듈을 구성하고 있는 알루미늄 박막으로부터 양극활물질인 망간, 니켈, 코발트, 리튬 성분을 80% 이상 회수하기 위한 효율적인 분리 공정을 개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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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경우 희유금속 회수 기술 도입에 어떠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가? 따라서 이들 폐모듈로부터 재활용이 가능한 희유금속 회수 기술이 시급히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우리 나라의 경우, 폐전지에 포함된 희유금속의 많은 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이를 효율적으로 재생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 시 원천 소재의 확보와 이에 따른 수입대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폐모듈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 폐모듈은 다양한 물리·화학적 성질을 갖는 정극, 부극, 격막, 전해질 등으로 이루어져 있고, 핵심부품과 주변 기기들을 분리·정제하는 기술들의 확보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장기적으로 볼 때 폐전지를 구성하는 금속이나 희토류 혼합물과 같은 재료의 재활용에 많은 관심을 가질 필요성이 있다.
유해 유기물인 전해액의 노출을 막기 위해서 본 연구에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였는가?  잔류 전력을 방전하기 위하여 기존에는 소금물에 자동차용 리튬 이차전지를 그대로 넣어 폐전지의 외피 부식은 물론 폐수발생량이 많았으나, 본 기술로는 폐전지 내부에만 소금물을 넣어 외부 부식을 방지할 수 있었다. 방전 후, 금속 회수를 위하여 기존 방식은 그대로 분쇄 함으로서 유해 유기물인 전해액이 그대로 공기 중에 노출되어 작업자들의 위험성 노출이 극대화 되었으나, 본 기술로는 폐전지를 분쇄하지 않고 외피를 절단하고 분리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배기시설이 완전히 갖추어진 공간에서 수행함으로서 작업자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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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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