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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21 no.4, 2019년, pp.41 - 51
류진우 (대림산업(주) 기술개발원 토목연구지원팀) , 신승용 (대림산업(주) 기술개발원 토목연구지원팀) , 이호연 (대림산업(주) 기술개발원 토목연구지원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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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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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평제트그라우팅이란? | 수평제트그라우팅은 천공과 동시에 대구경강관(Φ114.3mm)을 삽입하고, 고압분사(주입압 약 400kg/cm2 )를 실시하여 강관 주변에 고강도의 원주형 지반개량체를 형성하는 공법으로 터널 막장 주변에 아치 형태의 보강영역을 형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단순 침투방식의 그라우팅이 아닌 치환방식의 그라우팅으로 막장 천단부의 확실한 차수 및 보강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
본 현장의 종점부에 위치한 하천 하부 지반의 문제점으로는 어떤 것이 있나요? | 본 현장의 종점부에 위치한 하천 하부 지반은 퇴적층이 발달하여 토사층의 분포 심도가 최대 22m 이상에 달하였다. 지반조사 결과, 퇴적층 내 점토 및 실트의 비중이 높아 상대적으로 토사층의 전단강도가 약해질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이는 시공 중 터널 안정성 저하 및 지표침하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특히, 본 구간은 램프구간 터널 상부에 도시고속화도로인 ㄴ대로가 위치하여 상부 지반의 안정성을 충분히 고려할 것이 요구되었다. 본 현장뿐만 아니라 한강 및 인근 지류 하천 지반은 대부분 충적층이 발달하였으나, 해당 지층에 대한 국내 터널 시공사례는 그리 많지 않은 실정이다. | |
인근 도로와 연결되는 램프가 하천 직하부를 통과하는 것이 불가피했던 이유는? | 본 현장의 종점부에는 한강으로 유입되는 지류인 하천이 존재하며 노선 계획상 인근 도로와 연결되는 램프가 하천 직하부를 통과하는 것은 불가피하였다. 램프구간이 하천의 직하부를 통과하며 지상으로 연결됨에 따라 해당 구간에서는 상대적으로 얕은 심도에 위치한 토사층을 통과하게 되므로, 설계 초기에는 저토피고를 고려한 대형 개착 분기부를 시공하는 안이 고려되었으나, 해당 구간의 환경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하천의 직하부를 통과하는 터널로 최종 설계되었다(그림 3). |
O터널 주식회사, "O터널 실시설계보고서".
O터널 주식회사, "O터널 지반조사보고서".
국토해양부(2010), "도로설계편람 제6편 터널".
윤현섭, 김도수(2013), "충적층지반 터널의 차수 및 보조공법 개선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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