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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초의 대심도 분기터널 시공사례 소개 원문보기

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21 no.4, 2019년, pp.41 - 51  

류진우 (대림산업(주) 기술개발원 토목연구지원팀) ,  신승용 (대림산업(주) 기술개발원 토목연구지원팀) ,  이호연 (대림산업(주) 기술개발원 토목연구지원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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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국내 최초의 대심도 분기터널 시공에 따라 현장에서 중점적으로 고려한 사안을 소개하였다. 본 현장은 노선 종점부의 대단면 분기부에서 램프(4개소)를 통해 인근 ㄱ대로, ㄴ대로와 연결되도록 계획되어 있으며, 하천 직하부 토사층부터 대심도 암반에 이르는 다양한 지반에 대한 굴착이 필요하다.
  • 본 고에서는 수도권 서부 도심권과 서울 도심을 연결하는 주간선도로 역할을 목적으로 하는 O터널 사업의 시공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본 사업은 국내 최초의 대심도(최대심도 80m) 분기터널을 포함하며, 노선 구간은 이용교통량 중 96.
  • 본 사례는 현장의 ㄷ 방향 분기부 대단면 터널 굴착시 안정성과 시공성을 고려하여 터널 굴진장 축소, 임시 확폭구간 연장 축소, 상하반 분할굴착선 상향조정, 분할굴착 단면 변경 및 막장 간 이격거리를 축소시켜 시공성을 개선한 사례이다.
  • 본 현장에서는 ㄷ 방향 분기부의 확폭구간 굴착시 시공성을 고려하여 선행 막장과 후행 막장의 이격거리를 2막장으로 유지하고, 동시 발파하면서 분기부 굴착을 진행하고자 하였다. 또한, 단면확폭부의 굴착패턴(굴진장 1.
  • 세사 및 실트 비중이 높은 충적층의 경우 침투방식의 그라우팅의 효과가 떨어져 터널 굴착 중 지하수 유출이 과다하게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보강대책 수립이 요구된다. 이러한 현장 지반의 특성을 고려하였을 때, 본 현장의 토사터널은 저토피고에 대한 막장 안정성 확보 및 지하수 억제를 통해 지하수위 저하를 방지할 수 있는 보강대책을 수립/적용하는 것이 목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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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평제트그라우팅이란? 수평제트그라우팅은 천공과 동시에 대구경강관(Φ114.3mm)을 삽입하고, 고압분사(주입압 약 400kg/cm2 )를 실시하여 강관 주변에 고강도의 원주형 지반개량체를 형성하는 공법으로 터널 막장 주변에 아치 형태의 보강영역을 형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단순 침투방식의 그라우팅이 아닌 치환방식의 그라우팅으로 막장 천단부의 확실한 차수 및 보강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본 현장의 종점부에 위치한 하천 하부 지반의 문제점으로는 어떤 것이 있나요? 본 현장의 종점부에 위치한 하천 하부 지반은 퇴적층이 발달하여 토사층의 분포 심도가 최대 22m 이상에 달하였다. 지반조사 결과, 퇴적층 내 점토 및 실트의 비중이 높아 상대적으로 토사층의 전단강도가 약해질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이는 시공 중 터널 안정성 저하 및 지표침하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특히, 본 구간은 램프구간 터널 상부에 도시고속화도로인 ㄴ대로가 위치하여 상부 지반의 안정성을 충분히 고려할 것이 요구되었다. 본 현장뿐만 아니라 한강 및 인근 지류 하천 지반은 대부분 충적층이 발달하였으나, 해당 지층에 대한 국내 터널 시공사례는 그리 많지 않은 실정이다.
인근 도로와 연결되는 램프가 하천 직하부를 통과하는 것이 불가피했던 이유는? 본 현장의 종점부에는 한강으로 유입되는 지류인 하천이 존재하며 노선 계획상 인근 도로와 연결되는 램프가 하천 직하부를 통과하는 것은 불가피하였다. 램프구간이 하천의 직하부를 통과하며 지상으로 연결됨에 따라 해당 구간에서는 상대적으로 얕은 심도에 위치한 토사층을 통과하게 되므로, 설계 초기에는 저토피고를 고려한 대형 개착 분기부를 시공하는 안이 고려되었으나, 해당 구간의 환경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하천의 직하부를 통과하는 터널로 최종 설계되었다(그림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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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O터널 주식회사, "O터널 실시설계보고서". 

  2. O터널 주식회사, "O터널 지반조사보고서". 

  3. 국토해양부(2010), "도로설계편람 제6편 터널". 

  4. 윤현섭, 김도수(2013), "충적층지반 터널의 차수 및 보조공법 개선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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