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기업의 핵심역량이 해사대 학생들의 승선기업 선택에 미치는 영향 분석 An Analysis of the Impact of Shipping Companies' Core Competencies on Boarding Company Selection by Students at Maritime Universities원문보기
본 연구는 해운기업의 핵심역량이 해당 기업에서 승선실습을 마친 실습생들의 만족도와 이것이 졸업 후 승선 기업선택 및 장기승선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등을 바탕으로 설문 문항을 설정하여 위탁실습을 마친 실습생 2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고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기업의 핵심역량에 해당하는 가치성과 지속성은 승선 실습의 만족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이들에 대한 영향력은 각각 32.4 %와 32.7 %로 나타났다. 둘째, 승선실습 만족도는 졸업 이후 승선기업 선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이들에 대한 영향력은 49.7 %로 나타났다. 셋째, 승선실습의 만족도와 장기 승선간에는 4.5 % 수준의 낮은 영향력이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승선기업 선택과 장기 승선간에는 74 %의 높은 영향력이 형성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해운기업은 선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핵심역량을 증대시키고, 우수한 해기인력을 수급받기 위한 실습생 만족도 향상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해운기업의 핵심역량이 해당 기업에서 승선실습을 마친 실습생들의 만족도와 이것이 졸업 후 승선 기업선택 및 장기승선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등을 바탕으로 설문 문항을 설정하여 위탁실습을 마친 실습생 2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고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기업의 핵심역량에 해당하는 가치성과 지속성은 승선 실습의 만족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이들에 대한 영향력은 각각 32.4 %와 32.7 %로 나타났다. 둘째, 승선실습 만족도는 졸업 이후 승선기업 선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이들에 대한 영향력은 49.7 %로 나타났다. 셋째, 승선실습의 만족도와 장기 승선간에는 4.5 % 수준의 낮은 영향력이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승선기업 선택과 장기 승선간에는 74 %의 높은 영향력이 형성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해운기업은 선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핵심역량을 증대시키고, 우수한 해기인력을 수급받기 위한 실습생 만족도 향상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shipping company's core competencies on the satisfaction of the cadets who have completed the consignment practice at the shipping company and on the long-term boarding and onboard company choice after graduation. To do this, the survey was conducted on 21...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shipping company's core competencies on the satisfaction of the cadets who have completed the consignment practice at the shipping company and on the long-term boarding and onboard company choice after graduation. To do this, the survey was conducted on 211 cadets who completed consignment practice by setting up questionnaires based on prior research. the results of the verification by setting up the hypothesis were then derived as follows: First, the value and persistence of the shipping companies's core competences have a impact on the satisfaction of the boarding practice, with an influence of 32.4 % and 32.7 % respectively. Second, the satisfaction of boarding practice had a significant impact on the choice of the boarding companies after graduation, with an influence of 49.7 %. Third, it has been found that there is a low influence of 4.5 % between the satisfaction of boarding practice and the long-term boarding. Fourth, it was found that 74 percent of the high influence was forming between the selection of the boarding companies and the long-term boarding. Based on research results, it was confirmed that the shipping company would need an effort to improve the satisfaction level of cadets are needed to increase core competencies and to retain excellent crews in order to improve the capability of ship management.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shipping company's core competencies on the satisfaction of the cadets who have completed the consignment practice at the shipping company and on the long-term boarding and onboard company choice after graduation. To do this, the survey was conducted on 211 cadets who completed consignment practice by setting up questionnaires based on prior research. the results of the verification by setting up the hypothesis were then derived as follows: First, the value and persistence of the shipping companies's core competences have a impact on the satisfaction of the boarding practice, with an influence of 32.4 % and 32.7 % respectively. Second, the satisfaction of boarding practice had a significant impact on the choice of the boarding companies after graduation, with an influence of 49.7 %. Third, it has been found that there is a low influence of 4.5 % between the satisfaction of boarding practice and the long-term boarding. Fourth, it was found that 74 percent of the high influence was forming between the selection of the boarding companies and the long-term boarding. Based on research results, it was confirmed that the shipping company would need an effort to improve the satisfaction level of cadets are needed to increase core competencies and to retain excellent crews in order to improve the capability of ship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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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가장 큰 목표인 해운기업의 핵심역량과 승선실습의 만족도, 그리고 졸업 후 승선기업 선택 간의 관계성을 검증하는데 있으므로 첫 번째 문항은 승선실습 기업에 대한 취업 선택 여부를 설정하였다. 두 번째 문항으로는 기존 연구에서 기업의 임금 수준이 높을수록 장기승선간의 상관성이 높다는 등의 이론적 관계가 입증된바 있으므로(Kim et al., 2018b), 실습 만족도와 장기 승선 여부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따라서 승선 기업 선택에 대한 설문 문항을 Table 6과 같이 설계하여 Likert 5점 척도를 기준으로 구성하였다.
이와 같은 점을 고려하여 기업의 핵심역량은 기업 성과를 증진하고 종업원들의 만족도를 제고시킨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핵심역량의 두 가지 구성요소인 가치성과 지속성이 실습생들의 승선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이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제1장의 서론에 이어 2장에서는 기업의 핵심역량과 관련된 기존 연구 사례들을 살펴보면서 해운업계에 적용 가능한 핵심역량의 측정 지표들을 도출하였다. 또한 승선 생활에 대한 만족도 및 중요도 등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고 본 연구의 차별성과 중요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3장은 연구방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연구에 사용되는 주요 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 과정을 살펴본 후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논문은 실습생들의 승선 만족도가 기업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과 동시에 기업 자체가 갖고 있는 역량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기업과 학생간의 양방향 연관관계를 분석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해운기업의 핵심역량이 해당 기업에서 승선실습을 마친 실습생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이 졸업 후 승선 기업선택 및 장기승선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데 있다. 기업의 핵심역량은 타 기업 대비 경쟁적 우위의 원천을 이루는 중요 요인으로서 해기사들의 승선기업 선택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될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해운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가치성과 지속성에 기반한 핵심역량을 확보할 때 해양대 실습생들의 승선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 실습생들의 승선 만족도가 졸업 후 승선기업 선택에 있어서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검증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주안점은 기업의 핵심역량이 해당 기업에서 승선실습을 마친 실습생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이 졸업 후 승선 기업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데 있다. 기업의 핵심역량은 타 기업 대비 경쟁적 우위의 원천을 이루는 중요 요인으로서 해기사들의 승선기업 선택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될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가설 설정
가설1-1: 핵심역량의 가치성은 실습생의 승선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가설1-2: 핵심역량의 지속성은 실습생의 승선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절대적합지수의 경우 모형의 전반적인 부합도를 평가하는 지수로 X2을 이용하여 귀무가설을 검정한다.
제안 방법
Fig 1의 연구 모형에 따라 응답자가 인식한 해운기업의 핵심역량, 실습생의 승선 만족도 및 승선기업 선택과의 관계를 구체적인 가설로 설정하였다. 각각의 가설은 선행연구들을 통한 이론적 근거에 기인하여 최대한 설정하였지만, 모든 개념변수들에 대한 충분한 이론적 근거를 확보하지는 못하였기에 설문문항들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병행하여 개념변수들의 인과관계를 설명한 후 구조화된 연구 모형을 생성하였다.
둘째, 측정에 사용한 분석기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기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승선 만족도의 이론변수를 근무환경과 동기부여로 구분하고 Table 5와 같이 측정 변수를 책정하여 Likert 5점 척도를 기준으로 근무환경 2문항, 동기부여 2문항으로 설문지를 설계하였다.
기업의 핵심역량은 타 기업대비 자사가 보유한 차별화된 능력을 기업 종사자 개개인의 능력치와 결합하여 조직적이고 시스템적인 가치로 구현화하는 것이 중요하고, 기업이 지속가능한 경쟁적 우위를 달성하기 위한 요건으로는 기업의 희귀성과 가치성, 모방의 어려움, 대체 불가능 등 기업 고유의 가치성과 지속성이 전제되어야 한다(Prahalad and Hamel, 1994).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해운기업 핵심역량의 주요 지표를 선정하기 위해 앞선 선행연구들을 살펴본 결과 Prahalad and Hamel(1994)의 주요 연구에서 도출된 기업의 가치성과 지속성을 기업의 경쟁적 우위를 달성하기 위해 핵심역량의 주된 요소로 선정하였다. 기업의 가치성과 지속성 요소는 앞서 살펴본 해운기업의 경영 불확실성과 해기사에 대한 고용처우 등을 살펴볼 때 가장 적합한 요소라고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모형의 적합도를 판별하기 위해 CMIN/DF 값을 확인하였다. CMIN은 모델의 불일치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CMIN/DF 값이 3보다 적을 경우 모형은 만족할 만한 적합도를 가진다(Kim, 2014).
핵심역량이 기업의 일반적인 역량과 차별화되는 가장 큰 요인으로는 가치성과 지속성을 손꼽을 수 있다. 본 연구는 Prahalad and Hamel(1994)의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기업의 핵심역량을 가치성과 지속성으로 구분하고 Table 4와 같이 측정 변수를 책정하여 Likert 5점 척도를 기준으로 가치성 5문항, 지속성 4문항으로 설문지를 설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의 구성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의 경우 설문지 설계를 위한 이론적 배경이 정립되지 않은 경우에 설문 문항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며, 확인적 요인분석은 이론적 배경 하에서 변수들 간의 관계를 미리 설정해두고 실시되는 요인 분석으로 두 방법 모두 선행적 이론 근거와 연구자의 지식이 설문 문항 설계에 어느 정도 타당하게 반영되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수행된다.
본 연구의 가설 설정을 통해 도출된 연구 개념들에 대한 변수 설정을 위하여 기존 연구와 각종 사례들을 바탕으로 설문지 상의 개념변수들에 대한 내용들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여 설문지를 설계하였다.
종속변수에 해당하는 승선 기업 선택의 측정항목은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하고자 하는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여 설문지를 설계하였다. 본 연구의 가장 큰 목표인 해운기업의 핵심역량과 승선실습의 만족도, 그리고 졸업 후 승선기업 선택 간의 관계성을 검증하는데 있으므로 첫 번째 문항은 승선실습 기업에 대한 취업 선택 여부를 설정하였다. 두 번째 문항으로는 기존 연구에서 기업의 임금 수준이 높을수록 장기승선간의 상관성이 높다는 등의 이론적 관계가 입증된바 있으므로(Kim et al.
셋째, 독립변수에 해당하는 기업의 핵심역량과 종속변수에 해당하는 취업 선택간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크론바하 알파 계수를 산출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목포해양대학교 해사대학 재학생 가운데 외부 위탁 실습을 마친 학생들을 대상으로 211매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기업의 핵심역량, 승선 실습 만족도, 승선 기업선택과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기업의 핵심역량은 타 기업 대비 경쟁적 우위의 원천을 이루는 중요 요인으로서 해기사들의 승선기업 선택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될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이러한 핵심역량과 관련된 지표들을 발굴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가치성 및 지속성과 관련된 설문문항을 도출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 등을 토대로 승선실습 대상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근무환경 개선과 동기부여 두 항목을 대분류로 설정하였다. 근무환경 개선 요인으로는 적절한 작업 및 휴식시간의 부여, 실습 지원비의 현실화를 선정했으며, 동기부여 요인으로는 실습생 대상의 체계적인 교육제공, 승조원 및 육상조직간의 원활한 네트워킹, 적절한 승하선의 유도 등 운영의 효율성 제고를 주요 요인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에 대한 모든 문항은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으로는 수집된 통계 자료에 대한 입력(data coding)과 오류제거(data cleaning) 과정을 거쳐 SPSS통계 패키지와 AMOS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종속변수에 해당하는 승선 기업 선택의 측정항목은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하고자 하는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여 설문지를 설계하였다. 본 연구의 가장 큰 목표인 해운기업의 핵심역량과 승선실습의 만족도, 그리고 졸업 후 승선기업 선택 간의 관계성을 검증하는데 있으므로 첫 번째 문항은 승선실습 기업에 대한 취업 선택 여부를 설정하였다.
판별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두 요인 사이의 분산추출지수와 결정계수간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분산추출지수가 각 요인의 결정계수보다 클 경우 판별 타당성이 확보된다.
데이터처리
SPSS에서 수행되는 탐색적 요인분석과는 달리 확인적 요인분석은 AMOS 프로그램을 통해 수행된다.
넷째,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상관분석 및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모형의 적합도를 평가하는 지표로 절대적합지수(X2), 증분적합지수(GFI, AGFI), 간명부합지수(CFI, NFI) 등을 이용한다(Kim, 2014).
위탁 실습생들의 승선 만족도 측정항목의 도출을 위하여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참조하였다. 이들 문헌에서 대부분의 실습생들은 위탁 실습기간동안 만족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큰 불만족 사항으로 동기부여를 위한 소통과 교육시스템의 부재를 손꼽았다(Park and Jeong, 2019).
성능/효과
넷째, 가설4와 관련하여 승선기업 선택과 장기승선간에는 74 %의 높은 영향력이 형성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졸업 후 핵심역량이 뛰어난 기업에서 승선할수록 장기 승선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둘째, 가설2와 관련하여 승선실습 만족도는 졸업 이후 승선기업 선택에 영향을 미치며, 이들에 대한 영향력은 49.7 %로 나타났다. 이는 승선실습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실습 선사에 취업하는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둘째, 최근에 확산되고 있는 해양대 졸업생들의 승선기피 현상들의 주요 원인이 젊은 세대들의 인내심 부족 등 사회적인 현상만이 아니라 기업 자체의 경쟁력 부분에서도 원인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CMIN은 모델의 불일치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CMIN/DF 값이 3보다 적을 경우 모형은 만족할 만한 적합도를 가진다(Kim, 2014). 따라서 본 모형의 CMIN/DF 값이 2.438이므로 전반적인 적합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해운기업이 우수한 역량을 갖추고 있다면 선원에 대한 관리와 운영 역시 체계적이고 효과적이 될 것이며, 자연적으로 선원들의 승선에 대한 소속감 제고 및 만족도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또한 해운기업의 역량 가운데 가장 핵심적인 역량이 강화될수록 선원의 승선만족도는 향상되고, 승선기업을 선택하는데도 큰 영향을 차지할 것이라고 사료된다.
마지막으로 각 요인이 전체 분산에 대한 설명력을 나타내는 아이겐값은 1 이상에서 유의하며, 동 연구결과 모든 아이겐값이 1 이상의 유의한 수준을 나타내며, 결론적으로 핵심역량에 대한 변수들은 가치성과 지속성에서 각각의 공통된 성격을 갖으며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적합하게 설계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분산추출지수가 각 요인의 결정계수보다 클 경우 판별 타당성이 확보된다. 본 연구결과 승선선택-만족도, 지속성-승선선택 간에는 결정계수가 분산추출지수보다 큰 것이 발견되면서 부분적으로 판별 타당성이 확보되었다고 볼 수 있다.
셋째, 가설3과 관련하여 승선실습의 만족도와 장기 승선 간에는 4.5 % 수준의 낮은 영향력이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장기 승선에 대한 선택이 실습시점에서의 만족도 보다는 졸업 후 승선 기간의 삶과 미래의 진로 등과 연관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3을 상회하는 높은 수준을 기록하며, 모든 문항에서 만족도를 설명하는 공통성이 나타나며 좋은 설문 문항임을 입증하였다. 아이겐값 역시 1 이상의 유의한 수준을 나타내며, 승선 만족도를 판단하기에 적합한 설문으로 설계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연구결과에 대한 구조모형의 적합도를 평가한 결과 X2 = 37.815(df = 10, p = 0.000), GFI = 0.929, AGFI = 0.734, CFI = 0.891, NFI = 0.884 로 모두 긍정적인 수치를 기록하며 모형의 적합도가 양호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971 %로 역시 높은 설명력을 나타냈다. 요인 적재량 역시 0.3을 상회하는 높은 수준을 기록하며, 모든 문항에서 만족도를 설명하는 공통성이 나타나며 좋은 설문 문항임을 입증하였다. 아이겐값 역시 1 이상의 유의한 수준을 나타내며, 승선 만족도를 판단하기에 적합한 설문으로 설계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7 %로 나타났다. 즉 해운기업이 보유한 서비스, 선대운영, 시스템 등의 핵심역량이 실습생들의 교육 환경과 동기부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우수한 역량을 갖춘 기업일수록 실습생과 선원들에게 우수한 근무환경을 제공하면서 만족도를 높이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첫째, 가설 1과 관련하여 기업의 가치성과 지속성은 승선 실습의 만족도에 모두 영향을 미치며, 이들에 대한 영향력은 각각 32.4 %와 32.7 %로 나타났다. 즉 해운기업이 보유한 서비스, 선대운영, 시스템 등의 핵심역량이 실습생들의 교육 환경과 동기부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둘째, 해운기업의 경우 운영 중인 대표 선종에 따라 핵심역량이 차별화되고 위탁 실습생들의 만족도 역시 선종별로 차별화되지만 각각의 연구모델을 제시하지 못한 점은 연구의 한계점으로 인식되며 이에 따른 추가 연구가 필요하겠다.
따라서 향후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 제시된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보완하기 위한 다양한 후속 연구가 진행되길 바란다.
셋째, 졸업 후 첫 직장으로서의 기업 선택이 장기승선의중요한 요인이 되므로, 선원관리 담당자들은 단순한 성적 중심의 단편적인 선원 채용 방식이 아닌 보다 고도화된 채용 프로그램의 도입이 필요하겠다.
첫째, 설문조사의 표본이 남성중심이고 항해계열에 집중된 점은 연구의 결과를 하나의 이론 모델로 제시하기에 대표성이 부족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승선 직업에 대한 인식은?
대한민국 경제 성장과 함께 최근 20대 젊은 세대들의 폐쇄되고 단절된 생활을 지속해야하는 승선 직업에 대한 기피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Table 1과 같이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2018)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전체 해기사 가운데 승선경력이 15년 미만인 해기사의 비율은 11%에 불과하며, 2010년 대비 27 % 감소세를 나타냈다.
국내 5대 선사는 어떤 상황인가?
2008년 기준 국내 5대 선사라 할 수 있는 한진해운, 현대상선, STX팬오션, SK해운, 대한해운이 모두 법정관리, 파산, 인수합병 등의 구조적인 변화를 겪는 등 국내 해운선사의 기업 역량은 갈수록 악화되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해운기업은 비정규직 고용을 증대하면서 당장의 경영여건 회복에 집중하는 양상이다.
승선 직업에 대한 기피현상이 심화되는 상황을 알 수 있는 사례는?
대한민국 경제 성장과 함께 최근 20대 젊은 세대들의 폐쇄되고 단절된 생활을 지속해야하는 승선 직업에 대한 기피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Table 1과 같이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2018)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전체 해기사 가운데 승선경력이 15년 미만인 해기사의 비율은 11%에 불과하며, 2010년 대비 27 % 감소세를 나타냈다. 반면 병역특례 기간 이후의 승선 기피가 심화되며 승선경력 5년 미만의 해기사 비율은 48 %로 2010년 대비 22 %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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