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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기업의 핵심역량이 해사대 학생들의 승선기업 선택에 미치는 영향 분석
An Analysis of the Impact of Shipping Companies' Core Competencies on Boarding Company Selection by Students at Maritime Universitie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5 no.6, 2019년, pp.717 - 725  

최정석 (목포해양대학교) ,  김득봉 (목포해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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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해운기업의 핵심역량이 해당 기업에서 승선실습을 마친 실습생들의 만족도와 이것이 졸업 후 승선 기업선택 및 장기승선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등을 바탕으로 설문 문항을 설정하여 위탁실습을 마친 실습생 2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고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기업의 핵심역량에 해당하는 가치성과 지속성은 승선 실습의 만족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이들에 대한 영향력은 각각 32.4 %와 32.7 %로 나타났다. 둘째, 승선실습 만족도는 졸업 이후 승선기업 선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이들에 대한 영향력은 49.7 %로 나타났다. 셋째, 승선실습의 만족도와 장기 승선간에는 4.5 % 수준의 낮은 영향력이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승선기업 선택과 장기 승선간에는 74 %의 높은 영향력이 형성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해운기업은 선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핵심역량을 증대시키고, 우수한 해기인력을 수급받기 위한 실습생 만족도 향상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shipping company's core competencies on the satisfaction of the cadets who have completed the consignment practice at the shipping company and on the long-term boarding and onboard company choice after graduation. To do this, the survey was conducted on 21...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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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가장 큰 목표인 해운기업의 핵심역량과 승선실습의 만족도, 그리고 졸업 후 승선기업 선택 간의 관계성을 검증하는데 있으므로 첫 번째 문항은 승선실습 기업에 대한 취업 선택 여부를 설정하였다. 두 번째 문항으로는 기존 연구에서 기업의 임금 수준이 높을수록 장기승선간의 상관성이 높다는 등의 이론적 관계가 입증된바 있으므로(Kim et al., 2018b), 실습 만족도와 장기 승선 여부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따라서 승선 기업 선택에 대한 설문 문항을 Table 6과 같이 설계하여 Likert 5점 척도를 기준으로 구성하였다.
  • 이와 같은 점을 고려하여 기업의 핵심역량은 기업 성과를 증진하고 종업원들의 만족도를 제고시킨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핵심역량의 두 가지 구성요소인 가치성과 지속성이 실습생들의 승선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이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제1장의 서론에 이어 2장에서는 기업의 핵심역량과 관련된 기존 연구 사례들을 살펴보면서 해운업계에 적용 가능한 핵심역량의 측정 지표들을 도출하였다. 또한 승선 생활에 대한 만족도 및 중요도 등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고 본 연구의 차별성과 중요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3장은 연구방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연구에 사용되는 주요 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 과정을 살펴본 후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 본 논문은 실습생들의 승선 만족도가 기업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과 동시에 기업 자체가 갖고 있는 역량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기업과 학생간의 양방향 연관관계를 분석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 본 연구는 해운기업의 핵심역량이 해당 기업에서 승선실습을 마친 실습생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이 졸업 후 승선 기업선택 및 장기승선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데 있다. 기업의 핵심역량은 타 기업 대비 경쟁적 우위의 원천을 이루는 중요 요인으로서 해기사들의 승선기업 선택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될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해운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가치성과 지속성에 기반한 핵심역량을 확보할 때 해양대 실습생들의 승선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 실습생들의 승선 만족도가 졸업 후 승선기업 선택에 있어서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검증하는데 있다.
  • 본 연구의 주안점은 기업의 핵심역량이 해당 기업에서 승선실습을 마친 실습생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이 졸업 후 승선 기업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데 있다. 기업의 핵심역량은 타 기업 대비 경쟁적 우위의 원천을 이루는 중요 요인으로서 해기사들의 승선기업 선택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될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가설 설정

  • 가설1-1: 핵심역량의 가치성은 실습생의 승선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가설1-2: 핵심역량의 지속성은 실습생의 승선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절대적합지수의 경우 모형의 전반적인 부합도를 평가하는 지수로 X2을 이용하여 귀무가설을 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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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승선 직업에 대한 인식은? 대한민국 경제 성장과 함께 최근 20대 젊은 세대들의 폐쇄되고 단절된 생활을 지속해야하는 승선 직업에 대한 기피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Table 1과 같이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2018)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전체 해기사 가운데 승선경력이 15년 미만인 해기사의 비율은 11%에 불과하며, 2010년 대비 27 % 감소세를 나타냈다.
국내 5대 선사는 어떤 상황인가? 2008년 기준 국내 5대 선사라 할 수 있는 한진해운, 현대상선, STX팬오션, SK해운, 대한해운이 모두 법정관리, 파산, 인수합병 등의 구조적인 변화를 겪는 등 국내 해운선사의 기업 역량은 갈수록 악화되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해운기업은 비정규직 고용을 증대하면서 당장의 경영여건 회복에 집중하는 양상이다.
승선 직업에 대한 기피현상이 심화되는 상황을 알 수 있는 사례는? 대한민국 경제 성장과 함께 최근 20대 젊은 세대들의 폐쇄되고 단절된 생활을 지속해야하는 승선 직업에 대한 기피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Table 1과 같이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2018)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전체 해기사 가운데 승선경력이 15년 미만인 해기사의 비율은 11%에 불과하며, 2010년 대비 27 % 감소세를 나타냈다. 반면 병역특례 기간 이후의 승선 기피가 심화되며 승선경력 5년 미만의 해기사 비율은 48 %로 2010년 대비 22 %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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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Cohen, J.(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 Cooper, K. C.(2000), Effective competencies Modeling and Reporting, New York, Am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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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Gu, D. S. and Y. J. Shin(2009), A Study On The Strategic Alignment Between Competency-Based Human Resource Management And Core Competence Development,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Vol. 16, pp. 1-27. 

  5. Hamel, G.(1991), Competition for Competence and Inter-partner Learning within International Strategic Alliances, Journal of the Strategic Management, Vol. 12 (Special Issue). 

  6. Jay Kandampully(2002), Innovation as the Core competencies of a Service Organization, European Journal of Innovation Management, Vol 5. No. 1, pp. 18-26. 

  7. Kim, D. B., C. H. Lee, and H. H. Lee(2018a), A Study on the Working Conditions and Training Satisfaction Level of Merchant Ship Cadets,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pp. 28-35. 

  8. Kim, D. B., C. H. Lee, and H. H. Lee(2018b), A Study on the Working Status and Onboard Training Satisfaction Level of Merchant Ship's Cade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pp. 709-716. 

  9. Kim, K. S.(2014), Amos 18.0 Guide Book in 2014, p. 218. 

  10. Kim, Y. H.(2007), Why Employers Use Contingent Workers: Examining the Rational and Arational Hypotheses, Journal of Labor Policy Research, Vol. 7, No. 4, pp. 111-142. 

  11. Kim, Y. M., S. Y. Jun, B. H. Hwang, I. C. Kang, and H. J. Jeong(2009), Analysis of the Effects of Behavioral Factors on the Seafarers' Career Path,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pp. 369-374. 

  12. Mansfield(1996), Building competency models: Appproaches for HR professionals, Human Resource Management, Vol. 35, No. 1, pp. 7-16. 

  13. Miles, R. E. and C. C. Snow(1978), Organizational Strategy: Structure and Process, New York, McGraw-Hill Book Co. 

  14. Park, J. M. and C. H. Jeong(2019),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Human Resource Management Program for Commissioned On-board Traine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5, No. 1, pp. 7-17. 

  15. Prahalad, C. K. and G. Hamel(1990), The Core Competence of the Corporation, Harvard Business Review, May-June. 

  16. Prahalad, C. K. and G. Hamel(1994), Why Search for a New Paradigm?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 5, No. 4, pp. 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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