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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원 고령화에 따른 해기교육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of Maritime Education by Aging Seamen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5 no.7, 2019년, pp.874 - 880  

김종관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박성호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수송과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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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2000년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이후 2019년 현재 고령사회로 분류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고령선원의 수는 해를 거듭할수록 증가하는 추세이고, 고령선원의 해양사고 건수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도로 교통분야에서도 운전자의 고령화가 해운분야와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도로 교통분야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연구와 정책 등이 해운분야에 비해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로 교통분야에서 고령운전자에 의한 교통사고 발생원인을 줄이기 위한 노력 중 교육분야에 한정하여 살펴보고 이를 해기교육에 벤치마킹하였다. 국내·외 도로 교통분야에서는 인적요인 등의 발생원인을 줄이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고령화에 따른 교육분야 문제 현황을 분석하고 도로 교통분야의 해결방안과 접목하였으며, 그에 따른 해기교육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적인 면허취득교육을 시행하는 방안이다. 둘째, 고령선원의 면허갱신 시 직무 보수교육을 시행하는 방안이다. 마지막으로 고령선원 연령전환 교육을 시행하는 방안이다. 다만, 본 연구는 선원고령화에 따른 해기교육분야의 개선방안에 한정된 연구인 만큼 향후 다양한 분야에서의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entered the aging society in 2000 and has been officially classified as an aged society as of 2019. As a result thereof, the number of aging seamen and the number of marine accidents of aging crews have consistently increased every year. The aging of drivers, in the relam of road traffic, i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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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원의 고령화에 따른 현황과 도로 교통수단에서 시행하고 있는 대책을 검토하여, 이를 바탕으로 선원의 고령화에 따른 해기교육 개선방안에 대해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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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무 보수교육이 고령선원에게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둘째, 고령선원의 면허갱신시 직무 보수교육을 시행하는 방안이다. 현행 법령상 1회의 보수교육에 그치고, 연안선사 는 체계적인 선상교육체계를 갖추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 므로,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체득한 작업방법을 고수할 개 연성이 높다. 따라서 고령선원에게 새로운 기술변화와 규정에 대해서 학습할 직무 보수교육이 필요하다.
고령화는 무엇인가? 고령화는 전체 인구에서 고령인구의 비율이 높아지는 것 을 말한다. 의학이 발전됨에 따라 생활수준이 개선됨에 따라 평균수명이 늘어나는 반면에 출산율이 떨어지는 것이 고 령화의 가장 큰 원인이라 할 수 있다.
고 령화의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인가? 고령화는 전체 인구에서 고령인구의 비율이 높아지는 것 을 말한다. 의학이 발전됨에 따라 생활수준이 개선됨에 따라 평균수명이 늘어나는 반면에 출산율이 떨어지는 것이 고 령화의 가장 큰 원인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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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hoi, S. A., C. M. Ma, and D. K. Park(2013), A Study on Policy Direction for Better Welfare of Fishermen in Super Aged Society, Korea Maritime Institute, pp. 1-195. 

  2. Kang, K. W., J. T. Kwon, and W. K. Kuk(2006),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Rapid Aging Societies and the Older Dirver's Traffic Accident,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 3067-3040. 

  3. Kim, H. T., H. J. Chang, and H. J. Kim(2011), Development of Safety Navigation Contents for Aging Seafarer in Tug-barge Transportation, Journal of the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5, No. 5, pp. 351-358. 

  4. Kim, T. W., S. Y. Chang, Y. C. Chang, and D. H. Lee(2014), Traffic Accidents of Aged Drivers and the Improvement of Safety Education, Journal of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ol. 11, No. 1, pp. 38-45. 

  5. KOSIS(2019), Statistical Year Book of Old Aging Persons, 2019, p 52. 

  6. KRIHS(2016), KRIHS Issue Paper,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No.586, pp. 1-8. 

  7. Lee, S. B. and J. H. Kang(2005) A Study of Road Safety Countermeasures for and Old Ageing Society,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5, No. 4D, pp. 533-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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