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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디젤엔진의 미세먼지저감 장치에 다공판과 믹서의 장착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수치해석적 연구
Numerical Study of Impact for Particulate Matter Reduction Device According to Installation of Perforated Plate and Mixer on Marine Diesel Engine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5 no.7, 2019년, pp.968 - 973  

윤병규 (자동차융합기술원 파워트레인 연구센터) ,  조상현 (자동차융합기술원 파워트레인 연구센터) ,  류영현 (목포해양대학교 해양메카트로닉스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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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선박용 디젤엔진의 미세먼지저감 장치에 장착된 다공판 및 믹서의 형상과 배치에 따른 압력강하와 유동균일도 특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미세먼지저감 장치에 장착된 다공판 및 믹서는 미세먼지저감 장치 내의 배출가스 및 산화/환원제의 유동균일도를 높여 배출가스 저감 성능을 높이는 긍정적인 효과와 함께 시스템의 배압을 상승시키는 부정적인 효과도 동시에 지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5개의 다공판, 1개의 믹서를 Case 별로 조합하여 6개의 사양에 대해서 유동해석을 통해 각각 유동균일도 및 압력 강하를 계산하였으며, 최적의 다공판 및 믹서의 형상과 배치를 선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the characteristics of a pressure drop and uniformity index for a particulate matter reduction device with a perforated plate and mixer for marine diesel engines. The perforated plate and mixer equipped on the particulate matter reduction device induce an increase of exhaust g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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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설계된 선박용 미세먼지저감 장치 내에 다공판과 믹서의 형상 및 배치가 압력강하 및 유동 균일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선박용 디젤엔진의 미세먼지저감 장치 내에 설치된 믹서와 다공판의 형상 및 위치에 따른 미세먼지저감 장치의 유동균일도 및 압력강하 정도를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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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송 분야에서 미세먼지 감축방안은? 국내 대기질 수준이 전 세계 180개국 중 173위이며, 초 미세먼지 농도는 세계 8위가 됨에 따라 2017년 05월 새 정부출범 시 미세먼지문제 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였고, 국내 미세먼지 배출량을 2022년까지 30 % 저감하겠다는 목표를 설립하였다(Ministry of Environment, 2017). 설립된 목표를 만족하기 위하여 미세먼지 4대 핵심 배출원을 선정하였으며, 그중 수송 분야의 경우 노후 경유차 퇴출, 친환경차보급 확대, 선박 및 건설기계 관리 강화 등의 강력한 감축방안을 마련하였다(Ministry of Environment, 2017). 수송 분야의 비도로 오염원 중 선박의 경우 배출 기여도가 45.
선박의 미세먼지저감 장치에 디젤 차량용 미세먼지저감 장치를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는? 현재, 선박분야에서는 미세먼지저감 장치에 대한 기술 개발 및 상용화 기간을 단축시키고자 일반 디젤 차량에서 개발된 미세먼지저감 장치의 적용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일반 차량과 운행 조건, 연료의 황 함유량, 미세먼지의 배출특성 등이 매우 상이하다. 따라서 선박의 미세먼지 배출 특성에 적합하도록 기초 연구 및 상용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다공판 및 믹서의 역할은? 본 논문에서는 선박용 디젤엔진의 미세먼지저감 장치에 장착된 다공판 및 믹서의 형상과 배치에 따른 압력강하와 유동균일도 특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미세먼지저감 장치에 장착된 다공판 및 믹서는 미세먼지저감 장치 내의 배출가스 및 산화/환원제의 유동균일도를 높여 배출가스 저감 성능을 높이는 긍정적인 효과와 함께 시스템의 배압을 상승시키는 부정적인 효과도 동시에 지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5개의 다공판, 1개의 믹서를 Case 별로 조합하여 6개의 사양에 대해서 유동해석을 통해 각각 유동균일도 및 압력 강하를 계산하였으며, 최적의 다공판 및 믹서의 형상과 배치를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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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An, Y. M., D. S. Park, J. G. Nam, and Y. H. Ryu(2018), Preliminary study of reducing nitrogen oxide emissions according to vanadia precursor of Urea-SCR catalyst in diesel engin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42, No. 9, pp. 697-701. 

  2. AVL FIRE V2019 Manual(2019). 

  3. Lee, S. H., G. B. Cho, H. S. Kim, S. Y. Lee, W. B. Choi, Y. M. An, E. S. Lee, and K. Y. Lee(2018), Study on DPF regeneration using a fuel-borne catalyst in diesel engine with high sulfur fu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42, No. 9, pp. 690-696. 

  4. Ministry of Environment(2017), http://www.me.go.kr/home/web/policy_data/read.do?menuId10262&seq7053. 

  5. NOx technical code on control of emission of nitrogen oxides from marine diesel engines (MEPC.132(53) (2016), https://puc.overheid.nl/nsi/doc/PUC_2419_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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