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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에 적용하기 위한 SiC DPF용 접합제의 극성 및 첨가물에 따른 물리적 특성 변화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Change of Physical Characteristics by Polarity and Additives of SiC DPF Binder for Diesel Engine Application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5 no.7, 2019년, pp.974 - 981  

김진원 (IB MATERIALS 기술연구소 세라믹팀) ,  류영현 (목포해양대학교 해양메카트로닉스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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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발생 문제는 커다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선박에서는 주 추진 동력원으로 디젤엔진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디젤엔진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로 알려진 입자상 물질을 줄이기 위해서 디젤엔진의 후처리시스템으로 사용 중인 DPF(디젤미립자 필터, Diesel particulate filter)를 소개하고자 한다. DPF의 소재로는 Cordierite와 SiC (Silicon carbide)의 두 가지가 사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SiC DPF에 사용되는 접합제의 물성 향상을 위해서 기존 접합제로 사용된 SiC 계열의 물질 대신 코디얼라이트를 사용하여 열팽창계수 변화를 통한 고온 변형에 대한 열 내구성을 평가하였으며, 접합제와 Segment 사이의 결합을 결정짓는 바탕제에 주성분인 실리카졸의 pH 변화에 따른 물성 변화를 확인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실리카 졸의 반응성을 높이기 위해 Siline계 커플링제를 첨가하거나 SiC를 일부 첨가함으로써 접합제의 물성 변화의 영향에 대해서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ne dust has become a significant social problem. Diesel engines are used as the main propulsion power source in ships. This study introduces a diesel particulate filter (DPF) that is used as an exhaust after-treatment system for diesel engines to reduce particulate matter known as diesel fine du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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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iC DPF에 사용되는 접합제의 물성 향상을 위해 저열팽창 재료인 Cordierite를 기반으로 한 접합제와 Segment와의 결합을 결정짓는 바탕제에 결합력을 부여하는 실리카 졸의 pH 극성 변경에 따른 물성 변화를 확인하기 위하여 사용된 측정 장비를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접합제의 주성분인 실리카 졸의 분산형태를 확인하기 위해 제타전위를 BIC/ZetaPAL 장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iC-DPF에 사용되는 접합제의 실리카 졸극성 및 첨가물에 따른 물성 변화 및 제품의 특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에 이를 기반으로 개발된 접합제에 적합한 Segment 및 기타요소에 대한 추가 개발을 통해 DPF의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요소에 대한 연구가 계속적으로 진행될 것이다.
  • 7 MPa로 우수한 접합강도 값을 나타내 주었다. 이러한 물성은 기존 DPF 대비 우수한 열 내구성을 보여줄 것이라 예상되며 이를 확인하기 위해 두 가지 방식의 내열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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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iC를 기반으로 한 DPF의 한계점은? SiC는 높은 열적 안정성 및 열전도도로 인해 DPF의 재생과정 중 발생하는 열응력을 빠르게 소산 시킬 뿐만 아니라 높은 강도와 내부식성으로 인해 Cordierite 대비 높은 안정성을 확보한다. 그러나 높은 열팽창계수로 열충격 매개변수(TSP; Thermal shock parameter)가 낮으며 특히 대형제품으로의 제작이 힘든 것도 사실이다(Oh et al., 2008).
실리카 졸이란? SiC DPF의 Segment를 접합하기 위해 사용되는 접합제의 주성분 가운데 대표적인 물질은 실리카 졸이다. 실리카 졸은 액상 속에서 실리카 입자가 전기적 반발력에 의해 고르게 분포된 물질로써 액상의 종류에 따라 하이드로 졸 혹은 오르카노 졸 등으로 구분된다. 실리카 졸은 저온에서 안정적으로 분포되어 있으나 고온의 환경에서는 실리카 표면에 위치한 실라놀 그룹의 탈수에 의해 가교되어 실리카 브리지를 형성 하며 온도 상승에 따라 점차 응집 및 결정화되는데 이때 pH 농도에 따라 산성의 경우 실리카가 파이버 형태로 결합되는 반면 염기성에 가까울수록 응집되어 입자화가 이루어진 후결정화가 된다.
DPF 등의 엔진 후처리시스템을 설치하는 이유는? 미세먼지발생 문제는 커다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미세먼지 발생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발생원을 차단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지만 자동차 등의 디젤엔진을 장착한 수송용 차량에서는 미세먼지로 알려진 입자상물질을 줄이기 위해서 DPF(디젤미립자 필터; Diesel particulate filter) 등의 엔진 후처리시스템을 설치하여 저감을 시도하고 있다(Lee et al.,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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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Baek, S. H., J. S. Park, M. G. Kim, and S. S. Cho(2010), A Study on Thermal Shock of Ceramic Monolithic Substrate,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4. No. 2, pp. 129-138. 

  2. Lee, H. C., J. H. Kim, and Y. H. Chang(2006), Preparation and Interface Properties of Colloidal Silica, J. Korean Ind. Eng. Chem., Vol. 17, No. 4, pp. 386-390. 

  3. Lee, I. S., D. K. Ko, G. F. Moon, Y. W Nam, S. H. Kim, and Y. T. Oh(2017), Comparison of removal efficiency of diesel particulate filter with different measurement methods in a high-speed marine diesel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41, No. 4, pp. 362-367. 

  4. Lee, S. H., H. S. Kim, J. H. Park, and G. B. Cho(2011), On-road investigation of PM emissions of diesel aftertreatment technologies (DPF, Urea-SCR),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9, No. 5, pp. 92-99. 

  5. Mizutani, T., M. Ito, N. Masukawa, S. Ichikawa, K. Yuuki, H. Kurachi, T. Toyoshima, T. Ito, I. Lappas, A. S. Sindlinger, and C. D. Vogt(2006), The study for structural Design of the Segmented SiC-DPF, SAE International, No. 1, pp. 1527-1537. 

  6. Oh, K. C., C. H. Lee, and T. D. Cho(2008), Uncontrolled Regeneration Characteristics of SiC DPFs using DPF Test Rig, Transactions of KSAE, Vol. 16, No. 2, pp. 80-86. 

  7. Song, S. K., J. H. Kim, K. S. Hwang, and K. R. Ha(2011), Spectroscopic Analysis of Silica Nanoparticles Modified with Silane Coupling Agent, Korean Chem. Eng. Res., Vol. 49, No. 2, pp. 181-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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