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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디젤엔진 SCR 시스템에 NOx 환원제로 사용되는 암모늄 카바메이트의 물질 성분 분석 연구
Analysis of Ammonium Carbamate Used as a NOx Reducing Agent for the SCR System of Marine Diesel Engine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6 no.6, 2020년, pp.751 - 758  

김홍석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류영현 (목포해양대학교 해양메카트로닉스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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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디젤엔진의 NOx 환원제로 액체 우레아를 사용하는 SCR 기술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액체 우레아 대신에 고체상의 암모늄 카바메이트를 NOx 환원제로 사용하면 저온 NOx 저감율 및 암모니아 저장용량 측면 등에서 다양한 장점이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암모늄 카바메이트를 EA, FTIR, XRD 방법으로 분석하여 순도를 관리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다양한 온도와 압력 조건에 암모늄 카바메이트가 노출되었을 때의 물질 변화 특성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암모늄 카바메이트의 순도를 EA 분석을 통해 효과적으로 관리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선박용 디젤엔진의 SCR 시스템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열분해 온도 조건에서 가열과 냉각을 반복한 암모늄 카바메이트에 대한 FTIR 분석결과, 물질 특성은 변화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대기 중에 장기간 노출된 암모늄 카바메이트는 암모늄 카보네이트로 물질 변화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CR technology, which uses urea-water as a NOx reducing agent, has been widely used to reduce NOx in marine diesel engines. However, as an alternative NOx reducing agent, solid-phase ammonium carbamate has several advantages, such as low-temperature NOx reduction performance and NH3 storage capacit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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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NOx 환원제로 요소수를 사용하면 분사 장치 등이 부수적으로 필요하고 큰 용량의 저장 탱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NOx 환원제로 요소 수가 아닌 고체 암모늄을 사용하는 기술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고체 암모늄은 암모니아와 이산화탄소의 결합물로써 상온에서 고체 상태로 존재하지만, 가열하였을 때 승화되어 암모니아 가스와 이산화탄소로 분리되는 물질이다.
  • (2020)의 선행 연구에서는 디젤엔진의 질소산화물 저감을 위한 SCR 시스템에 충분한 환원제(암모니아)를 공급하기 위한 암모늄 카바메이트의 적당한 열분해 온도로 약 100 ~ 120℃ 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온도 범위에서 암모늄 카바메이트를 가열하여 승화/응고를 반복하였을 때 물질 특성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샘플번호 7은 9회에 걸쳐서 가열과 냉각을 반복한 암모늄 카바메이트 샘플이다.
  • 본 논문은 향후 선박용 디젤엔진의 질소산화물을 저감하기 위한 SCR 시스템에 NOx 환원제로 요소수 대신에 암모늄 카바메이트를 사용하는 경우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여러 제조사의 다양한 암모늄 카바메이트를 EA, FTIR, XRD 방법으로 분석하여 순도를 평가하는 방법을 연구하였으며, 다양한 조건에 노출된 암모늄 카바메이트의 물질 변화 특성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들을 얻을 수 있었다.
  • (2020)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암모늄 카바메이트의 재충진 주기는 반응기의 크기와 디젤엔진의 환원제 요구량과 관계된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 비용과 시간을 최소로 하면서 암모늄 카바메이트의 물질 변화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가열과 냉각을 9회 반복하는 실험을 계획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암모늄 카바메이트가 여러 조건에서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Table 2와 같은 7개의 샘플에 대해서 FTIR 분석을 실시하였다. 샘플번호 1, 2, 3은 각각 미개봉된 상태의 암모늄 카바메이트, 암모늄 카보네이트, 우레아 표준 시료로써 암모늄 카바메이트가 여러 조건에 노출 되었을 때 암모늄 카보네이트 또는 우레아로 변화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준비하였다.
  • 이 논문은 한국기계연구원 2020년 주요사업 “미세먼지 (PM2.5) 및 온실가스 대응 미래발전/동력시스템 초청정 기계 기술”과제와 2020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지원한 “비도로 대형 디젤엔진의 미세먼지 저감용 정전 매연여과장치 개발 및 선박 적용 실증 평가” 과제 일부로 수행되었으며, 이에 감사드립니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어떤 방법으로 암모늄 카바메이트의 순도를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으며, 이를 위해 서로 다른 4개의 제조사에서 만든 암모늄 카바메이트 시료를 EA, FTIR, XRD로 분석하였다.
  • 암모늄 카바메이트를 선박용 NOx 환원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으로 여러 가지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남아 있지만 그 중에서 암모늄 카바메이트의 순도를 어떻게 평가하고, 관리 할 것인가 하는 문제와 암모늄 카바메이트가 다양한 조건에 노출되었을 때 그 특성이 변화하지 않는지 등의 확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향후 선박의 NOx 환원제로 암모늄 카바메이트를 사용하는 경우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여러 제조사의 다양한 암모늄 카바메이트를 EA(Elemental analysis), FTIR(Fourier Transform Infrared Spectroscopy), XRD(X-Ray Diffraction) 방법으로 분석하여 순도를 평가하는 방법을 연구하였으며, 다양한 조건에 노출된 암모늄 카바메이트의 물질 변화 특성을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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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체상의 암모늄 카바메이트를 NOx환원제로 사용하는 장점은? 선박용 디젤엔진의 NOx 환원제로 액체 우레아를 사용하는 SCR 기술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액체 우레아 대신에 고체상의 암모늄 카바메이트를 NOx 환원제로 사용하면 저온 NOx 저감율 및 암모니아 저장용량 측면 등에서 다양한 장점이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암모늄 카바메이트를 EA, FTIR, XRD 방법으로 분석하여 순도를 관리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다양한 온도와 압력 조건에 암모늄 카바메이트가 노출되었을 때의 물질 변화 특성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NOx를 저감하기 위해 어떤 시스템을 사용하는가? 선박용 엔진에서 배출되는 NOx(질소산화물)에 대한 국제 해사기구(IMO,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의 규제가 갈수록 엄격해 지고 있다. NOx를 저감하기 위하여 많은 선박에서는 SCR(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시스템이 장착 되고 있다. 선박의 NOx를 저감하기 위한 SCR 시스템에 대한 연구는 Ryu et al.
선박 디젤엔진의 NOx 저감을 위한 고체 암모늄으로는 어떤것이 가장 바람직한가? 선박 디젤엔진의 NOx 저감을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 고체 암모늄으로는 요소, 암모늄 카보네이트, 암모늄 카바메이트 등을 고려 할 수 있다. 하지만 Table 1로부터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열분해 온도, 부산물 생성반응, 물의 존재, 가격 등을 고려했을 때 암모늄 카바메이트가 선박용 SCR 시스템 구성에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보인다. 암모늄 카바메이트를 선박용 NOx 환원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으로 여러 가지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남아 있지만 그 중에서 암모늄 카바메이트의 순도를 어떻게 평가하고, 관리 할 것인가 하는 문제와 암모늄 카바메이트가 다양한 조건에 노출되었을 때 그 특성이 변화하지 않는지 등의 확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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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hun, M., C. S. Yoon, and H. Kim(2017), A Basic Study on Physical Method for Preventing Recombination of Gas Product from the Decomposition of Ammonium Carbamate,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41, No. 10, pp. 639-647. 

  2. IMO(2008),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NOx technical code 2008, Nitrogen Oxides (NOx): regulation 13. https://www.imo.org/en/OurWork/Environment/Pages/Nitrogen-oxides-(NOx)-%E2%80%93-Regulation-13.aspx. 

  3. Kim, Y., H. Raza, S. Lee, and H. Kim(2020), Study on the thermal decomposition rate of ammonium carbamate for a diesel NOx reducing agent-generating system, Fuel 267. 

  4. Lee, H., C. S. Yoon, and H. Kim(2013), A Study on Reaction Rate of Solid SCR for NOx Reduction of Exhaust Emissions in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 21, No. 6, pp. 183-194. 

  5. Lee, H., C. S. Yoon, and H. Kim(2014), CFD Analysis on Gas Injection System of Solid SCR for NOx Reduction of Exhaust Emissions in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 22, No. 5, pp. 73-83. 

  6. Ryu, Y., H. Kim, G. Cho, H. Kim, and J. Nam(2015), A Study on the Installation of SCR System for Generator Diesel Engine of Existing Shi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9, No. 4, pp. 412-417. 

  7. Ryu, Y., H. Kim, W. Cho, and J. Nam(2017), Installation and characteristics of urea-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ystems for nitrogen oxide reduction in marine diesel engine, Proc IMechE Part M: J Engineering for the Maritime Environment, Vol. 231(3), pp. 760-767. 

  8. Shin, J. K., H. Lee, C. S. Yoon, and H. Kim(2014), Analytical Study on Re-solidification Materials (Ammonium Carbonate Intermediates) for NOx Reduction of Exhaust Emissions in Diesel Engine with Solid SCR, Transactions of KSAE, Vol. 22, No. 4, pp. 152-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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