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량 LED 안개등 개발을 위한 열유동 해석
Thermal Flow Analysis for Development of LED Fog Lamp for Vehicle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8 no.4, 2019년, pp.35 - 41  

이석영 (인하공업전문대학 기계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존에 차량용 안개등으로 사용되었던 할로겐 광원은 전력소모가 증가하고 수명이 짧기 때문에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자동차 광원은 LED로 점차 바뀌고 있다. 그러나 차량용 LED 안개등을 점등하였을 경우에는 LED에서 발생하는 고열로 인해 안개등 수명을 단축시키는 단점이 있다. 안개등 내부에서 LED에 의해 발생된 열은 주로 히트싱크에 의해 배출되지만, 나머지 열은 거의 대부분 대류를 통해 외부로 배출된다. 이러한 대류에 의한 냉각효율이 저하되면 열에너지는 램프의 주요부품인 렌즈, 리플렉터, 베젤 등에 열을 발생시키거나 LED 광원에 고온을 발생시켜 LED 안개등의 수명을 단축시킨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히트싱크에 의한 방열방식 이외에도 냉각효율에 중요한 영향이 미치는 대류에 의한 방열성능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차량용 LED 안개등 내부공기를 외부로 흡·배출시킬수 있는 통풍구 설치 위치를 결정하기 위한 열유동해석을 수행하여 최적의 설계가 되도록 하였다. 공기의 평균속도는 기존 프로토타입인 Case1에 비해 Case3, Case2의 순으로 증가되었고 Case3의 증가폭이 다른 Case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안개등 상·하에 설치된 통풍구가 온도차이에 따라 생성되는 대류현상을 적절하게 유도하기 때문에 공기의 속도 증가와 함께 열을 효율적으로 배출시켰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overcome these disadvantages, the halogen light source, which was previously used as a vehicle fog light, has increased power consumption and a short lifetime, and thus, an automobile light source is gradually being replaced with an LED. However, when the vehicle LED fog light is turned ...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Jang 등(8)은 철도 차량용 LED 전조등 방열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열장치를 개선시키기 위해 자연대류, 강제대류, 히트파이프, 액체냉각 기술 등의 활용 가능성을 언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히트싱크에 의한 방열방식 이외에도 냉각효율에 중요한 영향이 미치는 대류에 의한 방열성능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차량용 LED 안개등 내부의 대류 열전달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내부공기를 외부로 흡 · 배출시킬수 있는 통풍구 설치 위치를 결정하기 위한 열유동해석을 수행하여 최적화 설계가 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용 LED 안개등의 내부에서 LED에 의해 발생되는 열을 안개등에 설치된 통풍구를 통해 외부로 배출되도록 개념적으로 설계된 제품에 대하여 통풍구 설치위치를 최적화시켜 냉각효율을 향상시키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내부에서 발생된 열을 통풍구를 통해 효율적으로 빠져나가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것이 대류 열전달이다.

가설 설정

  • 안개등 내부의 유동은 비압축성, 난류, 점성유동으로 가정하였고 난류모델은 k-ε모델을 사용하였다.
  • 작동유체는 공기로 가정하였으며 안개등 외부로의 열전달은 따로 고려하지 않았다. 안개등 통풍구로 흡입되는 외부 공기온도는 20℃, 안개등 주위의 공기속도는 차량이 정지한 상태인 0m/s로 가정하였다.
  • 안개등 내부의 유동은 비압축성, 난류, 점성유동으로 가정하였고 난류모델은 k-ε모델을 사용하였다. 작동유체는 공기로 가정하였으며 안개등 외부로의 열전달은 따로 고려하지 않았다. 안개등 통풍구로 흡입되는 외부 공기온도는 20℃, 안개등 주위의 공기속도는 차량이 정지한 상태인 0m/s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용 LED 안개등을 점등했을 때 수명을 단축시키는 이유 그러나 차량용 LED 안개등을 점등하였을 경우에는 LED에서 발생하는 고열로 인해 안개등 수명을 단축시키는 단점이 있다. 안개등 내부에서 LED에 의해 발생된 열은 주로 히트싱크에 의해 배출되지만, 나머지 열은 거의 대부분 대류를 통해 외부로 배출된다. 이러한 대류에 의한 냉각효율이 저하되면 열에너지는 램프의 주요부품인 렌즈, 리플렉터, 베젤 등에 열을 발생시키거나 LED 광원에 고온을 발생시켜 LED 안개등의 수명을 단축시킨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히트싱크에 의한 방열방식 이외에도 냉각효율에 중요한 영향이 미치는 대류에 의한 방열성능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할로겐 광원의 단점 기존에 차량용 안개등으로 사용되었던 할로겐 광원은 전력소모가 증가하고 수명이 짧기 때문에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자동차 광원은 LED로 점차 바뀌고 있다. 그러나 차량용 LED 안개등을 점등하였을 경우에는 LED에서 발생하는 고열로 인해 안개등 수명을 단축시키는 단점이 있다.
LED(Light emitting diode)등을 할로겐등과 비교했을 때 장점 기존에 차량뿐 만 아니라 거의 모든 분야에서 사용되었던 할로겐 광원은 입력 전원의 5%정도만 광원으로 활용되고 나머지 95%는 열량으로 발산하기 때문에 입력되는 전력이 증가할수록 수명이 짧아진다는 단점이 있었다. (1) 한편, LED(Light emitting diode)등을 사용하면 할로겐등과 비교하여 수명이 획기적으로 늘어나고 연료 소모 및 CO2 배출량도 감소한다. (2) 이러한 장점 때문에 자동차용 광원은 LED로 점차 바뀌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Kim, C. S. et al., 2008, Lifetime Estimation of an Automotive Halogen Lamp,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Autumn Scientific Congress, pp. 1259-1264 

  2. Shin, J. H., et al., 2011, A Study on design direction of automotive lamp through diver cases applied LED technolog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24, pp. 47-57 

  3. Kang, B. D., et al., 2009, Evaluation of fuel consumption between LED headlamp and halogen headlamp, KSAE09-A0294 pp. 1709-1714 

  4. Jung, E. D., et al., Development of a heat dissipating LED headlamp with silicone lens to replace halogen bulbs in used cars,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ume 86, pp. 143-150 

  5. Lee, J. W., et al., 2014, A Study to Compared on Maintenance and Electricity Energy Saving, to be Replaced by Halogen Lighting Fixtures and LED Lighting Fixture, in Workship Concert, Journal of Communications and Networks, pp. 63-64 

  6. Sim, W. S., et al., 2016,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ens-attached LED fog lamps for replacing halogen fog lamps, The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pp. 280-282 

  7. Chang, Y. K., et al., 2010, A Study of Thermal Factor of Automotive Lamps using CFD, The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 877-883 

  8. Jang, J. Y., et al., 2016, Thermal Analysis for the Development of the Railway Vehicle LED Headlamp Heat Sink, The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944-94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