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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교량기초용 대형원형강관 가물막이의 동적 안정성 모니터링을 위한 실내모형실험
Small-Scaled Laboratory Experiments for Dynamic Stability Monitoring of Large Circular Steel Pipe Cofferdam of Marine Bridge Foundation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5 no.12, 2019년, pp.123 - 134  

박민철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이종섭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김동호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유정동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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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충격에 의한 모형 원형강관의 동적 반응을 조사하는 것이며, 선박충돌에 의한 대형원형강관의 동적 안정성 모니터링을 위한 기초연구로써 수행되었다. 실내실험은 직경, 두께, 높이가 각각 30cm, 0.4cm, 90cm인 스테인레스 재질의 단본 모형 원형강관과 3개의 세그먼트를 볼트로 조립한 모형 원형강관으로 수행되었다. 각 세그먼트의 높이는 30cm이다. 대형원형강관이 해상에 설치된 것을 모사하기 위하여 모형 원형강관을 가로, 세로, 높이가 각각 1m인 토조에 설치하였으며, 흙의 높이는 23cm로 하였다. 선박 충돌을 모사하기 위하여 모형 원형강관을 해머로 타격하였으며, 토조 내의 수위를 25cm, 40cm, 55cm, 70cm로 변화시키면서 모형 원형강관의 동적 반응 특성을 비교하였다. 실험결과, 수위가 증가할수록 측정된 신호의 에너지가 감소하였으며, 단본의 모형 원형강관보다 볼트로 조립된 모형 원형강관이 더 큰 감소폭을 보였다. 주파수 특성의 경우, 단본 모형 원형강관에서 측정된 주파수 신호는 수위가 증가할수록 우세 주파수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볼트로 조립된 모형 원형강관의 경우도 수위가 증가할수록 우세 주파수가 감소하였다. 하지만, 수위에 따른 우세 주파수의 감소폭이 상대적으로 작았으며, 수위가 상부 세그먼트에 접할 때 높을 때 급격한 감소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가속도계로 측정된 신호의 에너지와 주파수 변화 특성이 해상교량기초용 가물막이 대형원형강관의 동적 안정성 모니터링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dynamic responses of circular pipe models as a part of fundamental studies on dynamic stability monitoring of the large circular steel pipe cofferdam with the ship collision. Small-scaled laboratory experiments are performed with a single and bolted circular steel pipes with a d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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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15년 기준 국내의 해상교량은 몇개인가? 국내에서도 육지와 섬을 연결하거나 섬과 섬을 연결하기 위한 교통로를 확보하기 위한 초장대 해상 교량의 건설이 활 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15년 기준 국내의 해상교량은 95개이며, 이 중 56개교가 운영 중에 있고 39개교가 건설 중 또는 계획 중에 있다. 하지만, 해상 교량의 기초 공사에는 잭업 바지, 가이드 프레임, 지그 자켓과 같은 해상 작업대, 시공장비 및 자재 운반을 위한 가설도로, 그리고 시트파일, 영구케이싱, PC 하우스, 벽강관말뚝과 같은 가물막이 부대공 등의 공정 이 복잡하고 작업 난이도가 높은 과정이 필요하다(KICT, 2015).
해상 교량의 기초 공사에 적용되는 복잡한 공정과 공사 난이도를 완화하고 공기와 공사비를 줄일 수 있는 경쟁력 있는 기술 확보를 위한 공법를 위해 한국기술연구원이 제안한 것은 무엇인가? 한국건설기술연구원(KICT, 2015)은 2015년에 해상 교량 기초 공사에 사용되는 기존 해상 작업대와 재래식 가물막이 공법의 복합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공사비, 공사 난이도, 공기, 안정성, 그리고 품질을 개선한 ‘해상교량기초용 대형원형강관 가설공법’을 제안하였다. ‘해상 교량 기초용 대형원형강관 가설공법’의 시공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진다(Fig.
해상 교량의 기초 공사의 주요 공정은 무엇인가?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15년 기준 국내의 해상교량은 95개이며, 이 중 56개교가 운영 중에 있고 39개교가 건설 중 또는 계획 중에 있다. 하지만, 해상 교량의 기초 공사에는 잭업 바지, 가이드 프레임, 지그 자켓과 같은 해상 작업대, 시공장비 및 자재 운반을 위한 가설도로, 그리고 시트파일, 영구케이싱, PC 하우스, 벽강관말뚝과 같은 가물막이 부대공 등의 공정 이 복잡하고 작업 난이도가 높은 과정이 필요하다(KICT, 2015). 이로 인해 해상 교량의 기초 공사는 육상 교량보다 약 2~3배 높은 공사 기간과 비용이 소요되며, 하부 구조의 공사비는 전체 공사비의 평균 30%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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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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