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의 BSC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BSC Model of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2 no.4, 2019년, pp.135 - 144  

김용준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산업경영과) ,  김소윤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아동영어보육과) ,  조창희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정밀기계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BSC model of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was developed using balanced scorecard suitable for non-profit organization. Firstly, relevant literature surveys and evaluation indicators of various CTL and institution with similar characteristics were examined. Next, a draft BSC model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aplan and Norton[5]이 주장한 비영리 조직에 적합한 균형성과표(Balanced Scorecard, 이하 BSC)를 이용하여 대학 교수학습지원센터의 BSC 모형을 개발하였다.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첫째, BSC 모형을 근거로 관련 문헌조사와 비영리 조직의 성격을 지닌 기관들의 평가지표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BSC 모형 구성체계에 있는 조직의 미션 및 비전, BSC 4가지 관점(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 및 성장), 핵심성과요인 및 핵심성과지표를 개념화하고 모형을 구현하기 위해 [Figure 2]의 일련의 절차에 따라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Kaplan and Norton[5]이 주장한 비영리 조직에 적합한 균형성과표를 이용하여 대학 교수학습지 원센터의 BSC 모형을 개발하였다.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첫째, BSC 모형을 근거로 관련 문헌조사와 교수학습 지원센터의 특성 및 평가, 대학 내 기관의 BSC를 적용한 사례 등을 검토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수학습지원센터란? 교수학습지원센터는 대학교육의 수월성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외 많은 대학에서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교수와 학습 지원체제이다[10, 12]. 1997년 인천에 있는 인하대학교에 교수학습센터가 설립된 것을 시작으로 1999년 포항공대, 2001년 서울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연세대에 CTL이 설립되었고, 이후 전국적으로 많은 대학에서 CTL이 추가적으로 설립되었다.
후발 대학들의 운영을 개선하기 위해 시행되어야하는 것은? 교수학습지원센터가 일찍 설립된 대학의 경우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체계화된 프로그램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나, 후발 대학들의 경우 인식정도, 조직문화, 인력 및 예산 등의 문제로 불안정하게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운영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장기적인 목표와 연계된 평가체계를 구축 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수학습지원센터의 대학별 실태는?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운영은 각 대학 구성원들의 센터에 대한 인식정도, 조직문화, 인력 및 예산 등의 차이로 대학마다 다소 차별화된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7, 8]. 교수학습지원센터가 일찍 설립된 대학의 경우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체계화된 프로그램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나, 후발 대학들의 경우 인식정도, 조직문화, 인력 및 예산 등의 문제로 불안정하게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운영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장기적인 목표와 연계된 평가체계를 구축 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Cha, G.Y. and Kim, J.Y., A Case Study of Developing Management Performance Indices for Government funded Research Institute using BSC and AHP,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016, Vol. 29, No. 7, pp. 1083-1107. 

  2. Grant, J.S. and Davis, L.L., Focus on quantitative methods : Selection and use of content experts for instrument development, Research in Nursing and Health, 1997, Vol. 20, pp. 269-274. 

  3. Heo, G. and Won, H.H., A Study of Development for Performance Evaluation Model in the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08, Vol. 11, No. 6, pp. 77-84. 

  4. Hyun, Y.S. and Kwon, D.B., Prediction of New Changes in the Accountabilities of Life-Long Educational Institutions for Learner, Society and Institutional Management by Analysis of Delphi Surveyed by the Workers of the Life-Long Educational Institutions, The Korean Society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2007, Vol. 9, No. 1, pp. 1-26. 

  5. Kaplan, R.S. and Norton, D.P., Translating strategy into action : The balanced scorecard, Boston,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996. 

  6. Kim, G.H. and Yun, M.H., Development of BSC Performance Evaluation Model for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Centers,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2014, Vol. 10, No. 2, pp. 155-180. 

  7. Kim, H.B., An Effective Construction & Management of Instructional Service System,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004, Vol. 10, No. 4, pp. 195-226. 

  8. Kim, K.C. and Kim, E.J., An analysis on the Current Condition and Content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part in the City and Province Unit Teaching and Learning Service Center, The Korea Society for Children's Media, 2005, Vol. 4, pp. 85-105. 

  9. Lawshe, C.H.,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1975, Vol. 28, pp. 563-575. 

  10. Lee, J.G., The teaching development approach strategy of unit university level, Higher Education, 2006, Vol. 140, pp. 73-84. 

  11. Lee, S.J. and Lee, S.B., Performance Measurement of the Public Sector from a BSC Perspective : The Case of PBLIS, Korea Institute for Local Administration, 2005, Vol. 19, No. 2, pp. 155-186. 

  12. Noh, K.H., A Study on the Introduction and Operation of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007, Vol. 22, pp. 25-59. 

  13. Park, E.S., A Study on Developing Outcome Evaluation Model for CTL Teaching Competency Enforcing Program in University,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2019, Vol. 10, No. 2, pp. 647-658. 

  14. Park, M.S., A Study on Application of BSC of the Non-Profit Organization, The Korean Regional Development Association, 2008, Vol. 8, No. 1, pp. 127-150. 

  15. Park, S.H., A Study on the Integrated Performance Evaluation of the Programs Operated by the University's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019, Vol. 1, No. 1, pp. 1-20. 

  16. Song, H.D. and Shin, S.G., The Development of a Performance Evaluation System for Research Education Institute based on Balanced Scorecard, Soongsil University, Korea Lifelong Education and HRD Institute, 2010, Vol. 6, No. 2, pp. 1-20. 

  17. Yoo, D.G., Chung, A.K., and Hong, Y.N., Development of Evaluation Indicators on CTLE(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of Excellence), Journal of College Education, 2014, Vol. 15, No. 3-4, pp. 173-185. 

  18. Yun, S.O., Exploring the applicability of the BSC technique in the level of information, Korea Public Administration Journal, 2003, Vol. 12, No. 2, pp. 36-6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