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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6 no.1, 2019년, pp.58 - 65
김동함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 이성욱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부) , 남종호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부) , 요시타카 후루카와 (큐슈대학교 마린시스템공학과)
The stability, reliability and efficiency of a smart ship are important issues as the interest in an autonomous ship has recently been high. An automatic collision avoidance system is an essential function of an autonomous ship. This system detects the possibility of collision and automatically ta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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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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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운항의 자동화에서 중요한 사항 | 선박 운항의 자동화에 있어 가장 비중 있게 고려되고 있는 사항 중 하나는 선박이 항내로 입항 또는 출항할 때 지켜져야 하는 안전성이다. 항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해양사고의 원인으로 여러 가지 요소가 있지만, 그 중 선박들 간의 충돌 및 좌초가 특히 중요한 요소로 고려된다. | |
강화학습의 목적은 ? | 본 연구에서는 기계학습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기술 중 하나인 강화학습(reinforcement learning)을 이용하여 선박 충돌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강화학습의 목적은 환경(environment)으로부터 받는 보상(reward)들의 합이 최대가 되는 최적의 행동 양식을 학습하는 것이다(Fig. 1). | |
해양사고의 원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 | 항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해양사고의 원인으로 여러 가지 요소가 있지만, 그 중 선박들 간의 충돌 및 좌초가 특히 중요한 요소로 고려된다. 실제로 최근 5년(2012~2017년) 사이 중앙해양안전심판원 통계자료(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 2017)에 따르면 충돌 및 좌초와 관련된 국내 해양사고의96.5%는 항해자의 판단 착오 등의 운항 과실에 의해 발생하고 있으며, 이들 중 97%가 출항 후 직무별 과실 및 안전 수칙 미준수와 같은 직접적인 인적 과실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Kim & Kwak, 2011). 따라서 스마트선박 또는 이내비게이션(e-Navigation)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충돌 방지 회피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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