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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드밀에 사용되는 3상 유도전동기의 슬립 기반 센서리스 제어 저속성능 향상
Low-Speed Performance Improvement of Slip Based Sensorless Control for Three-Phase Induction Motor Used in Treadmill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24 no.1, 2019년, pp.25 - 32  

이수형 (Dept. of Electrical Eng.,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이상희 (Dept. of Electrical Eng.,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문태양 (Dept. of Electrical Eng.,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한희민 (Dept. of Electrical Eng.,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김준석 (Dept. of Electrical Eng., Incheon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high-end treadmills are demanding stable performance at lower speeds. In this study, a slip control-based induction motor sensorless algorithm for treadmills, which have heavy load variations, is proposed. A modified Gopinath flux estimator is used to evaluate the rotor flux. Results indicate...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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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부하가 급변하는 트레드밀에 적용할 수 있는 슬립제어 기반 유도전동기 센서리스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부하변동에도 안정적인 속도제어 성능을 얻기 위하여 슬립연산기[4] 및 속도제어기[5]를 적용하여 그림 4와 같은 트레드밀용 유도전동기 센서리스 제어기를 구성하였다. 3Hz대의 저속에서도 안정적인 제어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슬립제어 기반의 스칼라형 제어구조를 갖고 있으며, 전류제어 없이 전압제어만을 통해 속도제어를 수행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제 속도 정보가 아닌 기준 속도를 사용하는 변형된 고피나스형 자속관측기를 구성하였다. 기준속도를 사용하므로 전류형 자속관측기 자체는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다.
  • 본 연구에서는 전기각 출력주파수 3∼75Hz의 속도영역에서 부하가 급변하는 경우에도 안정적인 속도제어가 가능한 슬립주파수제어 기반의 센서리스 알고리즘에 대하여 논한다.

가설 설정

  • 인체 운동부하이므로 완벽히 동일한 조건은 아니지만 90kg 체중의 인체가 동일속도에서 동일한 보폭으로 운동한 경우를 비교한 것이다. 운동부하에서 그림의 (a)파형이 기존 알고리즘으로 동작하는 경우이며, (b)파형이 제안된 알고리즘에 의한 동작 파형이다. 파형은 위쪽부터 전동기 속도wrm, 추정 속도 ŵrm, 추정 슬립 ŵsl, 동기좌표계상의 q축 전류 îqe가 도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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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레드밀이란? 트레드밀은 운동 부하 장치의 하나로 주로 체중감량 및 재활운동의 목적이나 운동선수들의 훈련용으로 개발 되어왔다. 트레드밀은 최근까지도 가정용 및 클럽용으로 걷기, 조깅, 달리기 등 자신의 체력수준에 따라 속도를 임의로 조정할 수 있는 이점으로 인하여 전 세계적으로 많은 수요가 있다.
사업장용 트레드밀이 갖는 특성은? 트레드밀은 사업장용과 가정용으로 나뉘며  그중에서도 내구성에 중점을 둔 사업장용 트레드밀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장시간 운전하는 경우가 많다[1]. 이러한 이유로 구조가 간단하며 고장이 적고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유도전동기가 트레드밀에 주로 사용된다.
V/F제어가 유도전동기 센서리스와 반대되는 특성은 무엇인가? 전류제어 기반의 전통적인 유도전동기 센서리스 알고리즘의 경우 급변하는 부하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우가 많고, 특히 출력주파수 기준으로 3Hz 미만의 저속영역에서 속도가 정역을 반복하는 불안정한 동작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트레드밀 제어시스템에 적용하기가 곤란한 경우가 많다. 이에 비해 V/F제어의 경우 부하가 급변하여도 단방향으로의 비교적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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