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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산물 꾸러미 속성별 소비자선호 분석
An Analysis on Consumer Preference for Attributes of Agricultural Box Schem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 2019년, pp.329 - 338  

박재동 (경북농업농촌발전연구원) ,  김태균 (경북대학교 농업경제학과) ,  장우환 (경북대학교 농업경제학과) ,  임청룡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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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농산물 꾸러미 속성별 소비자선호 분석을 통해 사업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꾸러미의 속성을 구성함에 있어서 상품묶음 방식과 배송 방식 및 가격으로 구분하여 설정하고, 선택실험법에 의해 각 속성의 수준변화에 대한 한계지불의사금액을 추정하였다. 계량적 분석을 수행함에 있어서 보다 효율적인 모형을 선택하기 위하여 잔차항에 대한 가정이 서로 다른 조건부로짓 모형, 이분산 극한치 모형, 다항프로빗 모형, 혼합로짓 모형 등 네 모형을 추정하였으며, 그 결과 상품묶음 방식과 배송 방식 및 가격에 대한 추정계수 값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로그우도 값의 크기를 기준으로 볼 때 이분산 극한치 모형이 자료에 가장 적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분산 극한치 모형의 추정계수를 활용한 한계지불의사금액은 상품묶음 방식을 고정형에서 선택형으로 변경 할 경우 1회당 7,096.6원, 배송방식 중 직접배송에 대한 소비자의 한계지불의사금액은 1회당 3,497.5원, 콜드체인 배송에 대한 한계지불의사금액은 1회당 4,035.2원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정부의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한 정책수립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 consumer preferences based on the agricultural box scheme attributes, and make a suggestion for business revival. We estimate the marginal willingness to pay (MWTP) for box scheme attributes using a choice experiment. Attributes include the bundle method, the delivery metho...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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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의 꾸러미 가격들은 생산 및 유통방식이 변화된 경우의 특성을 나타내지 못하기 때문에 헤도닉 가격모델의 이용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분석방법으로 선택실험법을 이용하여 농산물 꾸러미의 속성별 소비자선호를 분석하고, 각 속성별 수준변화에 대한 지불의사금액(willingness to pay)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농산물 꾸러미 사업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 하기 위해 꾸러미의 속성별 소비자선호를 분석하였다. 꾸러미의 속성을 상품묶음 방식과 배송 방식으로 설정하고, 선택실험법에 의해 각 속성의 수준변화에 대한 한계 지불의사금액을 추정하였다.
  • 본 연구는 농산물 꾸러미 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수요측면의 분석이다. 그러나 수요측면의 속성변화는 공급측면의 비용변화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사업의 경제적 합리성을 검증하거나 사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지원규모추정을 위해서는 공급측면에 대한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 하다.
  • 선택실험법에 의해 농산물 꾸러미 속성별 지불의사금액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꾸러미의 속성과 각 속성에 대한 수준의 설정은 중요한 과정이다. 본 연구는 생산자 중심의 생산 및 유통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 현재의 꾸러미 사업이 소비자의 선택권을 고려하여 상품의 구성이나 배송방식 등을 변경할 경우 소비자들의 선호정도를 파악하려고 한다. 그러므로 농산물 꾸러미의 속성 2) 을 상품묶음 방식, 배송방식, 가격 등 3개로 Table 2과 같이 설정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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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컬푸드가 등장한 배경은 무엇인가? 산물 무역자유화와 대량 유통체계의 확산은 소비자 구매가격 상승과 농가수취가격 하락을 유발함과 동시에 유통단계, 거리 및 기간의 증가로 농산물의 신선도 하락 등 폐해가 나타나면서, 대안적 모델로서 로컬푸드(local food)가 등장하였다. 우리나라의 로컬푸드는 직매장, 농민장터, 꾸러미 사업, 학교급식 등의 형태로 발전되고 있다[1].
선택실험법이란 무엇인가? 선택실험법은 조건부 선택법(contingent choice method), 선택모형법(choice modeling)이라고도 하며, 확률효용이론(random utility theory)에 근거를 두며, 재화나 서비스의 속성에 대한 부분가치(part-worth)를 측정할 수 있다 [19-20]. 이와 같은 장점이 있기 때문에 농식품, 환경, 의료, 관광 등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21].
꾸러미 사업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은 무엇인가? 꾸러미 사업은 이와 같이 성장하고 있지만, 소비자들은 생산 및 유통이 소비자 중심이 아니고 생산자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즉 상품묶음 이나 배송방식 등에 있어서 소비자의 선택권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꾸러미 소비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진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소비자의 선택권을 고려하여 상품의 구성이나 배송방식 등을 변경할 경우 생산비가 상승하기 때문에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 문제를 직면하게 되지만 이보다 우선적으로 먼저 소비자들의 선호 파악을 통한 시장의 존재 여부를 판단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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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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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R. Sherwin "Hedonic Prices and Implicit Markets: Product Differentiation in Pure Competition",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vol. 82, no. 1, pp. 34-55, 1974. DOI: https://doi.org/10.1086/260169 

  19. T. G. Cho, S. H. Choi, T. K. Kim. "Measuring the Willingness to Pay for Traceability System Attributes of Beef", Korean Journal of Agricultural Management and Policy, vol. 33, no. 4, pp. 869-884,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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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S. O. Lyu, "An Analysis on Screen Golf Cafe Preferences Using a Choice Experiment: A Comparison between Conditional Logit and Mixed Logit Models", Journal of Tourism Sciences, vol. 39, no. 9, pp. 31-45, 2015. DOI: https://doi.org/10.17086/jts.2015.39.9.31.45 

  27. C. R. Bhat, "A Heteroscedastic Extreme Value Model of Intercity Travel Model Choice", Transportation Research, vol. 29, no. 6, pp. 471-48, 1995. DOI: https://doi.org/10.1016/0191-2615(95)000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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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Y. J. Kim, Y. S. Yoo, "Valuing Non-market Benefits of Water Quality Improvements in Paldang Reservoir and Han River: A Choice Experiments Study", Environmental and Resource Economic Review, vol. 14, no. 2, pp. 337-379, 2005. 

  30. H. J. Lee, N. K. Hong, T. K. Kim, "Measuring Willingness to Pay for GM Rice by Characteristics", Korean Journal of Agricultural Management and Policy, vol. 39, no. 2, pp. 147-169, 2012. 

  31. F. K. Warren, Marketing Research Methods in SAS, SAS Institute Inc.,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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