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3 no.1, 2019년, pp.1 - 19
This study deals with the case of student-centered discrete mathematics class with cyber lab. First, we provided lecture notes and cyber labs we developed. In particular, discrete mathematics is a course that covers the principles of algorithm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students with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이산수학의 교육내용은 어떻게 나누어져 있는가? | 이산수학의 교육내용은 크게 선택과 배열, 그래프, 알고리즘, 의사결정과 최적화 등의 4개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문제를 소재로 하여 실험적 과정을 거치면서 학생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학습자 위주의 교육방법을 택하고 있다. 고교과정에서 배운 기초지식을 전제하고 대학의 이산수학 입문 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룬다. | |
증명이 의미하는 것은? | 이를 위해 전통적인 정의-정리-증명의 방식과 달리 학생들의 수학적 지식에 근거한 질문으로부터 계산 예제 및 실험을 통해 이해를 넓히게 되었다. 여기서 증명은 일반적으로 관찰을 확신하는 것을 의미한다. | |
대학의 이산수학 입문 과정에서 다루는 내용은? | 고교과정에서 배운 기초지식을 전제하고 대학의 이산수학 입문 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룬다. 기본적으로 수학적 귀납법, 알고리즘의 복잡도 및 수렴 속도를 비교하며, 헤아리기의 기본법칙, 순열과 조합, 일반화된 순열과 조합, 일반화된 비둘기 집의 원리, 포함 배제 원리, 배열의 존재성을 보이는 법, 이항계수를 이용하여 조합적 항등식을 찾는 법, 점화식, 행렬의 의미와 이용, 그래프의 뜻 이해와 그래프의 행렬 표현, 여러 가지 수형도 및 생성수형도를 찾는 문제, 경로 및 회로, 오일러 경로 및 회로, 해밀턴 경로 및 회로, 순회 판매원 문제, 평면그래프, 이분그래프와 매칭사이의 관계, 2×2 게임의 전략, 선거와 정당성, 최적화 계획을 세우는 법, 그래프와 최적화 사이의 관계의 이해 등을 다루고 있다. |
Ko, R.Y., Kim, D.S., Bak, J.Y. & Lee, S.G. (2009). Development of Mobile Sage-math and its use in Linear Algebra,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3(4), 1023-1041.
Kim, K.W. & Lee, S.-G. (2013). Development of smart-phone contents for mobile linear algebra,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7(2), 121-134.
Kim, Y.J. (2007). A study on the discrete mathematics eduction, Master thesis, Hannam University, Daejeon.
Lee, S.-G., Lee, G.H., Choi, Y.S., Lee, J.H. & Lee, J.J. (2015). Interactive Statistics Laboratory using R and Sage,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9(4), 573-588.
Lee, S.-G., Lee, J.H. & Park, K.E. (2017a). Development and Usage of Interactive Digital Linear Algebra Textbook,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1(3), 241-255.
Lee, S.-G., Lee, J.H. & Park, K.E. (2017b). Linear Algebra Teaching in the Digital Age,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1(4), 367-387.
Lee, S.-G., Lee, J.H., Park, J.H. & Kim, E.-K. (2016). Interactive Engineering Mathematics Laboratory,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0(3), 281-294.
Lee, S.-G., Jang, J.E. & Kim, K,W. (2013).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Visual-Dynamic Data for Linear Algebra Using Sage and Geogebra, Studies in Mathematical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2013 International Conf. on Math. Edu. 113-123.
Lee, J.H (2003). Discrete Mathematics Curriculum at Teacher Training College,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15(1), 43-52.
Sutner, K. (2005). CDM: Teaching Discrete Mathematics to Computer Science Majors, ACM Journal of Educational Resources in Computing, 5(2), Article 4. 1-1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