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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과 대학수학교육
Artificial Intelligence and College Mathematics Educ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4 no.1, 2020년, pp.1 - 15  

이상구 (성균관대학교) ,  이재화 (성균관대학교) ,  함윤미 (경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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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인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Big Data) 등이 사회와 경제 전반에 융합돼 혁신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요즘, 헬스케어, 지능형 로봇, 가정용 인공지능 시스템(스마트홈), 공유자동차 등은 이미 우리 생활에 깊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미 오래전부터 공장에서는 로봇이 사람 대신 일을 하고 있으며(FA, OA), 인공지능 의사도 병원에서 활동을 하고 있고(Dr. Watson), 인공지능 스피커(기가지니)와 인공지능 비서인 구글 어시스턴트가 자연어생성을 하며 우리를 돕고 있다. 이제 인공지능을 이해하는 것은 필수가 되었으며, 인공지능을 이해하기 위해서 수학의 지식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다. 따라서 이런 일들을 가능하게 해주는 수학지식을 설명하는 역할이 수학자들에게 주어졌다. 이에 본 연구진은 인공지능과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기계학습)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수학 개념을 우리의 실정에 맞게 한 학기(또는 두 학기) 분량으로 정리하여, 무료 전자교과서 "인공지능을 위한 기초수학"을 집필하고, 인공지능 분야에 관심이 있는 다양한 전공의 대학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는 강좌를 개설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그 개발과정과 운영사례를 공유한다. http://matrix.skku.ac.kr/math4ai/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s healthcare, intelligent robots, smart home systems, and car sharing are already innovating with cutting-edg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such as Artificial Intelligence (AI), the Internet of Things, the Internet of Intelligent Things, and Big data. It is deeply affecting our l...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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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과목의 또 다른 목표는 인공지능이 작동되는 원리를 조망할 수 있는 큰 그림을 그리고 이와 관련된 기본 용어 및 개념을 익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마존이 우리에게 책을 추천해줄 때, 그 추천 뒤에 숨은 인공지능 시스템을 이해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 본 원고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인공지능을 위한 기초수학’ 강좌를 개발한 과정과 실제 한 학기 동안 운영한 사례를 자세하게 공유한다.
  • 본 장에서는 2019학년도 2학기 S대학교에서 진행된 “인공지능을 위한 기초수학” 과목의 강의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한 학기(또는 두 학기)에 인공지능의 알고리즘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수학 개념을 선택하여( 참조), 고등학교 수학과 대학수학 과정의 수준으로 설명하고, 이 개념들이 실제로 인공지능을 개발할 때 어떻게 쓰이는지, 잘 알려진 예와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쉽게 설명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가설 설정

  • 10) 즉 인공지능을 이해하기 위해서 수학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다. 따라서 대학은 원하는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에게 인공지능 뒤에서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수학 이론을 효과적으로 가르쳐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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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공지능에 필요한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무엇이 가장 중요한 이슈인가? 이렇게 인공지능을 이해하는 것은 이제 필수가 되어가고 있으며, 동시에 인공지능에 필요한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서 그에 필요한 적절한 수학적 지식을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이슈로 떠올랐다.10) 즉 인공지능을 이해하기 위해서 수학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다.
인공지능에 필요한 인재를 배출하기 위하여 MIT에서는 무엇을 하였는가? 그렇다면 “인공지능에 필요한 인재를 배출하기 위하여 대학에서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하는 물음이 제기된다. 이에 답하듯,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은 2019년 AI를 이공계는 물론 인문사회계 학생들이 사용해야 할 ‘미래의 언어’로 규정하고, 모든 학생에게 AI를 가르치며 다른 학문과 융합하는 단과대학을 만들었고, 7) 오세정 서울대학교 총장은 2019년 5월 스트롱 코리아 포럼(Strong Forum 2019)에서 “문과생도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공부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뉴런이란 무엇인가? 본 연구진은 교재 내용을 구성할 때, 각기 독립적인 네 분야(선형대수학, 다변수 미분적분학, 기초통계/확률, 인공지능)의 지식이 파편화되지 않고 인공지능의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하나의 흐름으로 수학지식들을 연결하여 설명하였다. 예를 들어, 신경계의 기본 단위인 뉴런(신경세포, neuron) 을 모델화 한 신경망의 경우([그림 Ⅱ-2] 참조), 신호가 전파되는 과정을 선형대수학에서 학습한 행렬의 곱을 이용하여 설명하였다([그림 Ⅱ-3]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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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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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Garrido, A. (2012), AI and Mathematical Education, Education, 2, 22-32. 

  14. Hammond, K. (2015). Practical Artificial Intelligence for Dummies, John Wiley & Sons. 

  15. Karjanto, N., Lee, S.-G. & Lee, J.H. (2019). Flipped Class with Electronic Book and SageMathCell for Linear Algebra, The Electronic Journal of Mathematics & Technology (eJMT), 13(1), 109-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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