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4 no.1, 2020년, pp.1 - 15
Today's healthcare, intelligent robots, smart home systems, and car sharing are already innovating with cutting-edg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such as Artificial Intelligence (AI), the Internet of Things, the Internet of Intelligent Things, and Big data. It is deeply affecting our 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인공지능에 필요한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무엇이 가장 중요한 이슈인가? | 이렇게 인공지능을 이해하는 것은 이제 필수가 되어가고 있으며, 동시에 인공지능에 필요한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서 그에 필요한 적절한 수학적 지식을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이슈로 떠올랐다.10) 즉 인공지능을 이해하기 위해서 수학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다. | |
인공지능에 필요한 인재를 배출하기 위하여 MIT에서는 무엇을 하였는가? | 그렇다면 “인공지능에 필요한 인재를 배출하기 위하여 대학에서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하는 물음이 제기된다. 이에 답하듯,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은 2019년 AI를 이공계는 물론 인문사회계 학생들이 사용해야 할 ‘미래의 언어’로 규정하고, 모든 학생에게 AI를 가르치며 다른 학문과 융합하는 단과대학을 만들었고, 7) 오세정 서울대학교 총장은 2019년 5월 스트롱 코리아 포럼(Strong Forum 2019)에서 “문과생도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공부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 |
뉴런이란 무엇인가? | 본 연구진은 교재 내용을 구성할 때, 각기 독립적인 네 분야(선형대수학, 다변수 미분적분학, 기초통계/확률, 인공지능)의 지식이 파편화되지 않고 인공지능의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하나의 흐름으로 수학지식들을 연결하여 설명하였다. 예를 들어, 신경계의 기본 단위인 뉴런(신경세포, neuron) 을 모델화 한 신경망의 경우([그림 Ⅱ-2] 참조), 신호가 전파되는 과정을 선형대수학에서 학습한 행렬의 곱을 이용하여 설명하였다([그림 Ⅱ-3] 참조). |
Ko, R.Y., Kim, D.S., Bak, J.Y. & Lee, S.-G. (2009). Development of Mobile Sage-math and its use in Linear Algebra,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3(4), 1023-1041.
Kim, K.-W. & Lee, S.-G. (2013). Development of smart-phone contents for mobile linear algebra,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7(2), 121-134.
Park, K.-E., Lee, S.-G., Ham, Y. & Lee, J.H. (2019). Teaching and Learning of University Calculus with Python-based Coding Education,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3(3), 163-180.
Lee, S.-G., Lee, G.H., Choi, Y.S., Lee, J.H. & Lee, J.J. (2015). Interactive Statistics Laboratory using R and Sage,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9(4), 573-588.
Lee, S.-G., Lee, J.H. & Park, K.-E. (2017a). Development and Usage of Interactive Digital Linear Algebra Textbook,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1(3), 241-255.
Lee, S.-G., Lee, J.H. & Park, K.-E. (2017b). Linear Algebra Teaching in the Digital Age,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1(4), 367-387.
Lee, S.-G., Lee, J.H., Park, J.H. & Kim, E.-K. (2016). Interactive Engineering Mathematics Laboratory,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0(3), 281-294.
Lee, S.-G. &, Lee, J.H. (2019). Student-Centered Discrete Mathematics Class with Cyber Lab,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3(1), 1-19.
Lee, S.-G., Jang, J.-E. & Kim, K.-W. (2013), Visualization of Linear Algebra concepts with Sage and GeoGebra,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7(1), 1-17.
Ee, J.H. & Huh, N. (2018).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rtificial intelligence and change in mathematics education,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2(1), 23-36.
Balacheff N. (1993). Artificial Intellig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In proc. 14th Biennal of the AAMT, Perth Curtin University. 1-24.
Garrido, A. (2012), AI and Mathematical Education, Education, 2, 22-32.
Hammond, K. (2015). Practical Artificial Intelligence for Dummies, John Wiley & Sons.
Karjanto, N., Lee, S.-G. & Lee, J.H. (2019). Flipped Class with Electronic Book and SageMathCell for Linear Algebra, The Electronic Journal of Mathematics & Technology (eJMT), 13(1), 109-12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