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수학불안에 관한 문헌연구
Elementary Students' Mathematics Anxiety: A Review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1 no.2, 2018년, pp.223 - 235  

김리나 (서울목운초등학교)

초록

본 문헌연구에서는 수학불안을 주제로 국내외 연구 자료들을 분석하여 수학불안의 특징, 측정 방법, 발생원인, 치료방법 등 수학불안과 관련한 기존 연구 결과의 종합적인 고찰을 제공한다. 본 연구는 수학불안과 관련한 문헌 분석을 토대로 학생들의 수학불안 예방 및 치료 과정에 참여하는 초등학교 교사, 수학 교육 연구자들, 수학불안과 관련한 교육 정책 입안가들에게 초등학생의 수학불안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학불안과 관련한 국내외 연구들을 주제어를 중심으로 (1)수학불안이 초등학생의 학습 행동에 미치는 영향 (2) 수학불안 측정 도구 (3) 수학불안 형성 원인 (4) 수학 불안 감소 방안의 네 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분석 결과를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각 범주별로 관련 연구들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연구의 결과, 그리고 이러한 연구들에 대한 종합적인 해석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literature review focuses on the history of research on elementary students' mathematics anxiety. The results of analysis shows the characteristics, measurement tools, causes and the treatments of mathematics anxie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nalytical views of elementary stud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음으로 학생들의 인종과 수학불안 사이의 관계에 대해 분석한 연구들의 결과를 알아보자. 이러한 연구들은 주류 문화권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된 이민족, 소수민족의 학생들의 수학불안을 분석이 주를 이루고 있다.
  • 본 문헌연구의 목표는 초등학생의 수학불안을 주제로 한 기존의 국내외 논문들을 종합․분석하여 초등학교 교사 및 수학불안에 관심이 있는 연구자들과 정책 연구자들에게 초등학생의 수학불안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제공하는데 있다. 문헌연구의 목표는 학계에서 이루어지는 특정 주제에 대한 논의를 종합적으로 이해하는데 있다(Hadley, & Reiken, 1993).
  • 수학불안은 심리적인 문제로 치료보다는 예방이 더욱 중요하다(Ashcraft, & Kirk, 2001).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수학불안이 최초로 형성되는 시기로 알려진 초등학생들의 수학불안과 관련된 연구를 중심으로 문헌 분석을 실시하였다. 초등학생의 수학불안과 관련한 기존 연구의 종합적 분석을 통해 초등학생의 수학불안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수학불안 형성 예방과 관련한 후속 연구의 기틀을 제공하고자 한다.
  • 분류된 범주는 (1) 수학불안이 초등학생의 학습 행동에 미치는 영향 (2) 수학불안 측정 도구 (3) 수학불안 형성 원인 (4) 수학불안 감소 방안이다. 본 연구에서는 각 범주별로 관련 연구들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연구의 결과, 그리고 이러한 연구들에 대한 종합적인 해석을 제공한다.
  • 본 연구에서는 수학불안과 관련한 국내외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수학불안은 학생들의 수학학업성취도 뿐만 아니라, 대학 이후 수학 관련 전공 및 직업 선택에도 영향을 준다.
  • 본 장에서는 학생들의 성별, 인종, 타고난 성향 등과 같은 선천적 요인들과 수학불안 사이의 관계를 분석한 연구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수학불안과 성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자.
  • 교수방법과 교육내용의 변화를 통해 학생들이 수학을 쉽고 재미있게 접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학불안과 같은 개인적인 문제를 가진 학생들을 돕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체계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것 역시 수학교육 정상화를 위해 필요하다. 수학불안의 연구를 토대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효율적으로 도울 수 있는 구체적 방안들이 학교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제도적, 행정적 지원을 촉구하는 바이다. 이와 동시에 수학불안과 같은 학생들의 수학 학습 관련 문제 증상과 이의 예방과 치료에 관한 연구들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본 장에서는 학생들의 성별, 인종, 타고난 성향 등과 같은 선천적 요인들과 수학불안 사이의 관계를 분석한 연구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수학불안과 성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자. 수학불안과 성별의 연관성과 관련한 초기 연구는 남·여의 생물학적 차이를 기반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수학에서 높은 성취도와 낮은 수학불안을 갖는 현상에 대한 조사와 분석이 주를 이루었다(Buckley et al.
  • 따라서 수학불안의 특징, 원인, 치료법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는 것은 학생들의 수학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주요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학불안과 관련한 국내외의 연구들에 대한 문헌분석연구를 통해 그동안 수학불안의 형성 및 예방에 대해 논의되었던 내용들을 정리․분석하여, 수학불안에 대한 이해의 기반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수학불안이 최초로 형성되는 시기로 알려진 초등학생들의 수학불안과 관련된 연구를 중심으로 문헌 분석을 실시하였다. 초등학생의 수학불안과 관련한 기존 연구의 종합적 분석을 통해 초등학생의 수학불안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수학불안 형성 예방과 관련한 후속 연구의 기틀을 제공하고자 한다.
  • 특히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의 수학불안과 관련된 연구들의 결과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수학불안은 심리적인 문제로 치료보다는 예방이 더욱 중요하다(Ashcraft, & Kirk, 2001).

가설 설정

  • , 2016). 이를 바탕으로 과거의 연구들은 여성이 남성에 비해 높은 수학불안을 갖는 것으로 가정하였다(예. Devine et al., 2012; Frenzel, Pekrun, Goetz, 2007). 예를 들어 Hembree(1990)의 메타분석연구를 살펴보면 성인 여성은 성인 남성에 비해 높은 수학불안 증세를 나타내었다(평균 effect size=.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불안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수학에 대한 부정적 경험, 주변 환경, 수학 자체에 대한 이해 부족 등 다양한 요소들이 수학불안 형성에 영향을 주며, 수학불안은 학생들의 수학학업성취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Ashcraft, et al., 2007).
수학불안은 무엇인가? 수학불안은 수학에 대해 생각하거나 수학 문제를 풀 때 생기는 불편함이나 걱정 등의 부정적 감정을 지칭한다(Richardson, & Suinn, 1972). 수학불안은 생리적 문제 증상(예.
수학에 대한 부정적 감정이 '수학불안'단계에서 발전하면? 이와 함께 학습자 자신이 이러한 행동으로 인해 수학 학습과 관련한 부정적인 평가를 받게 되는 것을 걱정하는 두려움까지 수학불안의 증상으로 인식된다(Ashcraft, Krause, & Hopko, 2007; Hopko, McNeil, Zvolensky, & Eifert, 2001). 수학불안은 불안을 넘어 수학 회피(math avoidance)나 수학 공포(math phobia)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Tobias, 197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7)

  1. 김현미, 강완 (2006). 학년 및 성별에 따른 초등학생의 수학불안 요인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0(1), 89-106 (Kim, H. M., & Kang, W. (2006). An Analysis of the Causes of Mathematics Anxiety i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the Grades and Sex,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0(1), 89-106.) 

  2. 김리나, 신항균 (2015). 초등학생의 수학불안 요인 분석 연구, 한국초등교육, 26(1), 83-92. (Kim, R., & Sihn, H. G. (2015). An Analysis of Causes of Elementary Students' Mathematics Anxiety,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6(1), 83-92.) 

  3. 김의태, 고석우, 선우하식. (2000). 수학불안 해소를 중심으로 한 초등학교 수학의 발전방안. 한국초등 수학교육학회지, 11(2), 115-128. (Kim, Y. T., Ko, S, W., & Sunwoo, H, S. (2000),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1(2), 115-128.) 

  4. 남영만, 서영철 (1988). 수학불안 요인 해소에 관한 연구, 교육이론과 실천, 8(1), 195-212. (Nam, Y, M.., & Seo, Y, C. (1988) The Study of Causes of Mathematics Anxiety, Educational Theory and Practice, 8(1), 195-212.) 

  5. 손원숙 (2002). 성별에 따른 "수학에 대한 태도"의 차원성 연구: 다집단 확인적 요인분석의 적용, 교육 심리연구, 16(3), 235-253. (Son, W, S. (2002). Testing Measurement Invariance for the Math Attitude Scale across Gender, Th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6(3), 235-253.) 

  6. 이세나 (2010). 학년, 성별, 수학성취도, 그리고 수학불안 정도에 따른 초등학생의 수학불안 대처행동, 한국생활과학회지, 19(1), 27-38. (Lee, S, N. (2010). A Study on the Coping Behavior of Mathematics Anxiety Depending on the Grade, Sex, Mathematics Achievement, and Mathematics Anxiety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19(1), 27-38.) 

  7. 이세나, 한석실, 이승훈 (2007). 수학학습유형과 학년에 따른 초등학생의 수학불안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학회, 28(6), 1-16. (Lee, S, N., Han, S, S., & Lee, S, H. (2007), Mathematical Anxiety by Mathematical Learning Style and the Grade in School: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8(6), 1-16.) 

  8. 이영순 (2005). 초등학생들의 수학불안 요인에 관한 연구. 경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Lee, Y, S. (2005), A study on Mathematics anxiety causes among elementary schoolers (An Published Master thesis), KyungIn University of Education, InChon, South Korea.) 

  9. 은수진, 이종희 (1994). 수학불안의 경향이 큰 학생들을 위한 효과적인 지도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33(2), 285-296. (Eun, S, J., & Lee, J, H. (1994). 수학불안의 경향이 큰 학생들을 위한 효과적인 지도방법에 관한 연구, Journal of Korea Society of Mathematics Education, 33(2), 285-296.) 

  10. 진화영. (2003). 수학불안 연구에 관한 소고.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Jin, H, Y. (2003). 수학불안 연구에 관한 소고 (An Published Master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11. 최계현, 한혜숙 (2013). 상호또래교수 활동이 고등학생들의 수학교과에 대한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수학교육학회, 52(3), 423-442. (Choi, G, H., & Han, H, S. (2013).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reciprocal peer tutoring in high School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Mathematics, The Mathematics Education, 52(3), 423-442.) 

  12. 최병훈 (2014), 초등학교 6학년 수학 수업에 적용한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수학적 의사소통불안에 미치는 효과 분석, 초등수학교육, 17(1), 41-56. (Choi, B, H. (2014), The Effects of Digital Storytelling on Mathematical Communication Apprehension in 6th graders' Mathematics Instruction, Education of Primary Mathematics Education, 17(1), 41-56.) 

  13. 허혜자 (1996). 수학불안 요인에 관한 연구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Huh, H, J. (1996). The Causes of Mathematics Anxiety, (An 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14. 홍애순 (2012). 아동의 수학적 성향, 수학불안, 수학적 자기 효능감이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수학교육학회, 21(2), 311-323. (Hong, E, S. (2012). The Effects of Children's Mathematics Disposition Anxiety and self-efficacy on Mathematics Learning Achievements, The Mathematics Education, 21(2), 311-323.) 

  15. Alexander, L., & Cobb, R. (1984). Identification of the Dimensions and Predictors of Math Anxiety among College Students.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Mid-South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Orleans, LA 

  16. Ashcraft, M. H., & Kirk, E. P. (2001). The relationships among working memory, math anxiety, and performance,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130, 224-237. 

  17. Ashcraft, M. H., Krause, J. A., & Hopko, D. R. (2007). Is math anxiety a mathematical learning disability. Why is math so hard for some children, 329-348. 

  18. Balogu, M. (2003). Individual differences in statistics anxiety among college studen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4, 855-865. 

  19. Bander, R. S., Russell, R. K., & Zamostny, K. P. (1982). A comparison of cue-controlled relaxation and study skills counseling in the treatment of mathematics anxie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4(1), 96. 

  20. Beilock, S. L., Gunderson, E. A., Ramirez, G., & Levine, S. C. (2010). Female teachers’ math anxiety affects girls’ math achievement.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07(5), 1860-1863. 

  21. Beilock, S. L., Kulp, C. A., Holt, L. E., & Carr, T. H. (2004). More on the fragility of performance: choking under pressure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133(4), 584. 

  22. Ben-Zeev, T., Duncan, S., Forbes, C. (2005). Stereotapes and math performance. In J. D. Campbell (Ed.), Handbook of mathematical cognition (pp. 235-249). New York: Psychology Press. 

  23. Bishop, S. J. (2007). Neurocognitive mechanisms of anxiety: An investigative account,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11, 307-316. 

  24. Brooks, A. W. (2014). Get exited: Reapprasing pre-performance anxiety as excitement.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143, 1144-1158. 

  25. Brush, L. R. (1981). Some Thoughts for Teachers on Mathematics Anxiety. Arithmetic Teacher, 29(4), 37-39. 

  26. Buckley, S., Reid, K., Goos, M., Lipp, O. V., & Thomson, S. (2016). Understanding and addressing mathematics anxiety using perspectives from education, psychology and neuroscience. Australian Journal of Education, 60(2), 157-170. 

  27. Cemen, P. B. (1987). The Nature of Mathematics Anxiety. 

  28. Chiesa, A., Calati, R., & Serretti, A. (2011). Does mindfulness training improve cognitive abilities? A systematic review of neuropsychological findings. Clinical psychology review, 31(3), 449-464. 

  29. Conrad, A., & Roth, W. T. (2007). Muscle relaxation therapy for anxiety disorders: it works but how?. Journal of anxiety disorders, 21(3), 243-264. 

  30. Devine, A., Fawcett, K., Szucs, D., & Dowker, A. (2012). Gender differences in matheamtics anxiety and the relation to mathematics performance while controlling for test anxiety. Behavioral and Brain Fuctions, 8, 1-9. 

  31. Dew, K. H., Galassi, J. P., & Galassi, M. D. (1984). Math anxiety: Relation with situational test anxiety, performance, physiological arousal, and math avoidance behavior.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4), 580. 

  32. Dreger, R. M., & Aiken Jr, L. R. (1957). The identification of number anxiety in a college popul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48(6), 344. 

  33. Fennema, E., & Sherman, J. A. (1976). Fennema-Sherman mathematics attitudes scales: Instruments designed to measure attitudes toward the learning of mathematics by females and male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7(5), 324-326. 

  34. Frenzel, A. C., Pekrun, R., & Goetz, T. (2007). Girls and mathematics-A “hopeless” issue? A control-value approach to gender differences in emotions towards mathematics.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22(4), 497-514. 

  35. Gross, J. J., & John, O. P. (2003). Individual differences in two emotion regulation processes: implications for affect, relationships, and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5(2), 348. 

  36. Hadley, A. O., & Reiken, E. (1993). Teaching Language in Context, and Teaching Language in Context--Workbook. Heinle & Heinle Publishers, International Thomson Publishing Book Distribution Center, 7625 Empire Drive, Florence, KY 41042. 

  37. Hembree, R. (1990). The nature, effects, and relief of mathematics anxiety.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3-46. 

  38. Ho, H. Z., Senturk, D., Lam, A. G., Zimmer, J. M., Hong, S., Okamoto, Y.,... & Wang, C. P. (2000). The affective and cognitive dimensions of math anxiety: A cross-national study.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62-379. 

  39. Hofmann, S. G., Ellard, K. K., & Siegle, G. J. (2012). Neurobiological correlates of cognitions in fear and anxiety: A cognitive-neurobiological information-processing model. Cognition and Emotion, 26, 282-299. 

  40. Hopko, D. R., McNeil, D. W., Gleason, P. J., & Rabalais, A. E. (2002). The emotional Stroop paradigm: Performance as a function of stimulus properties and self-reported mathematics anxiety.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26(2), 157-166. 

  41. Hopko, D. R., McNeil, D. W., Zvolensky, M. J., & Eifert, G. H. (2001). The relation between anxiety and skill in performance-based anxiety disorders: A behavioral formulation of social phobia. Behavior therapy, 32(1), 185-207. 

  42. Jackson, C. D., & Leffingwell, R. J. (1999). The role of instructors in creating math anxiety in students from kindergarten through college. The Mathematics Teacher, 92(7), 583-586. 

  43. Jamieson, J. P., Mendes, W. B., Blackstock, E., & Schmader, T. (2010). Turning the knots in your stomach into bows: Reappraising arousal improves performance on the GRE.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46(1), 208-212. 

  44. Kazelskis, R., Reeves, C., Kersh, M. E., Bailey, G., Cole, K., Larmon, M.,& Holliday, D. C. (2000). Mathematics anxiety and test anxiety: Separate constructs?. Th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68(2), 137-146. 

  45. Kieffer, M. J., Lesaux, N. K., Rivera, M., & Francis, D. J. (2009). Accommodations for English language learners taking large-scale assessments: A meta-analysis on effectiveness and validity.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9(3), 1168-1201 

  46. Kim, R. (2014). Elementary Teachers’ Knowledge for Teaching Mathematics : A Review. Mediterranean Journal of Social Sciences, 5(9), 428-438. 

  47. Krinzinger, H., Kaufmann, L., & Willmes, K. (2009). Math anxiety and math ability in early primary school years. Journal of psychoeducational assessment, 27(3), 206-225. 

  48. LeDoux, J. (1996). Historical perspectives on the biology of emotions. New York: Touchstone. 

  49. Lewinsohn, P. M., Gotlib, I. H., Lewinsohn, M., Seeley, J. R., & Allen, N. B. (1998). Gender differences in anxiety disorders and anxiety symptoms in adolescent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7(1), 109. 

  50. Lyons, I. M., & & Beilock, S. L. (2012). Mathematics anxiety: Separating the math from the anxiety, Cerebral Cortex, 22, 2102-1220. 

  51. Ma, X. (1999). A meta-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anxiety toward mathematics and achievement in mathematic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520-540. 

  52. Maloney, E. A., & Beilock, S. L. (2012). Math anxiety: Who has it, why it develops, and how to guard against it,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16, 404-406. 

  53. Maloney, E. A., Sattizahn, J. R., & Beilock, S. L. (2013). Anxiety and cognition. WIREs: Cognitive Science, 5, 403-411. 

  54. Maloney, E. A., Schaeffer, M. W., & Beilock, S. L. (2013). Mathematics anxiety and stereotype threat: shared mechanisms, negative consequences and promising interventions.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5(2), 115-128. 

  55. Meece, J. L., Wigfield, A., & Eccles, J. S. (1990). Predictors of math anxiety and its influence on young adolescents' course enrollment intentions and performance in mathematic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60. 

  56. Miller, H., & Bichsel, J. (2004). Anxiety, working memory, gender, and math performanc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7(3), 591-606. 

  57. Moore, A., Gruber, T., Derose, J., & Malinowski, P. (2012). Regular, brief mindfulness meditation practice improves electrophysiological markers of attentional control. Frontiers in human neuroscience, 6. 

  58. 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 (2009). Urban Districts Mathematics Assessment. Washington, DC: Institute of Education Science, U.S. Department of Education. 

  59. Parsons, J. E., Adler, T., & Meece, J. L. (1984). Sex differences in achievement: A test of alternate theori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6(1), 26. 

  60. Plake, B. S., & Parker, C. S. (1982).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revised version of the Mathematics Anxiety Rating Scale.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42(2), 551-557. 

  61. Polanczyk, G., De Lima, M. S., Horta, B. L., Biederman, J., & Rohde, L. A. (2007). The worldwide prevalence of ADHD: a systematic review and metaregression analysis.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64(6), 942-948. 

  62. Richardson, F. C., & Suinn, R, M. (1972). The mathematics anxiety rating scale: Psychometric data.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19, 551. 

  63. Rounds, J. B., & Hendel, D. D. (1980). Measurement and dimensionality of mathematics anxiet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7(2), 138. 

  64. Schmader, T., Johns, M., & Forbes, C. (2008). An integrated process model of stereotype threat effects on performance. Psychological review, 115(2), 336. 

  65. Sherard, W. H. (1981). Math anxiety in the classroom. The Clearing House: A Journal of Educational Strategies, Issues and Ideas, 55(3), 106-110. 

  66. Stuart, V. B. (2000). Math curse or math anxiety?.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6(5), 330. 

  67. Suinn, R. M., Taylor, S,, & Edwards, R. W. (1989). The Suinn Mathematics Anxiety Rating Scale(MARS-E) for Hispanic Elementary School Studnets, Hispanic Journal of Behavioural Science, 11, 83-90. doi:10.1177/07399863890111007 

  68. Tang, Y. Y., Ma, Y., Wang, J., Fan, Y., Feng, S., Lu, Q.,... & Posner, M. I. (2007). Short-term meditation training improves attention and self-regulation.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04(43), 17152-17156. 

  69. Tapia, M., & Marsh, G. E. (2004). The relationship of math anxiety and gender. Academic Exchange Quarterly, 8(2), 130-134. 

  70. Tobias, S. (1978). Overcoming math anxiety. WW Norton & Company. 

  71. Van Yperen, N. W. (2007). Performing well in an evaluative situation: The roles of perceived competence and task-irrelevant interfering thoughts. Anxiety, stress, and coping, 20(4), 409-419. 

  72. Walsh, J. J., & Ugumba-Agwunobi, G. (2002). Individual differences in statistics anxiety: the roles of perfectionism, procrastination and trait anxiety.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3(2), 239-251. 

  73. Wood, E. F. (1988). Math anxiety and elementary teachers: What does research tell us?.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8(1), 8-13. 

  74. Yahav, R., & Cohen, M. (2008). Evaluation of a cognitive-behavioral intervention for adolesc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tress Management, 15(2), 173. 

  75. Young, C. B., Wu, S. S., & Menon, V. (2012). The neurodevelopmental basis of math anxiety. Psychological Science, 23, 492-501. 

  76. Zeidan, F., Johnson, S. K., Diamond, B. J., David, Z., & Goolkasian, P. (2010). Mindfulness meditation improves cognition: Evidence of brief mental training. Consciousness and cognition, 19(2), 597-605. 

  77. Wigfield, A., & Meece, J. L. (1988). Math anxiety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0(2), 21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