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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채널 GPR 장비를 이용한 도로하부 공동의 크기 변화 분석
Analysis of the under Pavement Cavity Growth Rate using Multi-Channel GPR Equipment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6 no.1 = no.47, 2020년, pp.60 - 69  

박정준 (Incheon Disaster Prevention Research Center,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김인대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Incheo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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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공동 성장과정 모니터링은 일반 및 관찰등급을 대상으로 공동의 규모 및 토피의 변화를 주기적으로 관찰하여 공동의 크기 변화를 관측하는 것으로서, 일반 및 관찰등급 공동을 비파괴적인 방법으로 평가하여 체계적인 공동관리방안 수립을 위한 것이다. 연구방법: GPR탐사 장비를 활용하여 취득한 노면영상 및 주변현황 영상을 시험 대상 공동조사서에 표기되어 있는 주변 현황과 GPR 탐사 레이더그램에서 해당위치의 심도별 평면과 종단 및 횡단면을 분석한다. 최초 발견 공동의 노면영상에 나타난 거리와 주변 표식을 활용하여 정확한 위치를 선정하고, 해당위치의 레이더그램을 호출하여 시험 공동을 분석한다. 연구결과: 일반 및 관찰등급의 공동 30개소에서 모니터링 시험을 실시한 결과, 9개소가 복구가 완료되었으며, 시험공동 21개소에서 규모의 변화가 나타났고, 13개소에서 규모 및 등급의 변화가 동시에 발생하였다. 결론: 노면하부 공동은 매설관의 손상, 시공불량, 지하수 유출에 의한 토사유출, 폐기물, 지반진동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되나, 장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시험 결과, 지하수 및 국지성 호우 등의 환경적 외부 요인이 주된 영향임을 판단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Cavity growth process monitoring is to periodically monitor changes in common size and topography for general and observational grades to predict the rate of common growt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a systematic cavity management plan by evaluating the general and observatio...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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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체계적인 공동관리방안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 확보를 위하여 도로 노면하부에 대하여 차량형 멀티채널 GPR 탐사장비를 이용하여 일반 및 관찰등급 공동에 대한 모니터링을 장기적으로 수행하여 시간경과에 따른 공동의 규모 및 등급변화를 관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의 모니터링 공동의 정확한 위치를 확인하기 위하여 발주기관이 제공한 공동조사서를 토대로 포털 사이트의 로드뷰 이미지를 활용하여 공동 위치를 사전 조사하였다. 총 11개 자치구에 위치한 모니터링 공동 30개소에 대한 위치를 최초발견 공동조사서와 대조한 결과 해당 위치를 정확하게 선정할 수 있었으며, 위치 확인 결과를 토대로 효율적인 모니터링 시험 수행을 위한 최적의 GPR 탐사 경로 및 탐사 순서를 결정하였다.
  • 이에 도로함몰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을 조기에 해소하고 보다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는 도로환경을 조성하고자 “도로함몰 특별관리 대책”을 수립하였다(Seoul Metropolitan City, 2014; Lee et al.,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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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동 성장과정 모니터링에서 모니터링 데이터 취득 및 분석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모니터링 데이터 취득 및 분석과정은 사전에 확인한 모니터링 공동의 위치로부터 약 100m 후방 지점부터 차량형 GPR탐사 장비를 이용하여 일반 통행차량의 속도로 관찰등급 공동에 대한 GPR탐사 데이터를 취득한다. 시험 대상 공동의 차선 및차선별 위치를 고려하여 데이터를 취득하며, 대상 공동의 위치를 통과한 후에 약 100m 가량 더 전진하여 데이터를 취득을 종료한다. 
GPR 탐사장비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GPR 탐사장비는 GPR 안테나, 노면영상 카메라, GPS 및 포지셔닝 카메라로 구성되며, 이들은 노면에서 이상신호 위치의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멀티채널 GPR 분석프로그램과 포지셔닝 시스템의 통합 프로그램은 탐사결과의 신뢰성을 증가시킨다.
차량형 GPR 탐사 장비에 의한 공동탐사 과정과 탐사결과의 분석방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차량형 GPR 탐사 장비에 의한 공동탐사 과정과 탐사결과의 분석방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탐사자료를 기록 및 제어하는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자료 취득 시의 안테나 배열, 심플링 간격, 자료 위치 초동값 등을 설정한다. 그리고 송수신 채널 구성, DMI, 탐사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료를 취득한다. 탐사자료 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료의 전처리(Preprocessing), 보간(Interpolation), 구조보정(Migration)과 같은 자료처리 과정을 통해 결과분석을 수행한다. 이때, 포지셔닝 시스템을 통합 운영을 통하여 채널별 단면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고, 이상위치에 대해 노면영상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지하매설물, 맨홀 등 신호의 필터링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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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hae, H.Y. (2017). "Study on Subsurface Collapse of Road Surface and Cavity Search in Urban Area." Tunnel & Underground Space, Vol. 27, No. 6, pp. 387-392. 

  2. Han, Y.S., Yoon, T.K., Ryu, K.J., Ko, M.H. (2016). "Study on the method for ground settlement risk assessment." Conference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3. Lee, D.Y., Kim, D.M., Yoo, Y.S., Han, J.K. (2015). "Analysis of Ground Subsidence Mechanism due to Sewer Damage." KSCE 2015 Convention 2015 Civil Expo & Conference. 

  4. Lee, K.C., Kim, D.W., Park, J.J. (2017). "Study on Management System of Ground Sinking Based on Underground Cavity Grade." Journal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ol. 16, No. 2, pp. 23-33. 

  5. Lee, S.M., Yoon H.M. (2017). "A Study for Improvement of Policy on Ground Subsidence Prevention in Urban Areas." The Journal of Seoul Studies, Vol. 18, No. 1, pp. 27-42. 

  6. MOLIT (2015). Manual of ground settlement(sink) safety and management.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7. Park, J.J., Shin, E.C., Park, K.S., Shin, H.S., Hong, G. (2018). "An experimental study on detecting materials of GPR for maintenance of restored cavitie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ol. 14, No. 4, pp. 430-439. 

  8. Seoul Metropolitan City (2014). Special management Measures for Road Sink. 

  9. Seoul Metropolitan City (2016). A Study on the Mechanisms of Road Subsurface Cavity and its Management Plans. p. 8. 

  10. Shin, E.C., Park, K.S., Park, J.J. (2019). "A Fundamental Experiment for Field Application of the under Pavement Cavity Management System Using RFID."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ol. 15, No. 3, pp. 391-401. 

  11. Son, H.W., Kim, J.S., Song, Y.S., Yoon, W.J., Kim, I.S., Seo, M.C., Kim, K.Y., Jo, I.K., Kim, H.S. (2000). Geophysical exploration of ground environment. Sigma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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