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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 학습자들의 자기주도학습 유형 분류 및 특징 분석
Analysis of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Self-Directed Learning of Learners in Online Software Education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2 no.1, 2019년, pp.31 - 46  

성은모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채유정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 ,  이성혜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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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효과성을 증진하기 위하여 소프트웨어 교육 학습자들의 자기주도학습 유형을 분석하고 각 유형에 따른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보다 전략적인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K대학교에서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중학생 429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자기주도학습 유형을 분석하기 위해 잠재계층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소프트웨어 교육 학습자들의 자기주도학습 유형은 '최고수준 자기주도학습형(계층 1)', '자기 학습스타일 인식형(계층 2)', '자기 학습스타일 선호형(계층 3)', 그리고 '자기주도학습 부재형(계층 4)'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프트웨어 교육 학습자들의 자기주도학습 유형에 따른 소프트웨어 학업성취도 수준은 '최고수준 자기주도학습형(계층 1)'이 가장 높고, '자기 학습스타일 선호형(계층 3)' 가장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elf-directed learning types of software education learners and to characterize them according to each type. To do this, 429 middle school students participating in online software education at K university were surveyed and a latent class analysis to a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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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요약하면, 본 연구의 맥락이 되는 소프트웨어 교육과 관련하여, 교육을 통한 자기주도학습능력 계발, 소프트웨어 교육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의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었으나, 소프트웨어 교육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유형에 대한 연구가 추가적으로 수행되어 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높일 필요가 있다. 그러나 기존에 이루어진 자기주도학습 메타연구에서 제시한 모델에 따라 학생의 자기주도학습을 분석하기 보다는 현재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의 특성을 최대한 반영하여 계층화하여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유형을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 예를 들어, 자기주도학습 유형 연구[38], 자기주도학습 역량 측정 도구 개발 연구[39][40],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특성, 유형 및 실태에 관한 연구[37][41][42], 학습에 있어서의 자기주도학습 변인과 타 변인간의 관계 연구[21][22][43],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에 관한 연구 [44][45][46][47] 등이 그 예이다. 연구자들은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학습자의 특성을 분석하여 교육 환경에서의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이 중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 유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 구양미(2006)는 1) 통합적 자기주도 학습, 2) 실존적 자기주도학습, 3) 사회적 자기주도 학습, 4) 교육적 자기주도학습, 5) 인지적 자기주도 학습으로 구분하여 온라인과 면대면 수업이 연계된 혼합형 학습 환경에서 실시되는 자기주도학습 유형을 분석하였다.
  • 우리나라도 소프트웨어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2015년 초중등 소프트웨어 교육 필수화 계획[2] 및 2016년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 기본계획[3]을 수립하여 학교 중심의 소프트웨어교육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이에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2018년부터 초등학교 및 중학교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도입하여 초등학교에서는 실과 과목에서 17시간 이상, 중학교에서는 정보교과를 필수교과로 지정하여 실시하고 있다[2].
  • 이 연구는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 학습자들의 자기주도학습 유형을 분류해 봄으로써 교육과정 운영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 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실제적인 학습자들의 유형 분류가 제대로 되는지 다시 반복측정하여 그 분류의 신뢰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과정을 탐색하여 컴퓨터를 통한 문제해결책을 도출해 내는 과정, 즉 컴퓨팅 사고 과정을 요구하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특성상 자기주도학습능력은 컴퓨팅 사고와 함께 핵심적인 역량으로 인식된다. 이에 이 연구를 통해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 학습자들의 자기주도학습 유형을 분석하고 각 유형에 따른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보다 전략적인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한편, 소프트웨어 교육이 학생들이 프로그래밍 결과를 바로 실행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는 주장이 제기되는 바[23][24][25],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과 자기주도 학습의 관련성을 심도있게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즉,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에 참여하는 학습자들의 자기주도학습 유형이 어떻게 분류되는지를 분석해 보고, 자기주도학습 유형에 따라 교육 성과가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선행연 구에서도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이 소프트웨어 교육 설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확인된 바 있으며[22], 이러한 결과를 통해 컴퓨팅 사고력과 같은 소프트웨어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자기주도역량을 높이는 것이 필수적임을 알 수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자기주도학습 수준을 보다 세분화하여 자기주도 학습 수준뿐만 아니라 유형에 따라 학습 성과가 달라질 수 있음이 추가적으로 확인하였다. 예컨대, ‘자기 학습스타일 선호형’ 학습자들은 전체적인 자기주도학습 수준의 점수는 자기주도학습 부재형(계층 4) 유형보다 높게 나타났지만, 학업성취도 수준을 보면 가장 낮게 나타났다.
  • 한편, 소프트웨어 교육이 학생들이 프로그래밍 결과를 바로 실행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는 주장이 제기되는 바[23][24][25],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과 자기주도 학습의 관련성을 심도있게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즉,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에 참여하는 학습자들의 자기주도학습 유형이 어떻게 분류되는지를 분석해 보고, 자기주도학습 유형에 따라 교육 성과가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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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프트웨어 교육은 무엇인가? 소프트웨어 교육은 ‘코딩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소프트웨어의 기본원리를 통해 컴퓨팅사고력과 논리력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이다[3]. 정영식 외 (2015)는 소프트웨어 교육이 좁은 의미에서 알고리즘과 코딩을 중심으로 한 프로그래밍 교육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컴퓨터 과학의 원리 이해 및 컴퓨팅 사고, 그리고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습득한 고차원적인 사고력을 일상생활에서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 등을 기르는 것을 포함한 교육을 소프트웨어 교육으로 보았다[8].
‘자기 학습스타일 선호형’ 학습자들의 전체적인 자기학습 수준의 점수는 높지만, 학습기술도 수준이 낮게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예컨대, ‘자기 학습스타일 선호형’ 학습자들은 전체적인 자기주도학습 수준의 점수는 자기주도학습 부재형(계층 4) 유형보다 높게 나타났지만, 학업성취도 수준을 보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는 이 유형의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 스타일을 인식하고 인지적 학습기술을 기반으로 학습을 하나 실제적인 소프트웨어 교육 학업성과가 낮은 것을 보았을 때 자신이 기존에 선호하던 학습스타일을 고수하는 성향이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자기주도학습 부재형 (계층 4) 학습자들은 학습가치와 인지적 학습기술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지만, 자기학습 스타일 인식과 메타인지 학습기술이 상당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지식의 습득보다 강조되는 역량은 무엇인가? 인공지능, 빅데이터, 가상현실 등과 같은 소프트웨어 기술이 주도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도래와 함께 교육도 큰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지식의 습득보다 소프트웨어 기술을 기반으로 문제를 발견, 해결하고, 다양한 분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것을 창출해 내는 역량 등이 강조된다[1]. 이에 세계 각국에서는 새롭게 요구되는 핵심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 체제를 개편하고 새로운 교육 방법들을 도입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 소프트웨어 교육이 자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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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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