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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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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로켓 연소실 내부 벽면에서의 열전달대류, 복사 및 전도를 모두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정확한 열전달량을 예측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에 현재 주로 상용 해석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에는 복잡한 입력 작업과 상당한 계산 시간이 소요된다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기 기초 설계 단계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1차원 열 해석 기법을 정립하였으며, 정립된 1차원 열 해석기법을 통해 본 연구실에서 개발한 스팀제너레이터의 연소실 냉각채널을 설계하였다. 연소 실험 결과, 1차원 열 해석 기법을 통해 예측된 냉각수의 온도 증가량은 실험결과와 약 8.5%의 차이를 보임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dicting heat transfer from the inner wall of the combustion chamber of the liquid rocket is a very difficult task. Several complex processes, such as convection, radiation and conduction must be taken into consideration. Usually commercial programs are used for the analysis of this processes. Ho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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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현재 많이 활용되고 있는 상용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 해석 모델의 생성부터 다양한 해석 조건 설정 등의 복잡한 입력방법과 해석 모델의 구조적 크기와 용량 그리고 해석 모듈의 성능에 따라서 상당한 계산 시간이 소요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기 기초 설계 단계에서 간편하게 열적 부하를 계산하여 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1차원 열 해석 기법을 참고문헌[9,10]을 바탕으로 정립하였다. 정리된 1차원 열 해석 기법은 연소실에서의 전도, 대류 및 복사 열전달을 고려한 연소실의 정상상태에 대한 해석을 수행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3. 초기에 연소실 내벽온도(Twall)를 가정하고 냉각수에서의 대류열전달계수(α)를 계산한다.
  • 8. 초기 가정하는 연소실 내벽온도(Twall)값과 계산된 연소실 내벽(Twall)의 온도차이가 0.0001K 이하가 될 때까지 계산을 반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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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추력 로켓이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나로호(KSLV-1)의 발사경험을 통해서우주 발사체 독자개발을 위한 기반을 확보했으며, 현재는 누리호(KSLV-2)의 개발이 진행 중이다. 우주 발사체의 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더욱 많은 payload를들어 올릴 수 있는 고추력 로켓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고추력 로켓은 많은 유량의 연료와 산화제가소모되며, 그에 따라 로켓 엔진 연소실에 가해지는열적 부하는 더욱 커지게 된다.
액체로켓 연소실 내부 벽면의 열전달량을 예측하기 힘든 이유는 무엇인가? 액체로켓 연소실 내부 벽면에서의 열전달은 대류, 복사 및 전도를 모두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정확한 열전달량을 예측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에 현재 주로 상용 해석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에는 복잡한 입력 작업과 상당한 계산 시간이 소요된다는 문제가 있다.
많은 payload를들어 올릴 수 있는 고추력 로켓이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고추력 로켓은 많은 유량의 연료와 산화제가소모되며, 그에 따라 로켓 엔진 연소실에 가해지는열적 부하는 더욱 커지게 된다. 이에 로켓 연소실의벽면을 효율적으로 냉각하기 위한 최적의 냉각채널설계가 요구되며, 이를 설계 단계에서 검증하기 위한다양한 기법이 요구된다. 하지만 고온 고압에서 연소가 이루어지는 연소실의 냉각 채널 설계에 있어 연소실험을 통해 열적 부하에 대한 열 해석을 수행하기에는 그 방법 및 시간, 비용 등의 측면에서 어려움이 따른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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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im, M. S., Yu, I. S., Kim, W. C., Shin, D. H., and Ko, Y. S., "Measurement of Heat Flux in Rocket Combustors Using Plug-Type Heat Flux Gauges," International Journal of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18, No. 4, 2017, pp. 788-796. 

  2. Cho, W. K., Seol, W. S., and Cho, G. R., "Cooling Performance Analysis of Regeneratively Cooled Combustion Chamb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2, No. 4, May 2004, pp. 67-72. 

  3. Alexander, W. M., and Mohammad, H. N., "Analysis of Film Cooling and Heat Transfer in Rocket Thrust Chamber and Nozzle,"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2011. 

  4. Wadel, M. F., "Comparison of High Aspect Ratio Cooling Channel Designs for a Rocket Combustion Chamber With Development of an Optimized Design," NASA Lewis Research Center Report, 1998. 

  5. Adami, A., Mortazavu, M., and Nosratollahi, M., "Heat Transfer Modeling of Bipropellant Thrusters for using in Multi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on Algorithm," Journal of Fluid Flow_Heat and Mass Transfer, Vol. 2, Dec. 2015, pp. 40-46. 

  6. Jin, S. W., "The Design and Verification of Conjugated Heat Transfer on Diffuser Cooling System Exposed to Hot Combustion Gas," 2013 KSPE Spring Conference, 2013, pp. 816-822. 

  7. Yim, K. J,, Kim, H. J., and Kim, S. H., "A Numerical Study on Flow and Heat Transfer Characteristics of Supersonic Second Throat Exhaust Diffuser for High Altitude Simul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8, No. 5, 2014, pp. 70-78. 

  8. Moon, I. S., Lee, S. M., Moon, I. Y., Yoo, J. H., and Lee, S. Y., "Design of Cooling Channels of Preburners for Small Liquid Rocket Engines with Computational Flow and Heat Transfer Analysis," Journal of Astronomy and Space Sciences, Vol. 28, No. 3, 2011, pp. 233-239. 

  9. Добровольский, М. В., "liquid rocket engines," MOSCOW publishing house MGTU named after N.E. Bauman, 2005. 

  10. Кутателадзе, С. С., and Леонтьев, А. И., "Heat and Combustion and Friction," MOSCOW energetomizdat,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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