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의료오류 공개 교육의 현재와 나아가야 할 방향
Medical Error Disclosure: 'Sorry' Works and Education Works!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21 no.1, 2019년, pp.13 - 21  

명선정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tient safety and medical errors have emerged as global concerns and error disclosure has been established as standards of practice in many countries. Disclosure of medical errors to patients and their families is an important part of patient-centred medical care and is essential to maintaining tru...

주제어

표/그림 (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의료오류 공개와 관련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의료오류 공개의 배경과 현재 공개 가이드라인을 살펴보고 관련 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현재의 의료 오류 공개 교육과정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어떤 내용과 방법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는지 알아보고, 나아가 향후 의료오류 공개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도 제안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의료오류 공개와 관련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의료오류 공개의 배경과 현재 공개 가이드라인을 살펴보고 관련 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현재의 의료 오류 공개 교육과정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어떤 내용과 방법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는지 알아보고, 나아가 향후 의료오류 공개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도 제안해 보고자 한다.
  • 사과법의 주 내용은 의료진들의 의료오류 공개를 하는 과정상 공감, 유감, 사과 등의 표현을 민사적, 법적 책임(civil liability)에 대한 시인(admission)으로 보지 않는다는 것이다. 즉 환자들이 의료진의 공감, 유감, 사과 등의 표현을 과실의 인정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법적인 보호 장치를 두는 것이다. 1986년 미국의 메사추세츠(Massachusetts)주에서 사과법을 처음으로 채택한 후, 2009년 1월 기준 미국의 36개주에서 사과법을 시행하고 있다.
  • 이후 간단한 강의를 통해 의료오류 공개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서로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근접오류, 위해사건, 적신호 사건 각각의 사례를 제시하고 어떻게 환자에게 이야기할 것인지 이야기하도록 하였다.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의료오류 공개에 대한 예비연구에서는 약 2시간 동안 강의 및 토론식 교육을 진행하였는데, 간호사들이 실제 경험한 사례를 나누도록 하였고, 그때 환자 및 보호자의 반응, 동료들의 반등 등을 서로 공유하였다[41].
  • 의료오류를 감소시키고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환자안전문화의 개선과 의료오류 공개를 할 수 있는 사회적, 제도적 환경 마련 및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의료오류를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지만, 발생한 의료오류에 대해 어떻게 보고하고 소통하며 공유하는지에 따라 그 결과는 엄청난 차이를 가져올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의료오류에 대한 비처벌적인 보고체계를 확립하고, 의료오류 공개에 대한 지침을 마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의료서비스로 인해 발생하는 위해사건을 경험하는 비율은 어느 정도인가? 이에 따라 2015년 1월 환자 안전법이 제정되어 공포되었으며 2016년 7월 29일 환자안전법과 관련 하위법령이 시행되었다. 우리나라의 환자안전 사고 발생에 관한 추정연구에 따르면 연간 입원 환자 597만 7,578명 중 평균 9.2% (약 55만 명)가 의료서비스로 인해 발생하는 위해사건을 경험하고, 위해사건 발생 환자의 7.4%인 40,695명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 [11,12].
의료오류란 무엇인가? 오류(error)의 사전적 의미는 ‘의도하지 않은, 계획하지 않은 결과’를 뜻하며, 의료오류라 함은 환자에게 미친 영향의 유무와 상관 없이 잘못된 또는 부적절한 의료행위의 계획 및 실행 모두를 포괄한다[1]. 의료오류는 단순 착오나 실수뿐만 아니라 의료분쟁을 야기하는 의료과실(medical negligence)도 포함하는 매우 광범위한 개념이다[2].
의료오류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을 의학교육에 도입하려는 시도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이러한 관심의 증가와 함께 환자안전과 의료오류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을 의학교육에 도입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진단과 치료와 같은 전통적 교육 외에 환자안전을 위한 팀 작업, 질 향상 및 위험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체계적인 교육을 통하여 학생 때부터 의료오류나 환자안전에 대한 인식을 확립시켜 주기 위한 노력이 증가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3)

  1. Kohn LT, Corrigan JM, Donaldson MS. To err is human: building a safer health system.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1999. 

  2. Kang MA, Kim JE, An KE, Kim Y, Kim SW. Physicians' perception of and attitudes towards patient safety culture and medical error reporting. Korean J Health Policy Adm. 2005;15(4):110-35. 

  3. Brennan TA, Leape LL, Laird NM, Hebert L, Localio AR, Lawthers AG, et al. Incidence of adverse events and negligence in hospitalized patients: results of the Harvard Medical Practice Study I. N Engl J Med. 1991;324(6):370-6. 

  4. Leape LL, Brennan TA, Laird N, Lawthers AG, Localio AR, Barnes BA, et al. The nature of adverse events in hospitalized patients: results of the Harvard Medical Practice Study II. N Engl J Med. 1991;324(6):377-84. 

  5. Wilson RM, Runciman WB, Gibberd RW, Harrison BT, Newby L, Hamilton JD. The quality in Australian Health Care Study. Med J Aust. 1995;163(9):458-71. 

  6. Thomas EJ, Studdert DM, Burstin HR, Orav EJ, Zeena T, Williams EJ, et al. Incidence and types of adverse events and negligent care in Utah and Colorado. Med Care. 2000;38(3):261-71. 

  7. Vincent C, Neale G, Woloshynowych M. Adverse events in British hospitals: preliminary retrospective record review. BMJ. 2001;322(7285):517-9. 

  8. Davis P, Lay-Yee R, Briant R, Ali W, Scott A, Schug S. Adverse events in New Zealand public hospitals I: occurrence and impact. N Z Med J. 2002;115(1167):U271. 

  9. Baker GR, Norton PG, Flintoft V, Blais R, Brown A, Cox J, et al. The Canadian Adverse Events Study: the incidence of adverse events among hospital patients in Canada. CMAJ. 2004;170(11):1678-86. 

  10. Lee SI. Necessity and enactment of Patient Safety Act. Health Policy Forum. 2013;11(2):37-42. 

  11. Lee SI. Approaches to improve patient safety in healthcare organizations. J Korean Med Assoc. 2015;58(2):90-2. 

  12. Lee S, Kim Y, Lee JH, Lee JY, Jo MW, Kim SH, et al. Developing a protocol for detecting adverse events in Korean hospitals. Seoul: National Evidence-based Healthcare Collaborating Agency; 2012. 

  13. Gardner AK, Lim G, Minard CG, Guffey D, Pillow MT. A cross-specialty examination of resident error disclosure and communication skills using simulation. J Grad Med Educ. 2018;10(4):438-41. 

  14. Spalding CN, Rudinsky SL. Preparing emergency medicine residents to disclose medical error using standardized patients. West J Emerg Med. 2018;19(1):211-5. 

  15. Kim CW, Myung SJ, Eo EK, Chang Y. Improving disclosure of medical error through educational program as a first step toward patient safety. BMC Med Educ. 2017;17(1):52. 

  16. Ragucci KR, Kern DH, Shrader SP. Evaluation of interprofessional team disclosure of a medical error to a simulated patient. Am J Pharm Educ. 2016;80(8):138. 

  17. Raper SE, Resnick AS, Morris JB. Simulated disclosure of a medical error by residents: development of a course in specific communication skills. J Surg Educ. 2014;71(6):e116-26. 

  18. Sukalich S, Elliott JO, Ruffner G. Teaching medical error disclosure to residents using patient-centered simulation training. Acad Med. 2014;89(1):136-43. 

  19. Patey R, Flin R, Cuthbertson BH, MacDonald L, Mearns K, Cleland J, et al. Patient safety: helping medical students understand error in healthcare. Qual Saf Health Care. 2007;16(4):256-9. 

  20. Gillies RA, Speers SH, Young SE, Fly CA. Teaching medical error apologies: development of a multi-component intervention. Fam Med. 2011;43(6):400-6. 

  21. Halbach JL, Sullivan LL. Teaching medical students about medical errors and patient safety: evaluation of a required curriculum. Acad Med. 2005;80(6):600-6. 

  22. Keller DR, Bell CL, Dottl SK. An effective curriculum for teaching third-year medical students about medical errors and disclosure. WMJ. 2009;108(1):27-9. 

  23. Madigosky WS, Headrick LA, Nelson K, Cox KR, Anderson T. Changing and sustaining medical students'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 about patient safety and medical fallibility. Acad Med. 2006;81(1):94-101. 

  24. Moskowitz E, Veloski JJ, Fields SK, Nash DB.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1-day interclerkship program for medical students on medical errors and patient safety. Am J Med Qual. 2007;22(1):13-7. 

  25. Thompson DA, Cowan J, Holzmueller C, Wu AW, Bass E, Pronovost P. Planning and implementing a systems-based patient safety curriculum in medical education. Am J Med Qual. 2008;23(4):271-8. 

  26. Gunderson AJ, Smith KM, Mayer DB, McDonald T, Centomani N. Teaching medical students the art of medical error full disclosure: evaluation of a new curriculum. Teach Learn Med. 2009;21(3):229-32. 

  27. Paxton JH, Rubinfeld IS. Medical errors education: a prospective study of a new educational tool. Am J Med Qual. 2010;25(2):135-42. 

  28. Bell SK, Moorman DW, Delbanco T. Improving the patient, family, and clinician experience after harmful events: the “when things go wrong” curriculum. Acad Med. 2010;85(6):1010-7. 

  29. Singh R, Naughton B, Taylor JS, Koenigsberg MR, Anderson DR, McCausland LL, et al. A comprehensive collaborative patient safety residency curriculum to address the ACGME core competencies. Med Educ. 2005;39(12):1195-204. 

  30. Overly FL, Sudikoff SN, Duffy S, Anderson A, Kobayashi L. Three scenarios to teach difficult discussions in pediatric emergency medicine: sudden infant death, child abuse with domestic violence, and medication error. Simul Healthc. 2009;4(2):114-30. 

  31. Barrios L, Tsuda S, Derevianko A, Barnett S, Moorman D, Cao CL, et al. Framing family conversation after early diagnosis of iatrogenic injury and incidental findings. Surg Endosc. 2009;23(11):2535-42. 

  32. Brewster LP, Risucci DA, Joehl RJ, Littooy FN, Temeck BK, Blair PG, et al. Management of adverse surgical events: a structured education module for residents. Am J Surg. 2005;190(5):687-90. 

  33. Bonnema RA, Gosman GG, Arnold RM. Teaching error disclosure to residents: a curricular innovation and pilot study. J Grad Med Educ. 2009;1(1):114-8. 

  34. Posner G, Nakajima A. Assessing residents' communication skills: disclosure of an adverse event to a standardized patient. J Obstet Gynaecol Can. 2011;33(3):262-8. 

  35. Trickey AW, Newcomb AB, Porrey M, Piscitani F, Wright J, Graling P, et al. Two-year experience implementing a curriculum to improve residents' patient-centered communication skills. J Surg Educ. 2017;74(6):e124-32. 

  36. Schmitz CC, Braman JP, Turner N, Heller S, Radosevich DM, Yan Y, et al. Learning by (video) example: a randomized study of communication skills training for end-of-life and error disclosure family care conferences. Am J Surg. 2016;212(5):996-1004. 

  37. Langer T, Martinez W, Browning DM, Varrin P, Sarnoff Lee B, Bell SK. Patients and families as teachers: a mixed methods assessment of a collaborative learning model for medical error disclosure and prevention. BMJ Qual Saf. 2016;25(8):615-25. 

  38. Poirier TI, Pailden J, Jhala R, Ronald K, Wilhelm M, Fan J. Student self-assessment and faculty assessment of performance in an interprofessional error disclosure simulation training program. Am J Pharm Educ. 2017;81(3):54. 

  39. Raja S, Rajagopalan CF, Patel J, van Kanegan K. Teaching dental students about patient communication following an adverse event: a pilot educational module. J Dent Educ. 2014;78(5):757-62. 

  40. Stroud L, Wong BM, Hollenberg E, Levinson W. Teaching medical error disclosure to physicians-in-training: a scoping review. Acad Med. 2013;88(6):884-92. 

  41. Lee W, Choi EY, Pyo JH, Jang SG, Ock MS, Lee SI. Perception and effectiveness of education regarding disclosure of patient safety incidents: a preliminary study on nurses. Qual Improv Health Care. 2017;23(2):37-54. 

  42. McLennan S, Beitat K, Lauterberg J, Vollmann J. Regulating open disclosure: a German perspective. Int J Qual Health Care. 2012;24(1):23-7. 

  43. Kalra J, Kalra N, Baniak N. Medical error, disclosure and patient safety: a global view of quality care. Clin Biochem. 2013;46(13-14):1161-9. 

  44. Kalra J, Massey KL, Mulla A. Disclosure of medical error: policies and practice. J R Soc Med. 2005;98(7):307-9. 

  45. Mohr JC. American medical malpractice litigation in historical perspective. JAMA. 2000;283(13):1731-7. 

  46. Kraman SS, Hamm G. Risk management: extreme honesty may be the best policy. Ann Intern Med. 1999;131(12):963-7. 

  47. Clinton HR, Obama B. Making patient safety the centerpiece of medical liability reform. N Engl J Med. 2006;354(21):2205-8. 

  48. Boothman RC. Apologies and a strong defense at the University of Michigan Health System. Physician Exec. 2006;32(2):7-10. 

  49. Kaldjian LC, Jones EW, Rosenthal GE, Tripp-Reimer T, Hillis SL. An empirically derived taxonomy of factors affecting physicians' willingness to disclose medical errors. J Gen Intern Med. 2006;21(9):942-8. 

  50. Kachalia A, Kaufman SR, Boothman R, Anderson S, Welch K, Saint S, et al. Liability claims and costs before and after implementation of a medical error disclosure program. Ann Intern Med. 2010;153(4):213-21. 

  51. Shannon SE, Foglia MB, Hardy M, Gallagher TH. Disclosing errors to patients: perspectives of registered nurses. Jt Comm J Qual Patient Saf. 2009;35(1):5-12. 

  52. Kaldjian LC, Jones EW, Wu BJ, Forman-Hoffman VL, Levi BH, Rosenthal GE. Disclosing medical errors to patients: attitudes and practices of physicians and trainees. J Gen Intern Med. 2007;22(7):988-96. 

  53. Wojcieszak D, Banja J, Houk C. The Sorry Works! Coalition: making the case for full disclosure. Jt Comm J Qual Patient Saf. 2006;32(6):344-50. 

  54. Saitta N, Hodge SD Jr. Efficacy of a physician's words of empathy: an overview of state apology laws. J Am Osteopath Assoc. 2012;112(5):302-6. 

  55. Straumanis JP. Disclosure of medical error: is it worth the risk? Pediatr Crit Care Med. 2007;8(2 Suppl):S38-43. 

  56. Lipira LE, Gallagher TH. Disclosure of adverse events and errors in surgical care: challenges and strategies for improvement. World J Surg. 2014;38(7):1614-21. 

  57. Kachalia A. Improving patient safety through transparency. N Engl J Med. 2013;369(18):1677-9. 

  58. Institute of Medicine. Committee on Quality of Health Care in America: crossing the quality chasm: a new health system for the 21st century.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2001. 

  59. Canadian Patient Safety Institute. Canadian disclosure guidelines: being open and honest with patients and families. Edmonton: Canadian Patient Safety Institute; 2011. 

  60. Ock M, Lim SY, Jo MW, Lee SI. Frequency, expected effects, obstacles, and facilitators of disclosure of patient safety incidents: a systematic review. J Prev Med Public Health. 2017;50(2):68-82. 

  61. Ock M. Evaluating the feasibility of introducing open disclosure of patient safety incidents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of Ulsan; 2016. 

  62. LeGros N, Pinkall JD. The new JCAHO patient safety standards and the disclosure of unanticipated outcomes. Joint Commission on Accreditation of Healthcare Organizations. J Health Law. 2002;35(2):189-210. 

  63. Levinson DR. Adverse event in hospitals: methods for identifying events. Washington (DC):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Office of Inspector General; 2010. 

  64. Joint Commission on Accreditation of Healthcare Organizations. Comprehensive accreditation manual for hospitals: the official handbook. Oakbrook Terrace (IL): Joint Commission on Accreditation of Healthcare Organizations; 2004. 

  65. McNutt RA, Abrams R, Arons DC; Patient Safety Committee. Patient safety efforts should focus on medical errors. JAMA. 2002;287(15):1997-2001. 

  66. Research Institute for Healthcare Policy. Council on ethical and judicial affairs. Seoul: Research Institute for Healthcare Policy; 2012. 

  67. Australian Commission on Safety and Quality in Health Care. Australian open disclosure framework: better communication, a better way to care [Internet]. Sydney: Australian Commission on Safety and Quality in Health Care; 2014 [cited 2018 Nov 28]. Available from: http://www.safetyandquality.gov.au/wp-content/uploads/2013/03/Australian-Open-Disclosure-Framework-Feb-2014.pdf. 

  68. Han H. A qualitative study on medical error disclosure program in Korea [master's thesis]. Seoul: Yonsei University; 2012. 

  69. Lamb RM, Studdert DM, Bohmer RM, Berwick DM, Brennan TA. Hospital disclosure practices: results of a national survey. Health Aff (Millwood). 2003;22(2):73-83. 

  70. Blendon RJ, DesRoches CM, Brodie M, Benson JM, Rosen AB, Schneider E, et al. Views of practicing physicians and the public on medical errors. N Engl J Med. 2002;347(24):1933-40. 

  71. Lawton R, Parker D. Barriers to incident reporting in a healthcare system. Qual Saf Health Care. 2002;11(1):15-8. 

  72. Leape LL. Why should we report adverse incidents? J Eval Clin Pract. 1999;5(1):1-4. 

  73. Runciman B, Merry A, Smith AM. Improving patients' safety by gathering information: anonymous reporting has an important role. BMJ. 2001;323(7308):29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