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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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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심도 실내공간에서 직면하는 재난상황에서 재실자는 종합적인 상황인지가 불가능하며, 공간지각 능력 저하로 황금시간 내 탈출이 쉽지 않다. 주어진 시간내 피난대피가 어려운 상황에서는 최대한 안전한 구역으로 이동 가능한 설계를 제시하여야 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실내 공간 보행 통행량 기반 평가 시뮬레이션인 PATS (Pedestrian movement based Assessment Toolkit for Simulation)을 활용하여, 복합환승센터 피난대피구역 적정 위치 선정을 위한 분석 체계를 수립하고, 지하 6층 대심도 복합환승센터의 시나리오 분석을 통해 피난대피 경로 상 문제점을 도출하여 이에 적합한 피난대피 구역 적정 위치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not easy to evacuate when people face with emergency situation in deep underground space because space perception and synthetic judgement are readily lowered. In stead of evacuating safely outside within the given time, evacuation safety zone is required to be designed and installed. In this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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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설계 단계에서 피난대피구역 적정 위치 선정을 위한 객관적인 분석 절차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보행 통행을 고려한, 복합환승센터 등 철도역사를 포함한 실내 공간 및 보행 평가 시뮬레이션인 PATS (Pedestrian movement based Assessment Toolkit for Simulation)를 활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지하 6층 규모의 대심도 대규모 복합환승센터로 하였으며, 시간적 범위는 오전 첨두시간으로 설정하였다.
  • 또한, 본 연구는 다양한 운영주체에 의해 운영·관리되는 복합환승센터의 통합운영시스템을 통한 실시간 시설 운영·관리를 위해 필수 물리적인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제안하여 효율적인 시설 운영을 하고자 한다. 철도분야 ITS 실현을 위해서는 기본 설계/계획/운영/관리 등 전주기 개념을 구조화된 모형과 정량화된 분석 기법으로 통합시키는 방법론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는 앞서 제시한 바와 같이, 피난대피구역 적정 위치 선정을 위한 분석 절차에 따라 평상시 시나리오를 대조군 (Comparison Group Scenario)으로 설정하여 분석하며, 2개의 실험군 시나리오와 비교 분석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결과 분석시 평가지표는 지침에서 제시하고 있는 승강장 4분 이내, 실외로 6분 이내 탈출 가능 여부 등 피난대피 소요시간과 피난대피시 계단 이동 거리 요소를 대상으로 해석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의 도입부에서는 서울시 도시철도 현황 자료를 중심으로 대심도 되고 있는 지하역사와 우리나라에서 적용되고 있는 제도적 장치에 대해 간단히 살펴봤다. 성능 기준이 아닌 물리적 기준에 근거한 제도적 장치는 다양한 철도역사의 구조와 보행통행량 등 시시각각 변하는 동적 요인을 모두 만족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보행 통행량 기반 실내 공간 동선 분석 및 서비스 수준 평가 시뮬레이터인 PATS를 활용한 종합적인 분석 체계를 마련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의 피난대피 시나리오 분석을 수행함에 있어서, 아래 4가지의 전제 조건을 가정한다
  • 지하 4층의 철도 1번 노선 승강장 A방향, B방향 승강장에서 대합실 방향으로 연결되는 각 1개의 계단이 각각 차단된 상황을 고려하여, 2개의 실험군 (Control Group Scenarios)를 구성하였다. 분석을 위해 설정된 시나리오는 큰 피해가 초래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으로, 제시된 복합환승센터 내 많은 이용 수요를 가질 것으로 예상되는 대심도 철도노선 승강장의 첨두시간 상황을 가정하였다.  [Fig.
  • 4]은 가상 역사인 지하 6층 복합환승센터 3D 도면과 지하 4층 평면도이며, 평면도 상 표기된 2개의 숫자는 차단된 계단의 링크 번호와 위치를 나타낸다. 피난대피 시나리오 1은 링크 L0862의 차단을 가정하며, 피난대피 시나리오 2는 링크 L1085가 차단된 것을 가정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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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ATS를 활용하여 분석하기 위해 필요한 입력 파일에는 무엇이 있는가? PATS를 활용하여 분석하기 위해 필요한 입력 파일은 1) 분석 대상 공간의 CAD 파일, 2) 보행 기종점 (O/D) 자료이며, 노드-링크 네트워크 생성 후 네트워크 연결 정합성 검토를 진행하고, 분석을 위한 3) 노드-링크 속성 정보를 보행 시뮬레이션에 탑재된 경로탐색 알고리즘은 K-shortest path이며, 변수 설정(K=1)을 통해 단일 최단경로 탐색이 적용이 가능하다 ([Fig. 3] 참조).
PATS의 장점은 무엇인가? 3] 참조). 타 시뮬레이션과 달리, PATS는 CAD 파일을 직접 3D 실내지도로 생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노드-링크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결과를 3D Network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PATS는 국토교통부 2013 도로용량편람에서 제시하는 보행자 서비스 수준 용량과 영상 촬영 현장 실험 자료 분석을 통해 생성된 속도-용량-방향별 Lookup Table을 탑재하여 대기행렬 기반의 서비스 수준 분석을 수행한다.
본 논문의 피난대피 시나리오 분석 전제조건은 무엇인가? ① 피난대피시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는 사용하지 않는다. ② 실내 모든 인원은 재난 발생시 동시에 탈출을 시작한다. ③ 실내 모든 인원은 해당 지점에서 가장 가까운 출구로 탈출한다. ④ 재난상황 발생시 출입구를 통해 유입되는 승객은 우선 차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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