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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수재난에 대한 최적 대피경로 분석
Analysis of Optimal Evacuation Route for Flood Disast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2, 2018년, pp.169 - 177  

김경훈 (한국엔지니어링협회 정책연구실) ,  박재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시스템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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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뭄, 홍수 등의 자연재난으로 인해 인명 손실이 많이 발생되고 있다. 특히 도시지역에 발생되는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 피해는 인명 및 구조물에 심각한 피해를 발생시킨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침수피해가 높은 도시지역을 대상으로 사람들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하는 최적 대피경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Flo-2D 모형A*알고리즘에 대하여 고찰하여 최적 대피경로를 도출하고자 하는 방법론을 설정하였다. Flo-2D모형을 통해 위험지역을 도출하였으며, 인원수가 많은 시작지점을 선정하고 홍수재난에 대해 안전한 대피지점을 선정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A*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출발지점에서 안전한 대피지점까지 위험지점을 거치지 않고 최적의 대피경로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대피경로 제시뿐만 아니라 도로정비와 대피시설물에 대한 사전 대비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is a lot of loss of life due to natural disasters. In particular, flood damage caused by heavy rainfall in urban areas causes serious damage. Therefore, in this study, we conducted a study on the optimal evacuation route for safe evacuation of urban areas. We set up a methodology by review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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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설정된 홍수시나리오에 따라 침수되는 도로에 대한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여 도로 침수 경로를 탐색해보고, 대규모 혼란 속에서도 신속한 대피 및 구조 활동 등이 수행될 수 있는 최적 대피경로를 탐색해보고자 하며, 이를 통해 효과적인 침수예방 대책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FLO-2D 분석을 바탕으로 유속을 분석하여 급류의 위험성이 높은 지점에 대한 위험루트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유속의 빠르기가 지점에 따라 4배 이상 차이나는 지점도 있었으며 재난시나리오에 따라 위험지역을 사전에 파악하는 것은 필요한 연구이다.
  • 현재 정부에서 제공하고 있는 재난문자 서비스는 단지 재난 장소 및 규모 정도만 안내함에 따라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한 대피가이드 정보가 제공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사전에 다양한 재난 시나리오를 분석하여 대피소 및 대피경로 등을 제시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여 대규모 재난 상황 속에서도 신속한 대피 및 구조 활동 등이 수행될 수 있는 대책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 특히 도시지역은 주거지역, 공업지역, 상업지역, 교통지역 등 다양한 토지피복을 가지고 있어 도시지역에 발생되는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 피해는 인명과 구조물에 심각한 피해를 발생시킨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침수피해가 높은 도시지역의 홍수 취약지점에 대한 연구와 사람들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하는 최적 대피경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Flo-2D 분석 방법론에 따라 붕괴각도, 제방고, 파제위치 등의 조건을 투입하여 침수시나리오를 분석하였으며, 분석된 침수 시나리오 분석 결과는 다음 [그림 7]과 같다. 홍수 발생시 침수 흐름은 고도가 낮은 도로를 따라 흐르는 경향을 나타내며, 침수시나리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도로에 흐르는 물의 유속을 분석하여 유속이 높은 지점은 피난경로 설정시 우회지역으로 고려하여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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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는 자연지역과 어떤 차별점이 존재하는가? 도시지역은 자연유역과는 달리 공간적으로 주거지역, 공업지역, 상업지역, 교통지역 등 다양한 토지피복을 가지고 있으며 지상으로 다양한 높이의 구조물들이 질서정연하게 혹은 무질서하게 위치하고 있다. 최근 도시지역에 발생하는 국지성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는 기존 우수관거의 통수능 부족 및 빗물받이 폐쇄 등의 원인으로 인하여 발생하며 건물의 밀집정도와 도로의 분포상태에 따라 침수로 인한 흐름 특성이 매우 복잡하다[3].
A* 알고리즘이 길찾기에서 갖는 장점은 무엇인가? A*가 길찾기에 많이 쓰이는 이유는 목적 노드를 빨리 찾을 뿐만 아니라 길이도 최단 경로가 된다[8]. 그리고 A* 알고리즘은 출발지․목적지의 최단 경로탐색뿐만 아니라 장애물이 있는 지도상에서 최단경로를 탐색이 가능하며, 탐색이 잘못되었을 경우 다른 방향을 탐색하는 목표 지향적인 알고리즘이다.
FLO-2D 모형이 지원하는 기능은 무엇인가? FLO-2D 모형은 GDS, MAPPER++ 등이 있어 자동적으로 계산된 침수지역을 2차원 화된 그리드 형태로 보여준다. 이는 단순히 침수지역의 심도뿐만 아니라 시간별 침수 변화량, 유속, 최대 침수지역, 시간별 유속 변화량 등을 볼 수 있다. 또한 전통적인 홍수 해석인 하천제방 월류는 물론이거니와 자연 지형이나 하천 지류, 토석류, 도시 홍수 등도 모의가 가능하다. 강우-유출과 토석류의 모의도 가능하며 지배 방정식은 다음 식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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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ICOLD, World register of dams: 4th updating, International Commission on Large Dams, 1998. 

  2. 심우배, "대형화되는 도시홍수!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한국수자원학회논문지, 제39권, 제9호, pp.59-64, 2006. 

  3. 손아롱, 김병현, 한건연, "도시지역 도로 네트워크를 활용한 침수지역 예측 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지, 제35권, 제2호, pp.307-318, 2015. 

  4. 심명진, 강우시 고속도로 노면배수 취약구간의 개선방안,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5. D. L. Fread, An BREACH erosion model for earthen dams, National Weather Service, 1988. 

  6. K. H. Lee, M. H. Son, S. W. Kim, S. Y. Yu, J. W. Cho, J. M. Kim, and K. J. Jung, "Sensitivity Analysis of Model Parameters used in a Coupled Dam-Break/FLO-2D Model to Simulate Flood Inundation,"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Vol.24, No.1, pp.53-67, 2014. 

  7. R. Steve, AI GAME PROGRAMMING WISDOM, 정보문화사, 2003. 

  8. 이세일, "타일맵에서 A* 알고리즘을 이용한 유닛들의 길찾기 방법 제안,"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9권, 제3호, pp.71-77,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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