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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감적 소음 감소를 위한 능동소음제어기 설계
A Design Method of The Active Noise Controllers for The Perceived Noise Reduction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4 no.1, 2019년, pp.179 - 184  

김종호 (순천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오원근 (순천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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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능동 소음 제어기(Active Noise Controller)의 잔류 소음을 청감적으로 감소시키는 설계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한 구조로는 FELMS(Filtered-E Least Mean Squares) 알고리즘과 소음 평가 지수인 NC(noise criteria)를 사용하였으며, 능동 소음 제어기의 유효 동작 주파수 대역 내에서 NC 지수를 최소화하는 FELMS에 내장된 노이즈 쉐이핑 필터의 스펙트럼 조건식을 도출하였다. 제안한 조건을 만족하는 필터가 기존에 사용되었던 심리음향 기반의 필터보다 더 향상된 NC값을 나타내는 것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design method of Active Noise Control (ANC) that reduces perceived level of the residual noise. A FELMS (Filtered-E Least Mean Squares) algorithm is used for the ANC system and the NC (noise criteria) is applied as an evaluation criterion of the residual noise. With th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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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처럼 유효 대역이 1kHz일 때, A-weight나 ITU-R 486 필터는 유효 대역 내에서 잔류 소음의 최대 감쇠를 달성하기 힘들다. FELMS에서 잔류 소음의 스펙트럼의 진폭은 노이즈 쉐이핑 필터의 스펙트럼 진폭이 피크인 주파수에서 최저가 되는데, 이 필터들은 스펙트럼의 피크가 2500Hz와 6300Hz에서 형성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설계할 노이즈 쉐이핑 필터는 피크가 ANC의 최대 유효 주파수 이하에 존재하는 형상을 가져야 한다.
  • 시뮬레이션을 위해 사용한 소음 x(n)은 [11]에서 사용되었던 것과 같은 5초간 녹음된 도로 소음을 사용하였다. 소음 전달 경로는 P(z) = z-200 와 같은 전달함수를 사용하였고, 이차 경로의 모델은 #와 같이 오차를 무시할 수 있을 정도이며, 제어 스피커로 인한 피드백도 무시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 ANC는 일반적으로 최고 500Hz~1kHz 이하의 저주파 대역에서 효율적으로 작동하며, 주파수가 높아질수록 원 소음과 제어 소음의 위상을 일치시키는 것이 힘들어서 소음 감쇠 효과가 없거나 오히려 소음이 증가할 수도 있다. 유효 대역은 사용자와 응용 분야에 따라 달리 설정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상황을 가정하여 1kHz로 유효 대역을 설정하였다. 이처럼 유효 대역이 1kHz일 때, A-weight나 ITU-R 486 필터는 유효 대역 내에서 잔류 소음의 최대 감쇠를 달성하기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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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T. Kim, H. Jang, and W. Lee, "An Inter-floor Noise Prevention System using an Open-source Controller,"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 vol. 12, no. 5, 2017, pp. 899-906. 

  2. C. Lee, "The effects of a temporal masking on the sound laterlization,"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 vol. 5, no. 4, 2010, pp. 352-356. 

  3. S. Kuo and D. Rorgan, Active Noise Control Systems. New York: John Wiley & Sons, 1996. 

  4. W. Oh, "A single channel open-window active noise control system," Int. J. of Applied Engineering Research, vol. 12, no. 6, 2017, pp. 872-876. 

  5. O. Kwon, "Study on Efficient Adaptive Controller for Attenuation of Engine Noises in a Car,"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 vol. 9, no. 9, 2014, pp. 983-989. 

  6. E. Zwicker and H. Fastl, Psychoacoustics: Facts and models. Berlin: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2013. 

  7. S. M. Kuo and J. Tsai, "Residual noise shaping technique for active noise control systems," The J.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vol. 95, no. 3, 1994, pp. 1665-1668. 

  8. S. Sommerfeldt and T. Oamuels, "Incorporation of loudness measures in active noise control," The J.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vol. 109, no. 2, 2001, pp. 591-599. 

  9. H. Bao and I. MShi, "A perceptually motivated active noise control design and its psychoacoustic analysis,"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J., vol. 35, no. 5, 2013, pp. 859-868. 

  10. J. Kim,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 4th edition, Seoul: Sejin Company, 2013. 

  11. W. Oh, "An active noise control window system to reduce noise rating in low frequency band," J. of the Acoustic Society of Korea, vol. 37, no. 5, 2018, pp. 331-337. 

  12. W. Oh, "Active noise control system based on the noise evaluation parameters," In Proc. Acoustical Society of Korea Conf., Gangneung, Korea, Nov. 2018, pp. 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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