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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8 no.1, 2019년, pp.1 - 15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students' empathy ability on group creativity, when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form scientific activity designed to express group creativity. A total of 12 elementary students from a fifth-grade science club participated in this study. A pretest to exam...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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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 창의성이란 언제 발현되는가? | 그러므로 과학과에서는 시대의 요구에 맞게 학생들이 집단 창의성을 발현시키는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집단 창의성(group creativity)이란 구성원들이 자신의 존재를 확인한 집단속에서 협력적으로 상호작용하며, 공동의 목표달성을 위해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표현하는 과정에서 발현된다(Nijstad Paulus, 2003). 집단구성원이 서로 소통하고 협업하게 되면 집단의 응집된 사고와 통찰을 이끌어내어 인간의 사고를 더욱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다(Ha et al. | |
모둠을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수업은 어떤 효과가 있는가? | 이에 모둠 구성을 통한 협동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모둠을 어떻게 구성하느냐가 무엇보다 중요하다(Woo, 2010). 모둠 구성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수업은 전통적인 수업에 비해 과학 탐구 능력이 높게 신장 되었고(Kim et al., 2001), 과학 학업성취도에 효과적이라는(Kim et al., 2002) 연구 결과는 효과적인 모둠 구성의 필요성을 뒷받침한다. | |
창의적인 문제를 다룰 때 집단 과제수행 효과를 구현하기엔 어떤 한계점이 있었나? | 하지만 집단 과제수행 효과에 대한 선행연구들에 따르면, 많은 집단들이 이러한 효과를 실제로 구현해내는 데 실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MesmerMagnus & DeChurch, 2009). 특히 계산 문제나 개념학습과 같이 답이 하나이고 문제해결 방법이 단일한 과제를 다루는 학습과는 달리, 창의적인 문제를 다루는 학습은 그 효과가 단순한 설명만으로 성취 되기는 힘들고, 여럿이 함께 작업을 한다는 이유만으로 시너지 효과가 발생되는 것도 아니며, 개인별 수행을 뛰어 넘는 의미를 가지기 위해서는 집단 간 상호작용에 따라 여러 차원에 걸친 까다로운 조건이 필요한 것이다(Yang, 2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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