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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3 no.3, 2019년, pp.329 - 341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instructional strategies using the process of procedural thinking in elementary science classes on students' computational thinking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For this purpose, instructional strategies using the process of proce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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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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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절차적 사고과정 수업전략을 활용한 과학수업을 개발하여 적용 한 후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변화를 알아본 결과는 어떠한가? | 첫째, 초등과학 수업에서 절차적 사고과정의 수업전략을 활용한 실험반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은 비교반 학생들에 비해 높아졌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는 이 연구에서는 절차적 사고가 수업의 목적이 컴퓨팅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알고리즘 학습이 아니라 과학수업의 학습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전략으로 활용한데서 그 한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절차적 사고력의 향상만으로는 종합적인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어려웠다. 그러나 과학교과에서 활용한 다양한 문제해결상황과 실험 설계 및 수행과정에 절차적 사고 활동 요소가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둘째, 실험반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에 있어서도 비교반 학생보다 높게 향상되었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로써 절차적 사고과정 수업전략은 전체적으로 주어진 문제를 분해하고 문제해결절차를 스스로 계획, 실행 및 점검하는 등 문제해결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이 진행되기 때문에 창의적 문제해결력 전반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
컴퓨팅 사고력의 구성요소는 무엇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 (2016) 등의 정의를 종합하면 컴퓨터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과정으로 문제를 찾아 정의하고, 컴퓨터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지 판단한 후, 컴퓨터가 문제를 해결하도록 절차를 만드는 것을 의미하고 아울러 컴퓨터가 처리하는 방식대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컴퓨팅 사고력의 구성 요소는 크게 문제 해결을 위한 준비 단계, 해결 단계, 적용 단계 등의 3단계로 세부 단계로는 문제 정의, 자료 분석, 추상화, 자동화, 일반화의 5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Hwang, 2018). 이때 컴퓨팅 사고력의 핵심인 추상화 단계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일련의 단계를 알고리즘으로 표현하는 것에 바로 절차적 사고가 요구되는 과정이기 때문에 절차적 사고의 향상을 위해 순서도를 활용한 알고리즘 표현 활동이 요구된다(Hwang, 2018). | |
컴퓨팅 사고력이란? | 컴퓨팅 사고력에 대하여 Wing(2008), Csizmadia et al. (2016) 등의 정의를 종합하면 컴퓨터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과정으로 문제를 찾아 정의하고, 컴퓨터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지 판단한 후, 컴퓨터가 문제를 해결하도록 절차를 만드는 것을 의미하고 아울러 컴퓨터가 처리하는 방식대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컴퓨팅 사고력의 구성 요소는 크게 문제 해결을 위한 준비 단계, 해결 단계, 적용 단계 등의 3단계로 세부 단계로는 문제 정의, 자료 분석, 추상화, 자동화, 일반화의 5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Hwang, 20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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