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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이종소재 접합을 이용한 차량 F-Apron 최적설계에 관한 연구
Study on Optimal Design of F-Apron of Vehicles by Multi-material Bonding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8 no.2, 2019년, pp.102 - 107  

정윤수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시스템공학과) ,  이경일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시스템공학과) ,  김재열 (조선대학교 기계시스템미래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ehicle market has developed environment-friendly vehicles to comply with fuel economy regulations and exhaust regulations that have become stricter and stricter over time. Many studies have been conducted to improve the travel performance and fuel economy of environment-friendly vehicles, and 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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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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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차체 경량화 기술에는 부품의 형상이나 레이아웃을 변경하여 차체 구조의 최적화를 통한 경량화 방법인 차체구조 최적설계, 기존 소재를 벗어난 경량, 고강도 소재를 사용하여 경량화를 시도하는 신공정 기술 등 다양한 경량화 기술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과 이종소재 접합을 통하여 차체 프론트 사이드 외측을 구성하는 주요 골격부재인 Fender Apron을 이종소재를 적용한 차체구조 최적 설계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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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체 경량화 기술에는 무엇이 있는가? 친환경차량의 주행성능과 연비 향상을 위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며 현실 대안은 차량경량 화다 [1~3] . 차체 경량화 기술에는 부품의 형상이나 레이아웃을 변경하여 차체 구조의 최적화를 통한 경량화 방법인 차체구조 최적설계, 기존 소재를 벗어난 경량, 고강도 소재를 사용하여 경량화를 시도하는 신공정 기술 등 다양한 경량화 기술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과 이종소재 접합을 통하여 차체 프론트 사이드 외측을 구성하는 주요 골격부재인 Fender Apron을 이종소재를 적용한 차체구조 최적 설계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4] .
차체의 경량화의 방법으로 고려되는 접합방법은 무엇인가? 차체의 경량화는 스틸-알루미늄 접합과 같은 이종재료의 다양한 접합이 고려되고 있으며, 그 중기계적 접합방법의 SPR(Self-Piercing Rivet) 및 Blind-Rivet 접합을 자동차 업체에서 이종재질 접합 방법으로 적용하고 있으며 접착제의 동시 적용으로 Rivet 접합의 부족한 박리하중이나 오랫동안 지속되는 정적하중을 보완하고 있다.
차체 구조의 최적화를 통한 경량화 방법이 연구되는 배경은 무엇인가? 세계 자동차 시장은 연비규제 및 배기가스 규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친환경 차량개발을 연구하고 있다. 친환경차량의 주행성능과 연비 향상을 위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며 현실 대안은 차량경량 화다 [1~3] . 차체 경량화 기술에는 부품의 형상이나 레이아웃을 변경하여 차체 구조의 최적화를 통한 경량화 방법인 차체구조 최적설계, 기존 소재를 벗어난 경량, 고강도 소재를 사용하여 경량화를 시도하는 신공정 기술 등 다양한 경량화 기술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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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10.1007/s12541-016-0160-3 Park, D. K., Lee, G. I., Gao, J. C., Kim, J. Y., “Research on the Design of the Ultra-high-precision Positioning Control Error Compensation,” IJPEM, pp. 1351 ~ 1358, 2016. 

  2. Lee, G. L., and Kim, J. Y., Yoon, S. U., Jung, Y. S., “Assessment of soundness by applying of Optimal design hybrid CURVIC gear and IRT technique,” Journal of Advanced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9, No. 4, pp. 309-314, 2016. 

  3. 10.1007/s12541-018-0031-1 Lee. G. L., and Kim, J. Y., Gao, J. C., Jung, Y. S., “Study of Heat Generation and Cutting Accuracy depending on Spindle Rotation Speed Change in Ultra-precision Cutting Using ECTS,” IJPEM, pp. 265-269, 2018. 

  4. 10.1117/12.188135 Geyl, R., "Design and Fabrication of Three Mirror Flat Field Anastigmat for High Resolution Earth Observation," SPIE, Vol. 2210, pp.739-745., 1994. 

  5. Shiraishi, M., Uehara, K., "In-Process Control of Workpiece Dimension in Turning," Annal of TheCIRP, Vol. 28, pp. 333~337, 1979. 

  6. 10.1016/0141-6359(85)90030-3 Patterson, S. R., Matgab E. B., "Design and Testing of a Fast Tool Servo for Diamond Turing," JSPE, Vol. 7, No. 3, pp. 123-128,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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