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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소셜커머스 앱의 충성의도와 전환의도에 따른 시장세분화 -지각된 서비스 품질과 전환장벽의 차이-
Market Segmentation by Loyalty and Switching Intentions of Mobile Social Commerce Apps -Differences in Perceived Service Quality and Switching Barrier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3 no.1, 2019년, pp.65 - 80  

성희원 (경상대학교 의류학과) ,  김은영 (충북대학교 패션디자인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bile shopping has spread rapidly in the consumer's daily life, and numerous fashion companies have now launched a mobile shopping application. By focusing on mobile social commerce apps, this study was to: (a) segment consumers based on loyalty and switching intentions, (b) to test differences i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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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충성의도와 전환의도에 따라 모바일 시장을 세분화하고, 세분시장 별 서비스 품질 지각 및 전환장벽 요소에 의한 충성의도를 예측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모바일 소셜커머스 앱을 초점으로 첫째, 충성의도와 전환의도에 따라 소비자 집단을 세분화하고, 둘째, 세분집단별 서비스 품질과 전환장벽 요인의 지각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 셋째, 세분집단별 지각된 서비스 품질과 전환장벽이 충성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모바일쇼핑 맥락에서 전환의도를 고려한 고객 관계 관리 이론을 확대하고, 실무적으로 모바일 기반 소셜커머스 시장에서 서비스 품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전환장벽을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제안함으로써 고객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의의가 있다.
  • 이는 모바일 기반 서비스 품질과 고객 충성도와의 관계이론을 확대적용하는데 기여할뿐 아니라 다양한 패턴의 충성행동을 파악하는데 전환의도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세분집단별 지각된 서비스 품질 요인과 전환장벽과 관련된 차이를 규명함으로써 집단별 차별화된 소셜커머스 고객 관리와 마케팅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 이와 같이, 웹 기반 서비스 품질은 정보이용, 효율성, 보안정책 및 사후관리 등 거래시스템에 더욱 중요하게 초점을 두고 있다. 많은 선행연구가 오프라인이나 온라인 쇼핑몰의 서비스 품질 요소를 분석한 반면 모바일 쇼핑 환경에서 서비스 품질을 분석한 연구는 매우 미약한 실정이므로, 온라인 맥락에서 서비스 품질을 다룬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고찰하고 본 연구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모바일 소셜커머스 앱을 초점으로 첫째, 충성의도와 전환의도에 따라 소비자 집단을 세분화하고, 둘째, 세분집단별 서비스 품질과 전환장벽 요인의 지각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 셋째, 세분집단별 지각된 서비스 품질과 전환장벽이 충성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모바일쇼핑 맥락에서 전환의도를 고려한 고객 관계 관리 이론을 확대하고, 실무적으로 모바일 기반 소셜커머스 시장에서 서비스 품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전환장벽을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제안함으로써 고객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세분집단별 서비스 품질 지각 차이에 따라 모바일 시장에서의 차별화된 포지셔닝 및 충성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장 기적 고객 관계 관리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패션시장에서 충성행동에 따른 세분화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시점에서 충성고객 확보가 더 어려워진 모바일 쇼핑 환경에서 충성의도와 전환의도에 따라 모바일 쇼핑 앱 사용자를 세분화하고 집단별 특성을 파악하는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모바일 쇼핑 앱 중 소셜커머스 앱으로 한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주의가 필요하다.
  • 본 연구는 패션제품 구매 시 모바일 소셜커머스 앱이용자를 중심으로 충성의도와 전환의도에 따라 소비자를 세분화하고, 세분집단별 서비스 품질 및 전환장벽을 비교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충성의도와 전환의도에 따라 모바일 시장을 세분화하고, 세분시장 별 서비스 품질 지각 및 전환장벽 요소에 의한 충성의도를 예측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모바일 소셜커머스 앱을 초점으로 첫째, 충성의도와 전환의도에 따라 소비자 집단을 세분화하고, 둘째, 세분집단별 서비스 품질과 전환장벽 요인의 지각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 셋째, 세분집단별 지각된 서비스 품질과 전환장벽이 충성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3. 세분집단별 서비스 품질 지각과 전환장벽이 충성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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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환장벽은 무엇인가? 서비스 마케팅 관점에서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이 고객 충성도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전환장벽 또한 충성고객의 이탈을 막는데 중요한 변수이다. 전환장벽(switching barrier)은 기존의 서비스 제공자에서 다른 제공자로 이동하면서 발생되는 시간적, 경제적 비용이나 감정적으로 겪게 되는 불편함, 어려움으로 정의된다(Jones et al., 2000; Shin et al.
모바일 시장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은 무엇인가? 모바일 시장은 경쟁적 관계에 있는 다양한 쇼핑 앱이 하나의 플랫폼에 설치되어 고객이 최적의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하는 쇼핑 사이트를 선택하는데 편리한 환경을 제공한다. 실제로 소비자들은 다양한 쇼핑 앱을 설치하여 필요한 상품을 검색하거나 구매하고 싶은 상품의 알림을 수시로 받을 수 있다.
모바일 환경에서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충성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더 어려진 이유는 무엇인가? 기존의 오프라인 환경에 비해 온라인 쇼핑환경은 경쟁이 더욱 치열하며(Mutum et al., 2014), 특히 모바일 환경은 경쟁사의 유인책에 쉽게 노출되어, 경쟁사로 소비자의 전환이 더 수월한 구조이다. 따라서 마케터의 입장에서는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충성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졌기 때문에 마케팅 관점에서 모바일 서비스 품질과 충성도와의 관계를 재조명해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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