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정(石亭) 이정직(李定稷)(1841~1910)은 호남(湖南) 유학(儒學)을 대표하는 실학자이자 시(詩) 서(書) 화(畵)에 능통한 삼절작가(三絶作家)이다. 석정(石亭)의 서예술 활동은 창작활동 뿐만 아니라, 서예이론 및 비평가로써의 학문 활동을 들 수 있다. 석정(石亭)은 왕희지(王羲之)를 서예의 전범(典範)으로 삼아 경완(勁婉)을 진숙(眞熟)하게 연마하여 완숙(婉熟)해지면 저절로 조화로움의 경지에 도달하여 법고창신 한다고 보았다. 한편, "연석산방미정시고(燕石山房未定詩藁)" "제서결상론오고팔수(題書訣詳論五古八首)"에서는 석정(石亭)이 역대 서예를 연마한 후 느낀 종합적 견해를 이시론서(以詩論書)의 방식으로써 중국의 역대 서예가를 비평한 오언고시(五言古詩) 8수(首)가 있다. 여기에는 왕희지(王羲之),등 중국의 역대 서예가 11인을 선정하여 특징과 장 단점을 비평하였다. 또한, "원교진적(圓嶠眞跡)" "송하진적(宋下眞跡)" "창암서첩(蒼巖書帖)"의 제발(題跋)을 통해 한국의 원교(圓嶠), 송하(松下), 창암(蒼巖) 등의 서예가에 대해서도 나름의 서예비평을 하여 자신의 서예이론을 구축하였다.
석정(石亭) 이정직(李定稷)(1841~1910)은 호남(湖南) 유학(儒學)을 대표하는 실학자이자 시(詩) 서(書) 화(畵)에 능통한 삼절작가(三絶作家)이다. 석정(石亭)의 서예술 활동은 창작활동 뿐만 아니라, 서예이론 및 비평가로써의 학문 활동을 들 수 있다. 석정(石亭)은 왕희지(王羲之)를 서예의 전범(典範)으로 삼아 경완(勁婉)을 진숙(眞熟)하게 연마하여 완숙(婉熟)해지면 저절로 조화로움의 경지에 도달하여 법고창신 한다고 보았다. 한편, "연석산방미정시고(燕石山房未定詩藁)" "제서결상론오고팔수(題書訣詳論五古八首)"에서는 석정(石亭)이 역대 서예를 연마한 후 느낀 종합적 견해를 이시론서(以詩論書)의 방식으로써 중국의 역대 서예가를 비평한 오언고시(五言古詩) 8수(首)가 있다. 여기에는 왕희지(王羲之),등 중국의 역대 서예가 11인을 선정하여 특징과 장 단점을 비평하였다. 또한, "원교진적(圓嶠眞跡)" "송하진적(宋下眞跡)" "창암서첩(蒼巖書帖)"의 제발(題跋)을 통해 한국의 원교(圓嶠), 송하(松下), 창암(蒼巖) 등의 서예가에 대해서도 나름의 서예비평을 하여 자신의 서예이론을 구축하였다.
Seokjeong LeeJeongzic(1841~1910) is a representing scholar in Honam Confucianism and master of three classes, caligography, painting. Seokjeong's calligraphy activities include not only creative activities, but academic activities as calligraphers and critics. Seokjeong uses Wang Hui-ji as an exampl...
Seokjeong LeeJeongzic(1841~1910) is a representing scholar in Honam Confucianism and master of three classes, caligography, painting. Seokjeong's calligraphy activities include not only creative activities, but academic activities as calligraphers and critics. Seokjeong uses Wang Hui-ji as an example of calligraphy. And if hard beauty is mastered truly and skillfully and skillfully, it reaches harmony level by itself and is Bugochangsin. Meanwhile, in "Geseokyoulsanglon5go8su" "Yeonseoksanbangmijeungsigo" there is a 5ungosi8su who criticizes Chinese calligrapheres. There are including WangHuij criticized their calligraphy by selecting 11 people in China. Also wrote reviews for "WonkyoJinjeok" "SonghaJinjeok" "ChangamSeocheub". And here, he made his own calligraphy theory by making calligraphy comments about calligraphy artists such as Wonkyo, Songha, Changam in Korea.
Seokjeong LeeJeongzic(1841~1910) is a representing scholar in Honam Confucianism and master of three classes, caligography, painting. Seokjeong's calligraphy activities include not only creative activities, but academic activities as calligraphers and critics. Seokjeong uses Wang Hui-ji as an example of calligraphy. And if hard beauty is mastered truly and skillfully and skillfully, it reaches harmony level by itself and is Bugochangsin. Meanwhile, in "Geseokyoulsanglon5go8su" "Yeonseoksanbangmijeungsigo" there is a 5ungosi8su who criticizes Chinese calligrapheres. There are including WangHuij criticized their calligraphy by selecting 11 people in China. Also wrote reviews for "WonkyoJinjeok" "SonghaJinjeok" "ChangamSeocheub". And here, he made his own calligraphy theory by making calligraphy comments about calligraphy artists such as Wonkyo, Songha, Changam i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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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曺允亨이 興趣를 부치고(寄興) 그 뜻을 얻어 서예가로써 이름을 세상에 떨쳤는데, 그 서예는 圓嶠에 근원 한다고 긍정적으로 비평하였다. 『蒼巖書帖』에서는 蒼巖의 서예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蒼巖이 「瘞鶴銘」을열심히 임서하였는데, 瘞鶴銘은 梁代 刻石으로써 커다란 글씨로 쓴 장엄하고 강건한 필운과 생동감있는 호방함이 압권이다.
石亭은 王羲之를 典範으로 하여 특히 米芾에게서는 筋骨을, 元代의 趙孟頫에게서는 精意를, 그리고 가장 많은 영향을 받고 비슷한 서체를 보이는 董其昌에게서는 風神을 얻고자 하였다. 주로 전통적인 帖學派 계열의 楷行 계통의 서체나 서풍을 견지함으로써 표면적으로는 보수적이고 전통에 입각한 서예론을 주창하였다.
이에 본 고는 구한말 역사적 격동기에 師古를 바탕으로 한 石亭 李定稷의 서예론과 한국과 중국의 역대 서예가를 비평한 학문 활동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그가 추구했던 서예술의 지향성을 살펴보고, 그의 한·중 역대 서예가 비평이 서예비평사적으로 어떤 의미와 가치가 있는지 고찰코자 한다.
제안 방법
( 李定稷,『蒼巖書帖』, “晩乃自出機軸, 獨開門戶, 改號蒼巖, 逐造神境”)고 蒼巖의 法古創新의 예술정신에 대해 후한 비평을 하였다.
여기에는 東晋의 王羲之에서 唐代의歐陽詢, 褚遂良, 顔眞卿, 宋代의 米芾, 元代 의 趙孟頫,明代의 董其昌을 거쳐 淸代의 翁方綱, 劉墉, 成親王, 何紹基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역대 서예가 11인을 선정하여 그들의 글씨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평하였고, 마지막 시에서는 자신의 학서과정을 적었다. 그리고 이 시들에 붙인 8개의 自註를 통해 그의 서예미학을 보완하여 종합적으로 드러내었다. 특히 王右軍(王羲之)에 대해서는 筋骨, 精意, 風神이라는 삼박자를 두루 갖추었음을 서론시를 통해 추앙의 글을 덧 붙였다.
여기에는 東晋의 王羲之에서 唐代의歐陽詢, 褚遂良, 顔眞卿, 宋代의 米芾, 元代 의 趙孟頫,明代의 董其昌을 거쳐 淸代의 翁方綱, 劉墉, 成親王, 何紹基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역대 서예가 11인을 선정하여 그들의 글씨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평하였고, 마지막 시에서는 자신의 학서과정을 적었다.
대상 데이터
石亭은 전주에서 약방을 운영하면서 창작활동에 몰두하던 중, 1894년 동학농민군의 全州城 입성 때 화재로 인해 모든 재산과 저술, 작품 등을 잃고 고향으로 돌아와 ‘燕石山房’을 짓고 학문 연구와 후학 지도에 전념하였다. 그리고 총25권에 이르는 방대한 분량의 『燕石山房未定稿』 를 통해 자신의 사상과 시문, 학문적성과와 서화가로서 서예론 등을 남겼다. 『燕石山房未定文藁 別集』 第2卷의 「題所書三家帖贈盧生處仁」과 「書金石田屛」에는 王右軍, 米南宮, 趙松雪, 董香光 등을 傳習하는 방법을 설명하였고, 서예에 관한 예술적 견해를 孫過庭의 『書譜』를 인용하여 ‘眞熟’과 ‘筋力과 結構’의 차원에서 논의하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石亭 李定稷은 누구인가?
石亭 李定稷(1841∼1910)은 舊韓末 湖南 儒學을 대표하는 실학자이자, 詩·書·畵에 능통한 三絶作家이다. 石亭은 지금의 전북 김제시 백산면 상정리 요교마을에서 태어났는데, 字를 馨五, 號를 石亭 혹은 石亭山人, 燕石이라고도 하였다.
石亭가 서예 이론 및 비평가였다는 걸 확인할 수 있는 활동엔 무엇이 있는가?
石亭의 서예술 활동은 창작활동 뿐만 아니라, 서예이론 및 비평가로써의 학문 활동을 들 수 있다. 그는 『燕石山房未定稿』와 『書訣詳論』을 통해 중국 역대 서예가들의 書論을 모아 이론을 정립하고 서예비평을 하였다. 또한 서예 명가의 眞蹟을 모아 『諸家聚英』을 엮었는데, 이를 보면 전문서예가일 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서화이론을 겸비한 서예비평가였음을 알 수 있다.
石亭이 燕石山房를 짓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石亭은 전주에서 약방을 운영하면서 창작활동에 몰두하던 중, 1894년 동학농민군의 全州城 입성 때 화재로 인해 모든 재산과 저술, 작품 등을 잃고 고향으로 돌아와 ‘燕石山房’을 짓고 학문 연구와 후학 지도에 전념하였다. 그리고 총25권에 이르는 방대한 분량의 『燕石山房未定稿』 를 통해 자신의 사상과 시문, 학문적성과와 서화가로서 서예론 등을 남겼다.
참고문헌 (7)
Jeongzic Lee, Seokjeong Lee Jeongzic Yugo (석정이정직유고)
Jeongzic Lee, SonghaJinjeok (송하진적)
Jeongzic Lee, WonkyoJinjeok (원교진적)
Jeongzic Lee, ChangamSeochub (창암서첩)
Jeongzic Lee, Hyangkwangchub (향광첩)
Sa whae Gu,(2013), A study Literary theory of Seokjeong LeeJeongzic on Modern Enlightenment, Taehak publisher.
Do young Kim(2014), A Study on the Value of Cultural Properties of Calligraphy and painting of Seokjeong Lee, Jeongzic, A doctoral dissertation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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