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 전공연계 봉사학습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의 경험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Experiences in Major-associated Service-learn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1, 2019년, pp.281 - 286  

최미정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상림 (인천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 전공연계 봉사학습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의 경험을 고찰하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I대학교 유아교육과 2학년 재학생 8명으로, 해당 예비유아교사들은 2018년 1학기에 유아교육과 전공 교과목인 <악기활용지도>를 수강하면서 전공연계 봉사학습에 참여했다. 전공연계 봉사학습 경험을 분석하기 위해 연구 참여자가 작성한 성찰일지를 분석했으며, 분석 결과 전공연계 봉사학습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의 경험은 전공연계 봉사학습에 대한 의미, 구체적인 수업 계획의 중요성, 전문성 있는 수업진행의 중요성, 교수효능감의 증진의 네 가지 의미로 파악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예비유아교사들이 유아교육 전공연계 봉사학습에 참여함으로서 지식과 행동 및 가치 태도 측면에서의 바람직한 변화와 함께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상호호혜성과 민주주의의 가치를 경험했음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experiences in major-associated service-learning. The participants were eight sophomores in I University and participated in major-associated service-learning during the Spring semester, 2018. They were asked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지금까지 유아교육 전공교과목과 연계하여 봉사학습을 실시하고 그 의미를 질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실행된 바 없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예비유아교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에서 전공연계 봉사학습을 도입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 전공연계 봉사학습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의 경험을 고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8년 1학기에 I대학교 유아교육과 전공 교과목인 <악기활용지도>를 수강하면서 봉사학습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 8명의 경험을 성찰일지를 통해 분석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 전공연계 봉사학습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의 경험을 질적으로 고찰하는 것이다. [연구문제〕 유아교육 전공연계 봉사학습에 참여한 예비 유아교사의 경험은 어떠한가?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의 유아교육 전공 교과목과 연계한 봉사학습 경험에 대해 질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유아교육 전공교과목과 연계하여 봉사학습을 실시하고 그 의미를 질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실행된 바 없다.
  • 지역사회 봉사에 참여함으로써 대학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실제와 접목하여 적용·실천하는 경험을 통해 학습의 효과성을 제고함과 동시에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