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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상상력을 위한 연상 인터렉티브 놀이 콘텐츠
Associative Interactive play Contents for Infant Imagin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1, 2019년, pp.371 - 376  

장은정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  임찬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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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적 사고는 언어로 표현되기 전부터 나타나며, 논리학이나 언어학법칙이 작동하기 전에 감정과 직관, 이미지와 몸의 느낌을 통해 그 존재를 드러낸다. 본 연구에서는 레고 놀이를 이미지 표현 방식으로, 이미지 프로세싱 기법을 중심으로 컴퓨터 비전을 응용한 실험적인 유아 참여형 인터렉티브 콘텐츠를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유아의 경우 손의 소 근육 발달과 상상력을 실재로 구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창조의 과정이다. 사물인식으로 대표되는 이미지 프로세싱 기술의 지각변동 속에서 'OpenCV 라이브러리'의 분석 알고리즘과 그것을 'Node'로써 구현한 'VVVV'로 이미지 프로세싱을 진행하고, 웹캠을 이용하여 물체를 촬영하고, 인식하고, 해당 분석에 맞는 결과를 도출해 내어 사용자가 참여함으로 완성되는 인터렉티브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를 통해서 아이들이 만든 레고가 어떤 작품인지 알 수 있고, 아이들은 스스로 무언가를 만들며 창의성을 기를 수 있다. 나아가, 더 많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하고 개성적인 사람의 사고를 유추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eative thinking appears even before it is expressed in language, and its existence is revealed through emotion, intuition, image and body feeling before logic or linguistics rules work. In this study, Lego is intended to present experimental child interactive content that is applied with a compute...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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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콘텐츠는 OpenCV의 사물 인식 기능을 사용하여 LEGO 블록의조합을 이미지 센싱으로 파악하고 연상된 기호를 프로젝션하여 사용자와 기호로써 인터렉션하는 다감각 경험을 체험하도록 한다. 또한 언어가 아닌 유아의 직관과 상상을 거친 간단한 오브제 조합으로 구성된 이미지로 소통하고자 한다. 사용자는 레고를 조립함으로써 관념 속에 있는 이미지를 현실의 이미지로 재현하여 다감각으로 체험하고 변형함에 환호한다.
  • 유아에게 상상력을 고양함은 구성과 재구성을 통해 견고화되는 모든 창작 동기와 잠재적 감각들을 고양함과 같다. 본 콘텐츠는 언어 구사 이전의 유아의 제한된 상상력과 간단한 오브제의 조합을 통한 참여로 완성되는 다감각 자극 콘텐츠를 제작함을 목적으로 한다
  • 그림 1은 레고의 지면 광고로 기존의 상품의 장점을부각하는 네러티브형 광고에서 탈피하여 그 행간을 참여자의 ‘상상’으로 채우려는 카피 없는(non-verbal) 광고이다. 본 콘텐츠는 제시된 그림1 광고의 영역을 유아를 대상으로 다감각 확장을 목표로 기획 제작하였다.
  • 일반적으로 1000장 이상의 positive 이미지를 학습시켜야 하는데, 많은 양의 이미지와 그 데이터를 담기 위해서 라벨링 프로그램을 사용해 데이 터를 정리한다. 이 프로젝트는 이미지와 비디오의 객체의 정보를 저장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해 positive 이미지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정리했다.
  • 언어 세계인 상징계 진입 이전의 유아에게 이미지란단지 그 결과를 표현하는 결과물이라기보다 언어의 체계 속에 편입되기 전 심상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순수한 표상이다. 콘텐츠의 작업 흐름은 이러한 유아의 심상을 이미지와 직접 연결을 유도하기보다 이미지의 변형 과정에 주목하여 실시간으로 심상을 이미지 뿐 아니라 사운드 인터랙션을 통해 유아 상상을 자극하고 움직임을유도하여 심상의 다감각적 표현을 스스로 변화 과정에 참여하고 그 결과에 이르는 과정에 환호하게끔 구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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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에게 레고 놀이를 이미지 표현 방식 교육으로 제시하고 있는 이유는? 본 연구에서는 레고 놀이를 이미지 표현 방식으로, 이미지 프로세싱 기법을 중심으로 컴퓨터 비전을 응용한 실험적인 유아 참여형 인터렉티브 콘텐츠를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유아의 경우 손의 소 근육 발달과 상상력을 실재로 구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창조의 과정이다. 사물인식으로 대표되는 이미지 프로세싱 기술의 지각변동 속에서 'OpenCV 라이브러리'의 분석 알고리즘과 그것을 'Node'로써 구현한 'VVVV'로 이미지 프로세싱을 진행하고, 웹캠을 이용하여 물체를 촬영하고, 인식하고, 해당 분석에 맞는 결과를 도출해 내어 사용자가 참여함으로 완성되는 인터렉티브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창조적 사고란 무엇인가? 창조적 사고는 언어로 표현되기 전부터 나타나며, 논리학이나 언어학법칙이 작동하기 전에 감정과 직관, 이미지와 몸의 느낌을 통해 그 존재를 드러낸다. 본 연구에서는 레고 놀이를 이미지 표현 방식으로, 이미지 프로세싱 기법을 중심으로 컴퓨터 비전을 응용한 실험적인 유아 참여형 인터렉티브 콘텐츠를 제시하고자 한다.
다감각 자극 콘텐츠 제작의 목적은 무엇인가? 유아에게 상상력을 고양함은 구성과 재구성을 통해 견고화되는 모든 창작 동기와 잠재적 감각들을 고양함과 같다. 본 콘텐츠는 언어 구사 이전의 유아의 제한된 상상력과 간단한 오브제의 조합을 통한 참여로 완성되는 다감각 자극 콘텐츠를 제작함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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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Robert Root-Bernstein & Michele Root-Bernstein. (2007). Spark of Genius : Echo's study. 

  2. Sang-Cheul Choe & Ah-Rong Kim. (2012).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dance improvisation class model:based on creative thinking. The Korean Dance Education Society, 23(1), 99-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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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Mi-Ja Sa. (2005). A Theoretical Inquiry about Human Memory, Korea Presbyterian Journal of Theology, 24, 425-456. 

  5. Suk Won Yoo. (2018). Character Recognition Algorithm using Accumulation Mask, International Jou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6(2), 123-128. 

  6. Chung Hye-Yeon. (2013). The Educational Roles of Interactive Spaces for Children in Contemporary Art Museums, Journal of Research in Art Education, 14(3), 59-79. 

  7. Oh Chai-sun. (2016). A Study on the Exploration of Educational Meaning in Imagination from the Perspective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Beyond the Developmental Perspective,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20(5), 5-30. 

  8. Ha Soo Jang. (2018). A Study on the Influenece of Internal Motivation and External Motivation on Creative Behavior : The Mediating Role of Job Satisfaction,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4(1), 175-182. 

  9. Ahn Ye-Chan, Lee Jeong-Pil, Lee Jae-Wook, Song Jun-Kwun & Lee Keun-Ho. (2016). Development of Convergence Smart Home Platform based on Image Processing and Sensor Network in IoT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 Internet of Things Society, 2(3), 37-41, 10.20465/KIOTS.2016.2.3.037. 

  10. Suk Won Yoo. (2018). Image Restoration for Character Recognition,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4(3), 241-246. 

  11. Ywon Kyoung Yang. (2014). The Study of Museum Edutainment Smart Contents Models, Korea Science & Art Forum, 17, 233-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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