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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츠 법을 이용한 열방어 시스템 패널의 열 좌굴 특성 연구
Thermal Buckling Characteristics for Thermal Protection System Panel Using Ritz Method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3 no.1, 2019년, pp.18 - 28  

이희수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김용하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박정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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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비행체는 발사 및 재진입공력 가열에 의해 높은 열 하중을 받는다. 초고속 비행체의 외피 구조물인 열방어 시스템 패널은 기계적으로 구속되어 있기 때문에 고온 가열 시 열 좌굴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는 초고속 비행체의 유동장에 변화를 주어 공력특성을 불안정하게 한다. 따라서 열방어 시스템 패널은 초고속 비행에 의한 공력가열 시 비행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열 좌굴을 방지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운용 시 안팎에 큰 온도차가 존재하는 열방어 시스템 패널에 대해 유한차분법을 사용하여 열전달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리츠 법을 사용하여 열 좌굴 특성에 대한 근사적 모델을 제안하였다. 또한 정의된 근사적 모델의 정확도를 검증하기 위해 유한요소 해석결과와 비교하였다. 마지막으로, 수립된 근사 기법을 바탕으로 열방어 시스템 패널의 좌굴 발생 온도에 대한 매개변수 분석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gh speed vehicles are subjected to high thermal loadings due to aerodynamic heating during ascent and reentry. Since a thermal protection system panel is mechanically constrained, it may cause thermal buckling under excessive thermal loadings. The thermal buckling could disturb the field of flow a...

주제어

표/그림 (2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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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온 하중을 받는 초고속 비행체 열 방어 시스템 패널의 열 구조적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열전달 특성에 대한 해석적 모델 및 열 좌굴 특성에 대한 근사적 모델을 정의하였다. 초고속 비행체의 고온 하중 조건을 고려하여, 유한차분법을 통해 열전달 특성을 분석하여 절점별 온도를 구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운용 시 안팎에 큰 온도차가 존재하는 열방어 시스템 패널의 열 하중 조건을 고려하기 위해서 다항 함수 온도 분포의 가열을 받는 열방어 시스템 패널의 열 좌굴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유한차분법을 사용하여 공력가열 시 열방어 시스템 패널의 열전달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도출한 온도이력하에서 리츠 법을 사용하여 열 좌굴 특성에 대한 근사적 모델을 정의하였다.

가설 설정

  • Inconel 625 평판과 Saffil 단열재, 티타늄 합금 평판의 두께는 각각 tin, tsa, tti로 표기하였고, 해석 시 위 아랫면의 Inconel 625 평판과 티타늄 합금 평판의 두께는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 이러한 고온 환경으로부터 비행체의 내부 시스템을 보호하고, 비행체 외피의 변형을 최소화 하여 비행체 표면의 공력특성을 유지하기 위해 열방어 시스템 패널(Thermal Protection System Panel)이 요구된다.[1] 열방어 시스템 패널은 기계적으로 구속되어있기 때문에 고온 환경에서 운용될 때 열 좌굴이 발생할 수도 있다.[2]  이는 초고속 비행체의 유동장에 변화를 주어 공력특성을 불안정하게 한다.
  • 열방어 시스템 패널의 열 좌굴 특성에 대한 주요 변수는 각 평판 및 단열재의 두께이다. 본 논문에서는 인코넬 평판과 티타늄 평판의 두께가 동일하다고 가정하였으며, 인코넬 티타늄 평판의 두께 및 단열재 두께 변화에 따른 열 좌굴 특성 변화 및 온도 변화를 분석하였다. 앞서 연구한 균일 온도 분포, 다항 온도 분포의 두 가지 열 하중 경우 중에서 열방어 시스템 패널이 실제로 운용 중에 노출되는 하중은 다항 온도 분포의 열 하중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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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방어 시스템 패널의 열전달 특성을 분석하는데 사용된 방법은? 본 논문에서는 운용 시 안팎에 큰 온도차가 존재하는 열방어 시스템 패널의 열 하중 조건을 고려하기 위해서 다항 함수 온도 분포의 가열을 받는 열방어 시스템 패널의 열 좌굴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유한차분법을 사용하여 공력가열 시 열방어 시스템 패널의 열전달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도출한 온도이력하에서 리츠 법을 사용하여 열 좌굴 특성에 대한 근사적 모델을 정의하였다. 또한 유한요소 해석 결과와 비교해서 본 연구에서 정의된 근사 기법의 정확도를 검증하였다.
열방어 시스템 패널이 고온 환경에서 운용될 때 열 좌굴이 발생하는 이유는? 이러한 고온 환경으로부터 비행체의 내부 시스템을 보호하고, 비행체 외피의 변형을 최소화 하여 비행체 표면의 공력특성을 유지하기 위해 열방어 시스템 패널(Thermal Protection System Panel)이 요구된다.[1] 열방어 시스템 패널은 기계적으로 구속되어있기 때문에 고온 환경에서 운용될 때 열 좌굴이 발생할 수도 있다.[2]  이는 초고속 비행체의 유동장에 변화를 주어 공력특성을 불안정하게 한다.
높은 열 하중을 견디기 위해 요구되는 것은? 초고속 비행체는 발사 및 재진입 시 공력 가열에 의해 높은 열 하중을 받는다. 이러한 고온 환경으로부터 비행체의 내부 시스템을 보호하고, 비행체 외피의 변형을 최소화 하여 비행체 표면의 공력특성을 유지하기 위해 열방어 시스템 패널(Thermal Protection System Panel)이 요구된다.[1] 열방어 시스템 패널은 기계적으로 구속되어있기 때문에 고온 환경에서 운용될 때 열 좌굴이 발생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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