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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3 no.1, 2019년, pp.18 - 28
이희수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김용하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박정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High speed vehicles are subjected to high thermal loadings due to aerodynamic heating during ascent and reentry. Since a thermal protection system panel is mechanically constrained, it may cause thermal buckling under excessive thermal loadings. The thermal buckling could disturb the field of flow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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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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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방어 시스템 패널의 열전달 특성을 분석하는데 사용된 방법은? | 본 논문에서는 운용 시 안팎에 큰 온도차가 존재하는 열방어 시스템 패널의 열 하중 조건을 고려하기 위해서 다항 함수 온도 분포의 가열을 받는 열방어 시스템 패널의 열 좌굴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유한차분법을 사용하여 공력가열 시 열방어 시스템 패널의 열전달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도출한 온도이력하에서 리츠 법을 사용하여 열 좌굴 특성에 대한 근사적 모델을 정의하였다. 또한 유한요소 해석 결과와 비교해서 본 연구에서 정의된 근사 기법의 정확도를 검증하였다. | |
열방어 시스템 패널이 고온 환경에서 운용될 때 열 좌굴이 발생하는 이유는? | 이러한 고온 환경으로부터 비행체의 내부 시스템을 보호하고, 비행체 외피의 변형을 최소화 하여 비행체 표면의 공력특성을 유지하기 위해 열방어 시스템 패널(Thermal Protection System Panel)이 요구된다.[1] 열방어 시스템 패널은 기계적으로 구속되어있기 때문에 고온 환경에서 운용될 때 열 좌굴이 발생할 수도 있다.[2] 이는 초고속 비행체의 유동장에 변화를 주어 공력특성을 불안정하게 한다. | |
높은 열 하중을 견디기 위해 요구되는 것은? | 초고속 비행체는 발사 및 재진입 시 공력 가열에 의해 높은 열 하중을 받는다. 이러한 고온 환경으로부터 비행체의 내부 시스템을 보호하고, 비행체 외피의 변형을 최소화 하여 비행체 표면의 공력특성을 유지하기 위해 열방어 시스템 패널(Thermal Protection System Panel)이 요구된다.[1] 열방어 시스템 패널은 기계적으로 구속되어있기 때문에 고온 환경에서 운용될 때 열 좌굴이 발생할 수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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