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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3 no.1, 2019년, pp.69 - 76
In this study, resin flow analysis of resin transfer moulding (RTM) method was performed for mould design of composite structure. The target composite structure was a tank used for fluid storage. Natural c fiber composite was adopted for composite structural design of the fluid storage tank. RTM w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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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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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M(resin transfer moulding) 공법이 부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생산성과 경제성에 의해 소량 생산의 몇몇 업체를 제외하고는 RTM은 외면되고, 오픈몰드 생산방식이 1980년대까지 이어지게 되었다. 최근1990년대 들어와 대량생산의 기초를 마련한 몰드 기술과 소재의 발전 등으로 RTM 공정에 새로운 기술이소개되면서 현재 미국을 비롯하여 유럽에서 복합재료성형 산업에 가장 큰 기술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특히 항공기 및 자동차 등의 대형 구조물 제작 산업에서탈 오토클레이브 공정에 대한 경제성 및 성능 개선의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점차 RTM 등의 공정이 부각되고 있다[1]. | |
복합재료의 활용도가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현재 복합재료는 항공기, 자동차 등 구조물의 경량화를 위하여 금속재료 대체를 위해 활용도가 급격히증가하고 있다. 복합재료는 설계 과정부터 제작 공법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 |
혼합 설계 기법(rule ofmixture)이란 무엇인가? | 단순 설계 방법에 의한 설계 개념은 하중 방향으로 적층된 섬유만이 그 하중을 담당하며, 다른 방향으로 적층된 섬유는 강도에 기여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는 방법으로서 초기 개념 설계에 유용하다. 이를 개선하여 섬유의 방향성을 고려하고 타 방향의 하중을 담당하는섬유 각도를 결정하는 혼합 설계 기법(rule ofmixture)를 적용하여 준등방성(quasi-isotropic) 복합재 구조로 적층 순서를 결정하였다[2]. 혼합 설계 방법은 복합재료 설계시 하중 방향과 다른 방향으로 적층된 섬유도 원래 강도의 10%가 하중 방향에 기여한다는 이론으로서 보다 경량화된 설계 개념이다. |
H. Lee, "Study on Structural Optimization of an Automobile Hood using Natural Fiber Composite," Ph.D Thesis, Chosun University, Rep. of Korea, 2016.
Fu, Y., Xiong, J., Luo, C., Yun, X., "Static Mechanical Properties of Hybrid RTM-made Composite I- and Π-beams under Three-point flexure," Chinese Journal of Aeronautics, Vol. 28, pp. 903-913,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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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i, J. B., Shenoi, R. A., Yun, X. Y., Xiong, J. J., "Progressive Damage Modelling of Hybrid RTM-made Composite $\Pi$ -joint under Four-point Flexure using Mixed Failure Criteria," Composites Structures, Vol. 159, pp. 327-334, 2017.
He, D., Salem, D., C, J., P., G. P., B, J., "Impact of the Spatial Distribution of High Content of Carbon Nanotubes on the Electrical Conductivity of Glass Fiber Fabrics/epoxy Composites Fabricated by RTM Technique,"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147, pp. 107-115, 2017.
Han, S. H., Cho, E. J., Lee, H. C., Jeong, Kun., Kim, S. S., "Study on High-speed RTM to Reduce the Impregnation Time of Carbon/epoxy Composites," Composites Structures, Vol. 119, pp. 50-58, 2015.
Park, S. K., Kim, C. H., Choi, J. H., "A Study on Cure Monitoring of Fast Cure Resin RTM Process Using Dielectrometry", Composites Research, Vol. 30, pp. 202-208, 2017.
Park, H. B., "Investigation on Mechanical Properties of Natural-Fiber Composite Manufactured using VARTM Method,"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10, No. 3, pp. 59-62, 2016.
Kong, C. D., Park, H. B., Lee, J. W., "Study on Structural Design and Analysis of Fax Natural Fiber Composite Tank Manufactured by Vacuum Assisted Resin Transfer Molding," Materials Letters, Vol. 130, pp. 21-25, 2014.
Jeong, J. W., Lee, B. S., Kang, B. Y., Han, K. S., Su, S. B., "Study of Laminating Strategy for FRP Hull Using Resin Infusion Simulation,"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23, No. 2, pp. 98-103,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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