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력선별과 토양세척법을 연계하여 금속폐기물과 TPH로 복합 오염된 토양 동시 정화
Soil Washing Coupled with the Magnetic Separation to Remediate the Soil Contaminated with Metal Wastes and TPH 원문보기

자원환경지질 = Economic and environmental geology, v.52 no.1, 2019년, pp.1 - 12  

한이경 (부경대학교 지구환경과학과) ,  이민희 (부경대학교 지구환경과학과) ,  왕수균 (부경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  최원우 (한국농어촌공사 환경복원사업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금속 폐기물과 TPH(total petroleum hydrocarbon: 석유계 총탄화수소)로 복합 오염된 토양을 정화하기 위하여 자력선별법을 연계한 토양세척 배치실험을 실시하였다. 오염토양의 아연과 TPH 농도는 각각 1743.3 mg/kg과 3558.9 mg/kg으로 심하게 오염되어 있었으며, 아연, 납, 구리, TPH 항목들이 '2지역 토양오염우려기준'(정화목표)을 초과하였다. 중금속 제거를 위해 1차 산세척을 실시하였으나 납과 아연은 산세척 후에도 '2지역 토양오염우려기준'을 초과하였으며, 2차 연속 세척에 의해서 아연과 납의 제거효율은 각각 8 %와 5 % 증가에 그쳐, 정화목표에 도달하지 못하였다. 오염토양의 중금속 초기농도를 줄이고 세척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세척 전 미세입자(직경 < 0.075 mm)를 선별하였으며, 오염토양의 4.1 %가 분리되었다. 미세입자 선별만으로 오염토양의 초기 아연과 납 농도는 1256. 3 mg/kg(27.9 % 감소)과 325.8 mg/kg(56.3 % 감소)으로 감소하였으나, 미세입자 선별 후 오염토양을 1차 세척한 결과 아연 농도가 '2지역 토양오염우려기준'보다 높게 나타나, 이를 만족시킬 수 있는 추가 제거방법이 필요하였다. 본 토양이 무분별한 금속폐기물 투기에 의해 오염되었다는 사실로부터, 미세입자 선별의 대안으로 자력선별법을 적용하였으며, 토양의 16.4 %가 자력선별에 의해 제거되었다. 자력선별 후 오염토양의 아연과 납 농도는 637.2 mg/kg (63.4 % 감소)과 139.6 mg/kg (81.5 % 감소)로 감소하여, 1회 토양세척과 미세입자 선별에 의한 중금속 제거 효과보다 높았다. 자력선별 후 오염토양을 산용액으로 1차 세척한 결과, 오염토양 내 모든 중금속과 TPH농도가 '2지역 토양오염우려기준'이하로 낮게 유지되어, 본 오염토양과 같이 금속폐기물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토양의 경우 자력선별법을 연계한 토양세척에 의해 중금속과 TPH를 동시에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tch experiments for the soil washing coupled with the magnetic separation process were performed to remediate the soil contaminated with metal and oil wastes. The soil was seriously contaminated by Zn and TPH (total petroleum hydrocarbon), of which concentrations were 1743.3 mg/kg and 3558.9 mg/kg...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의 실험결과로부터 본 오염토양의 경우 토양세척법의 제거효율을 높이기 위해 2회 연속 세척과 미세입자 분리방법을 추가로 적용 하여도, 아연과 납에 대하여 정화목표 달성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오염토양 내 특정 중금속의 초기 농도를 감소시키고 세척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금속폐기물을 토양으로부터 우선 분리하는 별도의 자력선별과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먼저 오염토양으로부터 금속폐기물을 쉽게 분리할 수 있는 자력선별을 실시하여 오염토양 내 금속폐기물 함량을 측정하였고, 자력선별한 오염토양의 중금속 농도와 토양세척에 의한 중금속 제거효율을 재계산하였다.
  • 1 참조). 따라서 이러한 금속폐기물들이 토양의 초기 중금속 농도가 높은 원인 중의 하나로 판단하고, 자력선별법을 적용하여 토양 내존재하는 금속폐기물(직경 2 mm 이하)을 제거하여 토양 내 초기 중금속 농도(특히 아연과 납)를 낮추고 토양세척 효율을 높여서, 1회 세척에 의해 정화목표에 달성할 수 있는지를 입증하고자 하였다. 자석막대를 사용하여 오염토양(입도분리를 하지 않은 오염토양)으로 부터 금속폐기물을 제거한 후 중금속 농도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3에 나타내었다.
  • 오염토양을 채취한 오염부지는 정화 후 점포 및 사무실 등 상업용 시설물 부지로 활용 예정이여서(Lee and Han, 2018), 중금속과 TPH에 대하여 토양환경보전법의 ‘2지역 토양오염우려기준‘농도를 최종 정화목표로 선정하였으며, 세척 후 정화목표에 도달하는지 확인하였다. 본 실험결과로부터 중금속과 TPH로 복합 오염된 토양에 대하여 토양세척법을 이용한 동시 정화 가능성을 평가하고자 하였으며, 높은 제거효율을 보이는 세척 조건들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중금속의 경우 정화비용과 시간이 크게 증가하는 미세입자 선별 후 2회 이상 연속 세척하는 방법이나 토양경작법(TPH의 경우)의 대안으로, 세척전 자력선별에 의하여 토양 내 금속폐기물을 제거하여 중금속 농도를 낮추고, 이 후에 토양세척법을 적용함으로서 중금속과 TPH 제거효율을 높이는 연계 공정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복합 오염토양을 정화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정화비용과 운전의 용이성 등을 고려하면 본 연계 정화공정은 중금속과 유류로 복합 오염된 부지 정화를 위해 오염부지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최근 국내에는 유류와 중금속으로 함께 오염된 복합오염부지들이 발견되었으며, 이들을 효과적으로 정화하기위하여 기존에 주로 수행했던 오염원별 개별 정화법을 적용하기보다는 복합오염원을 단일 공정으로 동시에 정화할 수 있는 연계 공정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나, 이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고 초보적인 단계이다. 본 연구에서는 오랫동안 금속폐기물 및 폐유류가 방치되어 유류(평균 TPH 농도:3559 mg/kg)와 아연, 납으로 심하게 오염되어 있는 복합오염토양을 토양세척법과 자력선별법을 연계하여 동시에 정화하는 정화방법의 정화효율을 실내 실험을 통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중금속과 TPH로 복합 오염되어 있는 현장 오염부지 정화를 위한 통합 정화공정 개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 세척실험 조건은 미세입자를 분리하지 않은 오염토양 세척실험 조건과 동일하다. 실험 결과로부터 미세입자를 우선 분리한 후 잔류 토양을 세척하는 경우, 세척 후 정화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여 오염토양에 적합한 토양 세척 조건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세척 후 상등액을 100 mesh 체를 이용하여 분리한 후 잔류하는 토양시료의 TPH 농도와 세척 전측정한 오염토양의 TPH 농도값을 식(1)에 대입하여 세척에 의한 TPH 제거효율을 계산하였다. 실험결과로 부터 TPH와 중금속으로 복합 오염된 토양을 동시에 정화하기위한 자력선별법을 연계한 토양세척법의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양오염원에는 무엇이 있는가? 우리나라의 경우 부산시 문현동 군부대 부지를 시작으로 2000년대 초반부터 토양오염 부지 정화 사업이 진행되어왔다. 토양오염원은 크게 유류와 염화용제와 같은 유기오염물과 방사성 핵종을 포함한 중금속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오염원에 따라 서로 다른 토양정화 방법을 적용하게 된다. 국내 유기물 오염토양의 대부분은 유류에 기인한 것으로, 군부대와 정유공장, 산업 단지 주변의 유류 저장소와 주유소 주변 등이 국내 유류 오염부지를 차지하는데, 오염부지 정화를 위한 오염대상물질은 유류오염원의 분자량 및 휘발성에 따라 가솔린 성분인 BTEX, 디젤, 벙커유 등으로 분류되며, 정화방법에 대한 연구도 주로 이러한 유종을 제거하는데 집중되어왔다(MOE, 2010; KEITI, 2015).
토양세척법이란? 토양세척법은 적절한 세척액을 사용하여 토양입자에 결합되어 있는 유해한 유기오염물질의 표면장력을 약화시키거나 중금속을 용존상으로 변화시켜 처리하는 공법이다. 세척액은 오염물질을 토양으로부터 분리 또는 용해시키는 역할을 하는 추출용매로, 계면의 자유에너지를 낮추고 계면의 성질을 현격히 변화시켜 물에 대한 용해도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사용된다.
토양세척법에서 세척액의 역할은 무엇인가? 토양세척법은 적절한 세척액을 사용하여 토양입자에 결합되어 있는 유해한 유기오염물질의 표면장력을 약화시키거나 중금속을 용존상으로 변화시켜 처리하는 공법이다. 세척액은 오염물질을 토양으로부터 분리 또는 용해시키는 역할을 하는 추출용매로, 계면의 자유에너지를 낮추고 계면의 성질을 현격히 변화시켜 물에 대한 용해도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사용된다. 중금속 오염토양의 경우 실트/점토(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