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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서울시 지하철역 승차인원 예측
A study on the number of passengers using the subway stations in Seoul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32 no.1, 2019년, pp.111 - 128  

조수진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  김보경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  김나현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  송종우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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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은 많은 승객들을 원거리까지 안전하고, 신속 정확하게 원하는 지점으로 대량 수송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이다. 지하철의 공익성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정확한 승객 수요 예측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정확한 지하철 수요예측을 위하여, 군집분석을 통해 서울시 1-9호선 지하철역들을 군집화 하였다. 그 후, 전체 역과 각 군집 별 최종 예측 모형을 제시하였다. 군집화 결과, 294개의 역이 3개로 군집화 되었으며 그룹 1은 상공업지구, 그룹 2는 주상복합지구, 그룹 3은 주거지구가 중심이 되는 역들로 나타났다. 그 후 각 군집 별로 다양한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이용해 지하철 승차인원 예측 모형을 제시하고, 수요 예측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최종 모형을 바탕으로 2018년 10월에 개통될 서울시 9호선 3단계 연장역인 8개 신설역의 3개월 수요를 예측하였다. 8개 신설역의 월평균 시간당 평균 승차인원은 약 241에서 452명, 월평균 시간당 최대 승차인원은 약 969에서 1,515명으로 추정되었다. 본 분석의 최종 모형을 활용한 신설역의 지하철 수요 예측은 대중교통 정책 결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효율적인 지하철 운영 방안 수립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bways are eco-friendly public transportation that can transport large numbers of passengers safely and quickly. It is necessary to predict the accurate number of passengers in order to increase public interest in subway. This study groups stations on Lines 1 to 9 of the Seoul Metropolitan Subway u...

주제어

표/그림 (19)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하철 수요의정확한 예측이 교통정책 시행에 필수적인 이유는? 이는 초기 수요 예측 실패로 인한 것으로 초기 예상 승객 수는 일평균24만 여명이었으나 실제 승객 수는 50만 명 규모로 2배에 달했다. 9호선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잘못된수요 예측은 교통 혼잡과 서비스 질의 하락, 에너지 낭비 등 사회적 비용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수요의정확한 예측은 교통정책 시행에 필수적이다. 특히 지하철은 버스, 택시와 같은 교통수단에 비해 많은 승객들을 원거리까지 안전하고 신속·정확하게 원하는 지점으로 대량 수송할 수 있어 미래 지향적인 교통수단이라 할 수 있다 (Kim, 2016).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이용해 제시한 지하철 승차인원 예측 모형에는 무엇이 있나? 그후 각 그룹 별로 다양한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이용해 지하철 승차인원 예측 모형을 제시하고, 수요 예측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구체적으로 분석에 사용되는 모형은 다양한 변수 선택법(Stepwise, Ridge, LASSO)을 이용한 선형 회귀 모형, 포아송 일반화 선형 모형, 랜덤포레스트, 그래디언트 부스팅, 익스트림 그래디언트 부스팅, 서포트 벡터 기계이며 예측력 평가 지표로는 평균 제곱근 오차(root mean squared error; RMSE)를 이용하였다. 이를 기준으로 지하철 승차 인원에 관한 최적 예측 모형을 제시한 후, 최종적으로 2018년 10월에 개통되는 9호선 3단계 연장역인 8개의 신설역의3개월 수요를 예측하고자 한다.
지하철을 미래 지향적인 교통수단이라 말할 수 있는 이유는? 9호선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잘못된수요 예측은 교통 혼잡과 서비스 질의 하락, 에너지 낭비 등 사회적 비용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수요의정확한 예측은 교통정책 시행에 필수적이다. 특히 지하철은 버스, 택시와 같은 교통수단에 비해 많은 승객들을 원거리까지 안전하고 신속·정확하게 원하는 지점으로 대량 수송할 수 있어 미래 지향적인 교통수단이라 할 수 있다 (Kim, 2016). 따라서 지하철의 공익성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정확한 승객 수요 예측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에 따른 적절한 운송 계획이 입안되고 시행되어야 한다 (Song,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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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reiman, L., Friedman. J., Olshen, R., and Stone, C. (1984). Classification and Regression Trees, Chapman and Hall,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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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ortes, C. and Vapnik, V. (1995). Support-vector networks, Machine Learning, 20, 273-297. 

  4. Horel, A. E. and Kennard, R. W. (1970). Ridge regression: biased estimation for nonorthogonal problems, Technometrics, 12, 55-67. 

  5. Douglas, R. (2015). Gaussian mixture models, Encyclopedia of biometr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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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Kim, J. S. (2016). Subway congestion prediction and recommendation system using big data analysi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 289-295. 

  8. Lee, J., Go, J. Y., Jeon, S., and Jun, C. (2015). A study of land use characteristics by types of subway station areas in Seoul analyzing patterns of transit ridership, The Korea Spatial Planning Review, 84, 35-53. 

  9. R Development Core Team (2010). R: A Language and Environment for Statistical Computing, R Foundation for Statistical Computing, Vienna, Austria, ISBN 3-900051-07-0. http://www.R-project.org. 

  10. Ridgeway, G. (2007). Generalized Boosted Models: A guide to the gbm package, https://cran.r-project.org/web/packages/gb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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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Song, J. (1991). A study on prediction of passenger demand in Seoul Subway, Statistical Consulting, 6. 

  13. Tianqi, C. and Carlos, G. (2016). XGBoost: A Scalable Tree Boosting System, KDD '16 Proceedings of the 22nd ACM SIGKD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Knowledge Discovery and Data Mining, 785-794. 

  14. Tibshirani, R. (1996). Regression shrinkage and selection via the lasso,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B, 58, 267-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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