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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8 no.4, 2018년, pp.13 - 18
In this study, we classify Seoul metro stations according to boarding and alighting patterns using machine earning technique. The target data is the number of boarding and alighting passengers per hour every day at 233 subway stations from 2008 to 2017 provided by the public data portal. Gaussian 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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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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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객 승차시간과 하차시간의 분포 모델링은 어떤 모델로 할 수 있는가? | 기계학습 기법으로는 가우시안 혼합 모델(GMM)과 K-평균 클러스터링을 사용한다. 이용객의 승차시간과 하차시간의 분포는 가우시안 혼합 모델로 모델링할 수 있으며, 이를 K-평균 클러스터링을 이용하여 비지도 학습시킨다. 학습결과 서울시 지하철역은 승하차 패턴에 따라 4개의 그룹으로 분류되었다. | |
K-Means 클러스터링이란 무엇인가? | K-평균 클러스터링은 데이터를 입력 받아 이를 소수의 그룹으로 묶는 알고리즘이다. n개의 중심점을 정한 후에 이 중심점에서 각 점간의 거리의 합이 가장 최소가 되는 중심점 n을 찾고, 이 중심점에서 가까운 점들을 그룹으로 묶는다. | |
본 연구에서 기계학습 기법으로 사용된 것은? | 대상 데이터는 공공데이터 포탈에서 제공하는 2008년부터 2017년까지 서울 지하철 233개 역에서의 매일 매시간별 승차객 숫자와 하차객 숫자이다. 기계학습 기법으로는 가우시안 혼합 모델(GMM)과 K-평균 클러스터링을 사용한다. 이용객의 승차시간과 하차시간의 분포는 가우시안 혼합 모델로 모델링할 수 있으며, 이를 K-평균 클러스터링을 이용하여 비지도 학습시킨다. |
Jae-Young Chang, "An Experimental Evaluation of Box office Revenue Prediction through Social Bigdata Analysis and Machine Learning",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JIIBC), Vol. 17, No. 3, pp. 167-173, Jun 2017. DOI: https://doi.org/10.7236/JIIBC.2017.17.3.167.
Min-Soo Kang, Yong-Gyu Jung, Du-Hwan Jang, "A Study on the Search of Optimal Aquaculture farm condition based on Machine Learning",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JIIBC), Vol. 17, No. 4, pp. 135-140, Apr 2017. DOI: https://doi.org/10.7236/JIIBC.2017.17.2.135.
Minwoo Kim, "Predicting Subway Passengers Flows By Spatio-Temporal Modeling",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Aug 2017.
R. S. Michalski, J. G. Carbonell, T. M. Mitchell, Machine Learning: An Artificial Intelligence Approach,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2013.
https://www.dat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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