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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학습 클러스터링을 이용한 승하차 패턴에 따른 서울시 지하철역 분류
Classification of Seoul Metro Stations Based on Boarding/ Alighting Patterns Using Machine Learning Clustering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8 no.4, 2018년, pp.13 - 18  

민미경 (서경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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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계학습을 이용하여 서울시 지하철역의 승하차 패턴에 따라 지하철역을 분류한다. 대상 데이터는 공공데이터 포탈에서 제공하는 2008년부터 2017년까지 서울 지하철 233개 역에서의 매일 매시간별 승차객 숫자와 하차객 숫자이다. 기계학습 기법으로는 가우시안 혼합 모델(GMM)K-평균 클러스터링을 사용한다. 이용객의 승차시간과 하차시간의 분포는 가우시안 혼합 모델로 모델링할 수 있으며, 이를 K-평균 클러스터링을 이용하여 비지도 학습시킨다. 학습결과 서울시 지하철역은 승하차 패턴에 따라 4개의 그룹으로 분류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서울시 지하철역의 특성을 파악하여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주요 기반 지식으로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의 방법은 클러스터링이 필요한 모든 공공데이터나 빅데이터에 적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classify Seoul metro stations according to boarding and alighting patterns using machine earning technique. The target data is the number of boarding and alighting passengers per hour every day at 233 subway stations from 2008 to 2017 provided by the public data portal. Gaussian m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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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원본 데이터를 시각화 해 본 결과 가우시안 분포에 적합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2차 가우시안 혼합 모델(GMM)에 의해 각 233개 역에서의 시간별 승차객수를 2개의 정규분포로 보정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원본 데이터로부터 얻은 직관과 가우시안 혼합으로부터 얻은 데이터를 볼 때, 지하철역들은 4개의 그룹이라고 가정한다. 가우시안 혼합으로 생성된 4차원의 데이터를 입력으로 K-평균 클러스터링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비지도 학습을 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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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용객 승차시간과 하차시간의 분포 모델링은 어떤 모델로 할 수 있는가? 기계학습 기법으로는 가우시안 혼합 모델(GMM)과 K-평균 클러스터링을 사용한다. 이용객의 승차시간과 하차시간의 분포는 가우시안 혼합 모델로 모델링할 수 있으며, 이를 K-평균 클러스터링을 이용하여 비지도 학습시킨다. 학습결과 서울시 지하철역은 승하차 패턴에 따라 4개의 그룹으로 분류되었다.
K-Means 클러스터링이란 무엇인가? K-평균 클러스터링은 데이터를 입력 받아 이를 소수의 그룹으로 묶는 알고리즘이다. n개의 중심점을 정한 후에 이 중심점에서 각 점간의 거리의 합이 가장 최소가 되는 중심점 n을 찾고, 이 중심점에서 가까운 점들을 그룹으로 묶는다.
본 연구에서 기계학습 기법으로 사용된 것은? 대상 데이터는 공공데이터 포탈에서 제공하는 2008년부터 2017년까지 서울 지하철 233개 역에서의 매일 매시간별 승차객 숫자와 하차객 숫자이다. 기계학습 기법으로는 가우시안 혼합 모델(GMM)과 K-평균 클러스터링을 사용한다. 이용객의 승차시간과 하차시간의 분포는 가우시안 혼합 모델로 모델링할 수 있으며, 이를 K-평균 클러스터링을 이용하여 비지도 학습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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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BongHyun Back, Il-Kyu Ha, "A Method for Selective Storing and Visualization of Public Big Data Using XML Structur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1, No. 12, pp. 2305-2311, Dec 2017. DOI: https://doi.org/10.6109/jkiice.2017.21.12.2305. 

  2. Jae-Young Chang, "An Experimental Evaluation of Box office Revenue Prediction through Social Bigdata Analysis and Machine Learning",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JIIBC), Vol. 17, No. 3, pp. 167-173, Jun 2017. DOI: https://doi.org/10.7236/JIIBC.2017.17.3.167. 

  3. Min-Soo Kang, Yong-Gyu Jung, Du-Hwan Jang, "A Study on the Search of Optimal Aquaculture farm condition based on Machine Learning",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JIIBC), Vol. 17, No. 4, pp. 135-140, Apr 2017. DOI: https://doi.org/10.7236/JIIBC.2017.17.2.135. 

  4. Jin-su Kim, "Subway Congestion Prediction and Recommendation System using Big Data Analysi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1, pp. 289-295, Nov 2016. DOI: https://doi.org/10.14400/JDC.2016.14.11.289. 

  5. Minwoo Kim, "Predicting Subway Passengers Flows By Spatio-Temporal Modeling",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Aug 2017. 

  6. R. S. Michalski, J. G. Carbonell, T. M. Mitchell, Machine Learning: An Artificial Intelligence Approach,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2013. 

  7. https://www.dat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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