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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계 엔진룸 열설계 및 해석 기술
Thermal Design and Numerical Analysis for Under-Hood Engine Compartment of Construction Equipment 원문보기

드라이브ㆍ컨트롤 =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16 no.1, 2019년, pp.59 - 61  

김우영 (한국과학기술원) ,  배충식 (연소기술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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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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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WAVE 1차원 엔진 시뮬레이션을 통해 30~100%의 엔진 부하 조건과 1200~2200 rpm 엔진 속도 조건에서 열평형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그림 3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4톤급 지게차의 대상 엔진인 3.8L 디젤 엔진을 1차원 모델링하여 엔진 운전 시 발생하는 열에너지 유동을 분석하였다. 주요 운전점에서 발열 에너지 흐름을 해석한 결과, 엔진 배기와 냉각수를 통한 발열 에너지 유동이 가장 주요한 것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상 엔진의 발열 및 에너지 유동해석을 위해 Ricardo 사 WAVE를 이용하여 1차원 엔진 모델을 구축하였다.
  • 상기 건설기계가 가지는 구조적 난제에 의한 성능 저하 및 고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장 주요한 열 방출원인 엔진의 발열 에너지 흐름을 분석하고, 엔진룸유로 분석 및 열교환기 개선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대상 엔진의 연소과정과 이에 의한 발열 및 열전달을 1차원 모델링하였고, 주요 엔진 운전점에서의 열발생률 및 열전달 해석을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연구에서는 건설기계 중 4톤급 지게차를 대상 건설기계로 선정하였고, 대상 엔진은 그림 1과 같이 3.5~5톤급 지게차에 탑재되는 직렬 4기통 3.8L 디젤 엔진을 선정하였다. 대상 엔진의 제원은 표 1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건설기계 중 4톤급 지게차를 대상 건설기계로 선정하였고, 대상 엔진은 그림 1과 같이 3.5~5톤급 지게차에 탑재되는 직렬 4기통 3.8L 디젤 엔진을 선정하였다. 대상 엔진의 제원은 표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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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설기계가 가지는 구조적 난제에 관한 해결방안은? 상기 건설기계가 가지는 구조적 난제에 의한 성능 저하 및 고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장 주요한 열 방출원인 엔진의 발열 에너지 흐름을 분석하고, 엔진룸 유로 분석 및 열교환기 개선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대상 엔진의 연소과정과 이에 의한 발열 및 열전달을 1차원 모델링하였고, 주요 엔진 운전점에서의 열발생률 및 열전달 해석을 진행하였다.
건설기계란 무엇입니까? 건설기계란 굴착, 파쇄, 적재, 운반 등의 작업을 수행하며 토목공사나 건축공사에 쓰이는 기계의 총칭이다. 건설기계는 도로 수송용 자동차와 작동 환경이 매우 상이하고, 구조상 주행부 및 조종실과 더불어 작업 수행을 위한 기계장치가 탑재되어 차체 설계의 지향점 역시 자동차와 큰 차이점을 보인다.
중 소형 건설기계읜 단점은 무엇입니까? 중 소형 건설기계의 경우 동력 생산을 담당하는 엔진을 거치하기 위해 조종실 하부 또는 근접한 공간을 엔진룸으로 사용하여, 구조상 엔진의 발열과 소음이 작업자에게 쉽게 노출된다. 또한 작업 기계 구동을 위한 추가적인 유압장치 설치가 필요하여 엔진룸이 협소하고 복잡해지는 문제가 있으며, 운행시 저속으로 이동하고 작업 시 주로 정차하는 특성상 주행풍에 의한 엔진룸 냉각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존재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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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

  1. V. Dangmali, P. R. Dhamangaonkar, A. Atnurkar, "CFD simulation of under hood engine compartment for forklift truck", SAE Technical Paper. No. 2013-01-2861, 2013. 

  2. J. B. Heywood, "Internal Combustion Engine Fundamentals", McGrow-Hill Education,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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