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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자동차 교육용 콘텐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ducational Contents of Hybrid Electric Vehicle Using Real Time Monitor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3 no.2, 2018년, pp.443 - 448  

백수황 (호남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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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이산화탄소에 따른 지구온난화 문제와 배기가스의 저감을 위하여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각광을 받고 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기계적인 엔진과 전기적인 모터시스템이 결합된 동력구조를 갖는다. 차량의 주행조건에 따라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구동을 위해 필요로 하는 에너지의 흐름은 달라진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자동차 교육용 콘텐츠에 관한 연구를 대상으로 한다. 하드웨어와 버추얼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이용하여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전체적인 운행을 주행조건별로 시뮬레이션을 통해 모사하고, 하드웨어를 통해 학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기술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Hybrid Electric Vehicle(: HEV) is in the spotlight to global warming caused by carbon dioxide and emission reduction. HEV consists of a combination of mechanical engine and electric motor system. The flow of energy required to drive a HEV depends on the driving conditions of the vehicle.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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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HEV의 동력구조는 구조적으로 기존의 내연기관엔진에 모터시스템을 추가하여 엔진이 개입하는 시간을 감소시켜 연료의 소모를 줄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더불어 배출가스를 감소시키는 장점을 갖는다. HEV의 주요 핵심부품은 그림 1과 같이 엔진, 모터, HEV 고전압 배터리로 구성된다.
  • 본 논문에서는 HEV 시스템의 구조와 원리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HEV의 주행조건에 따른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기술한다. 현재 실제차량에 널리 적용되고 있는 병렬 하이브리드 방식을 대상으로 한다.
  • 본 연구를 통해 HEV의 구동원리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이용한 교육용 콘텐츠를 구현하였다.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이용한 학습을 통해 HEV의 각 주행조건에 따라 나타나는 특성들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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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어떤 동력구조를 갖는가? 최근 이산화탄소에 따른 지구온난화 문제와 배기가스의 저감을 위하여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각광을 받고 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기계적인 엔진과 전기적인 모터시스템이 결합된 동력구조를 갖는다. 차량의 주행조건에 따라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구동을 위해 필요로 하는 에너지의 흐름은 달라진다.
HEV의 동력구조는 어떠한 장점을 갖는가? HEV의 동력구조는 구조적으로 기존의 내연기관엔진에 모터시스템을 추가하여 엔진이 개입하는 시간을 감소시켜 연료의 소모를 줄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더불어 배출가스를 감소시키는 장점을 갖는다. HEV의 주요 핵심부품은 그림 1과 같이 엔진, 모터, HEV 고전압 배터리로 구성된다.
HEV 트레이너가 제공하는 기능에는 무엇이 있는가? · 기계 및 전기 에너지의 흐름을 표현하는 기능 · 차량속도, 엔진RPM, 온도계 디스플레이 대시보드 · 브레이크 및 가속 페달 · 기어 변속 제어 및 주차 푸시 버튼 · 외부, 내부, 캐빈 및 냉각수 온도 조정 컨트롤러 · DC 및 AC 전압측정을 위한 터미널 단자 · 진단 문제 코드를 표시하는 검사 도구 · 수동 또는 자동 오류 삽입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J. Moreno, M. Ortuzar, and J. Dixon, "Energy-management system for a hybrid electric vehicle, using ultracapacitors and neural networks," IEEE Trans. Industrial Electronics, vol. 53, no. 2, Apr. 2006, pp. 614-623. 

  2. W. Liu, Introduction to hybrid vehicle system modeling and control, 2nd ed. Hoboken: Wiley, 2017. 

  3. C. Yuan, C. Shumei, and C. Chan, "A novel series-parallel power train for hybrid electric vehicle applications," J. of Asian Electric Vehicles, vol. 7, no. 1, 2009, pp. 614-623. 

  4. C. Park, K. Oh, D. Kim, and H. Kim, "Development of fuel cell hybrid electric vehicle performance simulator," Int. J.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5, no. 4, 2004, pp. 287-295. 

  5. S. Kim, Y. Yoon, S. Kim, and K. Kim, "Fuel economy assessment of novel multi-mode parallel hybrid electric vehicle," Int. J.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16, no. 3, 2015, pp. 501-512. 

  6. M. Marina and S. Francesca, "Strategies for high-performance supercapacitors for HEV," J. of Power Sources, vol. 174, no. 1, 2007, pp. 89-93. 

  7. Y. Chai,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PRA for a power supply of electrical vehicle,"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1. no. 7, 2016, pp. 653-658. 

  8. W. Do and Y. Chai, "Development of 2KW power bidirectional LDC for electrical vehicle,"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1. no. 1, 2016, pp. 65-72. 

  9. W. Hyun, "Automobile engine diagnostic system by current monitoring to self motor,"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2. no. 1, 2017, pp. 93-100. 

  10. H. Kim, "A study on hybrid control unit using a smart control,"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1. no. 11, 2016, pp. 1093-1100. 

  11. G. Wang, "Advanced vehicles: costs, energy use, and macroeconomic impacts," J. of Power Sources, vol. 196, no. 1, 2010, pp. 530-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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