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스타일 요인에 따른 웨트슈트(wetsuits) 선택속성, 인구통계적 특성, 구매행동 차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ifference of Wetsuits Selection Criteria, Demographic Characteristics, Purchasing Behavior according to Lifestyle Factors원문보기
This study analyzes the effects of lifestyle on wetsuits purchasing behavior and identifies various characteristics among lifestyle groups. A questionnaire survey of 213 domestic consumers with water sport activity and wetsuits experience indicated the following results: 1) Lifestyle factors were an...
This study analyzes the effects of lifestyle on wetsuits purchasing behavior and identifies various characteristics among lifestyle groups. A questionnaire survey of 213 domestic consumers with water sport activity and wetsuits experience indicated the following results: 1) Lifestyle factors were analyzed as 6 factors: social relation ships, development orientation, trend & appearance, domestic, positive acknowledgement of hobbies, pursuit of practicality. And the wetsuits selection criteria was 4 factors: wearing fitness, product information, design, reputation. 2) Social relationships, development orientation, positive acknowledgement of hobbies and pursuit of practicality factors had a positive effect fitness. Trend & appearance, development orientation, and pursuit of practicality factors had a positive effect on product information factors ; in addition, development orientation, and trend & appearance, a positive acknowledgement of hobbies factors had a positive effect design factors. Social relationships, trend & appearance, and pursuit of practicality factors had a positive effect on reputation factors. However, trend & appearance factors negatively affected the wearing fitness factors and the positive acknowledgement of hobbies factors had negative effect on product information, reputation factors. 3) The three groups of lifestyle factors showed differences in monthly average purchasing of clothes, average annual purchasing expenditures for water sports related products, number of water sport activity days and frequency, product selection criteria.
This study analyzes the effects of lifestyle on wetsuits purchasing behavior and identifies various characteristics among lifestyle groups. A questionnaire survey of 213 domestic consumers with water sport activity and wetsuits experience indicated the following results: 1) Lifestyle factors were analyzed as 6 factors: social relation ships, development orientation, trend & appearance, domestic, positive acknowledgement of hobbies, pursuit of practicality. And the wetsuits selection criteria was 4 factors: wearing fitness, product information, design, reputation. 2) Social relationships, development orientation, positive acknowledgement of hobbies and pursuit of practicality factors had a positive effect fitness. Trend & appearance, development orientation, and pursuit of practicality factors had a positive effect on product information factors ; in addition, development orientation, and trend & appearance, a positive acknowledgement of hobbies factors had a positive effect design factors. Social relationships, trend & appearance, and pursuit of practicality factors had a positive effect on reputation factors. However, trend & appearance factors negatively affected the wearing fitness factors and the positive acknowledgement of hobbies factors had negative effect on product information, reputation factors. 3) The three groups of lifestyle factors showed differences in monthly average purchasing of clothes, average annual purchasing expenditures for water sports related products, number of water sport activity days and frequency, product selection criteria.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과 구매 행동을 분석하여 라이프 스타일이 제품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라이프 스타일 집단별 특성을 파악하여 국내 수상스포츠웨어 소비자의 세분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국내 웨트슈트 개발 시 제품 선택 기준 및 정보원과 구매경로에 따른 마케팅 방안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주요 변수에 대한 측정도구 구성은 라이프 스타일, 제품 구매 행동(정보원, 구매 경로, 웨트슈트 선택 기준)에 관해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여 선행연구에서의 사용빈도, 웨트슈트 또는 수상스포츠와의 관련성이 높은 문항들을 중심으로 추출한 후, 라이프스타일 측정도구는 Jeon and Lee(2006), Kim and Ko(2012),Lee and Kim(2014), Park and Hwang(2012), Shim andYwoun(2007)의 연구를 바탕으로 수정·보완 단계를 거쳐 최종 27문항으로 이루어졌다. 수상스포츠 활동 및 웨트슈트 착용 경험자의 제품 구매 행동 문항 중, 웨트슈트 선택 기준 측정도구는 Im and Kim(2016), Moon et al.(2008)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웨트슈트의 제품 및 이용 특성을 반영하여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보완 작업을 거쳐 19문항을 구성하였다. 제품 구매 행동에서 정보원에 관한 문항은 Lee and Kim(2005), Moon et al.
연구방법으로는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웨트슈트, 패션 상품의 제품 구매 행동에 관련된 선행연구, 서적 등을 활용하여 이론적 고찰의 선행 후, 설문지법을 수행하여 정량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7년 10월 12일부터 10월 17일까지 수상스포츠 유경험자이면서 동시에 웨트슈트 착용 경험이 있는 국내 소비자 21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하여 실시하였다.
주요 변수에 대한 측정도구 구성은 라이프 스타일, 제품 구매 행동(정보원, 구매 경로, 웨트슈트 선택 기준)에 관해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여 선행연구에서의 사용빈도, 웨트슈트 또는 수상스포츠와의 관련성이 높은 문항들을 중심으로 추출한 후, 라이프스타일 측정도구는 Jeon and Lee(2006), Kim and Ko(2012),Lee and Kim(2014), Park and Hwang(2012), Shim andYwoun(2007)의 연구를 바탕으로 수정·보완 단계를 거쳐 최종 27문항으로 이루어졌다. 수상스포츠 활동 및 웨트슈트 착용 경험자의 제품 구매 행동 문항 중, 웨트슈트 선택 기준 측정도구는 Im and Kim(2016), Moon et al.
대상 데이터
연구방법으로는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웨트슈트, 패션 상품의 제품 구매 행동에 관련된 선행연구, 서적 등을 활용하여 이론적 고찰의 선행 후, 설문지법을 수행하여 정량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7년 10월 12일부터 10월 17일까지 수상스포츠 유경험자이면서 동시에 웨트슈트 착용 경험이 있는 국내 소비자 21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하여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설문지 작성은 라이프 스타일, 웨트슈트 선택 기준에 대해서 5점 리커트 척도, 제품정보원 및 구입 경로는 명목 척도로 이루어졌으며 인구통계적 특성을 포함하였다(Table 1). 응답의 표기누락 또는 불성실하게 작성된 설문지를 제외한 설문지 213부는 SPSS 22.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다중 회귀분석, K-평균 군집분석, 카이제곱검정, 일원배치분산분석을 통해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론/모형
(2008)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웨트슈트의 제품 및 이용 특성을 반영하여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보완 작업을 거쳐 19문항을 구성하였다. 제품 구매 행동에서 정보원에 관한 문항은 Lee and Kim(2005), Moon et al. (2008), 제품 구입 경로에 관한 문항은 Kang and Cho(2014),Jeon et al.(2012)을 참고하고 웨트슈트의 특성을 고려하여 각각 1문항씩 설문을 진행하였고 인구통계적 질문 9문항을 포함하였다(Table 1).
성능/효과
둘째, 라이프 스타일 요인이 웨트슈트 선택속성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가정 충실 요인을 제외한 라이프 스타일의 요인은 웨트슈트 선택 요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관계 중시 요인은 착용 적합성, 평판 요인에, 발전지향 요인은 착용 적합성, 제품정보, 디자인 요인에, 실용추구 요인은 착용 적합성, 제품정보, 평판 요인에 각각 정(+)적 영향을 주었다.
셋째, 라이프 스타일 요인분석을 바탕으로 라이프 스타일 집단은 활동적·복합적 라이프 스타일 추구, 활동적·대외적 라이프스타일 추구, 실용적·가정적 라이프 스타일 추구의 세 집단으로 분류될 수 있었으며 각 집단의 인구 통계적 특성, 구매 행동 중에서 의복 지출 비용과 수상스포츠 활동, 웨트슈트 선택기준에 있어서의 차이가 규명되었다. 활동적·복합적 라이프 스타일 추구 집단은 연평균 수상스포츠 활동 빈도와 활동 일수가 높았으며 웨트슈트 선택 기준의 모든 요인을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는 특성을 나타냈다.
첫째, 라이프 스타일의 하위차원은 사회적 관계 중시, 발전지향, 유행·외모 중시, 가정 충실, 긍정적 취미 인식, 실용추구의 6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웨트슈트의 구매 행동과 관련하여 첫째, 웨트슈트 선택 기준의 요인은 착용 적합성, 제품정보, 디자인, 평판의 4 요인으로 제시되었고 둘째, 구매에 가장 영향을 받는 정보원으로는 동호회, 지인 > 브랜드의 사이트 > 타인의 착용 후기 > 신문, 잡지 > 수상스포츠 전문가 > 매장 방문, 광고> 자신의 착용 경험 순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특히, 착용 적합성 제품 선택 요인은 전반적으로 라이프 스타일 요인과 높은 정(+)의 관계를 보여 체온 유지를 위해 신체에 밀착하여 착용되어야 하는 웨트슈트의 특성상 소비자는 제품 선택 시에 착용 적합성 요인을 중요시함을 짐작할 수 있다. 따라서, 착용 적합성을 중시하는 국내 소비자 요구를 반영하여 다양한 수상스포츠 종목의 동작을 분석하고 신체 유형별 디자인의 차별화를 모색하여 웨트슈트의 착용감, 활동 편의성 등을 향상시킨 제품 개발의 필요성이 있으며 또한, 소비자 착용 만족도, 제품의 착용 적합성 관련 정보를 부각시킨 마케팅 활동은 국내 제작 웨트슈트의 판매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 사료된다.
다만, 웨트슈트 선택 기준의 하위차원을 규명한 국내 선행연구가 미미하여 척도 구성에 어려움이 있었으므로 향후 가격, 개성추구 등의 요인을 함께 포함시키는 등의 척도 개발과 관련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며, 표본 집단이 수도권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연구의 제한점이 있음을 밝혀둔다. 또한, 표본 집단을 확대하여 지역, 연령에 따른 라이프 스타일 및 웨트슈트 선택의 차이에 관한 연구를 수행함으로서 소구집단에 따른 보다 구체적인 디자인 계획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의 서핑 인구 변화량은 어떻게 되는가?
최근 여가시간의 증대와 함께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관심이 고취되면서 레저문화가 확산되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고(Kim& Kim, 2017),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수상관광 자원의 활용여건이 갖추어진 국내의 지리적 특성을 바탕으로 점차 수상스포츠의 다양화 현상과 함께 수상스포츠 활동 시의 패션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국내의 서핑 인구는 2017년 기준 20만 명으로 추산되어 3년간 약 5배가량 증가하였으며(Lee,2017), 이러한 수상스포츠 활동 인구 증가 추세에 따라, 수상스포츠는 새로운 경험을 원하는 20~30대들에게 하나의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심리적 접근성 향상과 더불어 관련 용품의 대여, 교육 서비스가 증가하여 수상 스포츠를 전문으로 하는 스포츠 브랜드들은 국내에서 최근 두 배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Kim, 2017). 수중은 지상보다 25배의 속도로 체온이 떨어지는 환경이므로 수상스포츠 활동 시에는 체온 손실의 방지를 위해 잠수복의 착용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Hwang,1994).
여가시간의 증대로 생긴일은?
최근 여가시간의 증대와 함께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관심이 고취되면서 레저문화가 확산되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고(Kim& Kim, 2017),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수상관광 자원의 활용여건이 갖추어진 국내의 지리적 특성을 바탕으로 점차 수상스포츠의 다양화 현상과 함께 수상스포츠 활동 시의 패션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국내의 서핑 인구는 2017년 기준 20만 명으로 추산되어 3년간 약 5배가량 증가하였으며(Lee,2017), 이러한 수상스포츠 활동 인구 증가 추세에 따라, 수상스포츠는 새로운 경험을 원하는 20~30대들에게 하나의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심리적 접근성 향상과 더불어 관련 용품의 대여, 교육 서비스가 증가하여 수상 스포츠를 전문으로 하는 스포츠 브랜드들은 국내에서 최근 두 배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Kim, 2017).
웨트슈트를 착용해야 하는 이유는?
국내의 서핑 인구는 2017년 기준 20만 명으로 추산되어 3년간 약 5배가량 증가하였으며(Lee,2017), 이러한 수상스포츠 활동 인구 증가 추세에 따라, 수상스포츠는 새로운 경험을 원하는 20~30대들에게 하나의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심리적 접근성 향상과 더불어 관련 용품의 대여, 교육 서비스가 증가하여 수상 스포츠를 전문으로 하는 스포츠 브랜드들은 국내에서 최근 두 배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Kim, 2017). 수중은 지상보다 25배의 속도로 체온이 떨어지는 환경이므로 수상스포츠 활동 시에는 체온 손실의 방지를 위해 잠수복의 착용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Hwang,1994). 특히, 웨트슈트는 주로 얕은 수심에서 착용하는 잠수복으로 수상스포츠를 위해 착용하는 특수복 중에서 서핑, 카누, 다이빙, 철인 3종 경기 등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제품이므로 패션성을 가미하여 일반적인 수상스포츠 용도로서 스포츠웨어 시장으로의 진입 및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Huh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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