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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 스타일 요인에 따른 웨트슈트(wetsuits) 선택속성, 인구통계적 특성, 구매행동 차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ifference of Wetsuits Selection Criteria, Demographic Characteristics, Purchasing Behavior according to Lifestyle Factors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21 no.1, 2019년, pp.46 - 58  

김지우 (중앙대학교 디자인학과) ,  김영삼 (중앙대학교 패션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effects of lifestyle on wetsuits purchasing behavior and identifies various characteristics among lifestyle groups. A questionnaire survey of 213 domestic consumers with water sport activity and wetsuits experience indicated the following results: 1) Lifestyle factors were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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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과 구매 행동을 분석하여 라이프 스타일이 제품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라이프 스타일 집단별 특성을 파악하여 국내 수상스포츠웨어 소비자의 세분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국내 웨트슈트 개발 시 제품 선택 기준 및 정보원과 구매경로에 따른 마케팅 방안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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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의 서핑 인구 변화량은 어떻게 되는가? 최근 여가시간의 증대와 함께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관심이 고취되면서 레저문화가 확산되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고(Kim& Kim, 2017),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수상관광 자원의 활용여건이 갖추어진 국내의 지리적 특성을 바탕으로 점차 수상스포츠의 다양화 현상과 함께 수상스포츠 활동 시의 패션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국내의 서핑 인구는 2017년 기준 20만 명으로 추산되어 3년간 약 5배가량 증가하였으며(Lee,2017), 이러한 수상스포츠 활동 인구 증가 추세에 따라, 수상스포츠는 새로운 경험을 원하는 20~30대들에게 하나의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심리적 접근성 향상과 더불어 관련 용품의 대여, 교육 서비스가 증가하여 수상 스포츠를 전문으로 하는 스포츠 브랜드들은 국내에서 최근 두 배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Kim, 2017). 수중은 지상보다 25배의 속도로 체온이 떨어지는 환경이므로 수상스포츠 활동 시에는 체온 손실의 방지를 위해 잠수복의 착용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Hwang,1994).
여가시간의 증대로 생긴일은? 최근 여가시간의 증대와 함께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관심이 고취되면서 레저문화가 확산되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고(Kim& Kim, 2017),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수상관광 자원의 활용여건이 갖추어진 국내의 지리적 특성을 바탕으로 점차 수상스포츠의 다양화 현상과 함께 수상스포츠 활동 시의 패션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국내의 서핑 인구는 2017년 기준 20만 명으로 추산되어 3년간 약 5배가량 증가하였으며(Lee,2017), 이러한 수상스포츠 활동 인구 증가 추세에 따라, 수상스포츠는 새로운 경험을 원하는 20~30대들에게 하나의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심리적 접근성 향상과 더불어 관련 용품의 대여, 교육 서비스가 증가하여 수상 스포츠를 전문으로 하는 스포츠 브랜드들은 국내에서 최근 두 배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Kim, 2017).
웨트슈트를 착용해야 하는 이유는? 국내의 서핑 인구는 2017년 기준 20만 명으로 추산되어 3년간 약 5배가량 증가하였으며(Lee,2017), 이러한 수상스포츠 활동 인구 증가 추세에 따라, 수상스포츠는 새로운 경험을 원하는 20~30대들에게 하나의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심리적 접근성 향상과 더불어 관련 용품의 대여, 교육 서비스가 증가하여 수상 스포츠를 전문으로 하는 스포츠 브랜드들은 국내에서 최근 두 배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Kim, 2017). 수중은 지상보다 25배의 속도로 체온이 떨어지는 환경이므로 수상스포츠 활동 시에는 체온 손실의 방지를 위해 잠수복의 착용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Hwang,1994). 특히, 웨트슈트는 주로 얕은 수심에서 착용하는 잠수복으로 수상스포츠를 위해 착용하는 특수복 중에서 서핑, 카누, 다이빙, 철인 3종 경기 등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제품이므로 패션성을 가미하여 일반적인 수상스포츠 용도로서 스포츠웨어 시장으로의 진입 및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Huh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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