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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GNSS 인프라를 활용한 국내 해상 백업 PNT 서비스 연구
A Study on Backup PNT Service for Korean Maritime Using NDGNS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3 no.1, 2019년, pp.42 - 48  

한영훈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이상헌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박슬기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황태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박상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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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사회에서의 PNT(Position, Navigation, and Timing) 정보의 중요성은 과거와는 또 다른 의미를 가진다. 자율 주행차, 자율 운항선박, 스마트그리드 그리고 국가 주요 기간시설에서는 PNT 정보의 고정확성 이외에도 지속가능하고, 신뢰할만한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PNT 정보를 제공하는 가장 대표적인 시스템인 위성항법시스템지구 대기 밖 위성으로부터 신호를 수신하므로 수신 신호전력이 낮고, 민간신호의 경우 신호구조가 공개되어 있다. 따라서 비의도적 또는 의도적인 간섭이나 해킹에 취약하다. 사용자 관점에서 적은 비용으로 높은 성능의 PNT 정보를 쉽게 획득할 수 있는 위성항법시스템은 해킹의 취약성 때문에 이에 대한 보완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응용분야 별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기회신호 측면에서 현재 구축, 운영 중인 해상항법 및 통신 인프라를 활용한 R-Mode(Ranging Mode) 기술에 대해 다룬다. 이를 위하여 현재 전국망의 중파 비컨 기반 보강정보를서비스하고 있는 NDGNSS(Nationwide Differential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인프라에 대해 알아보고,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국내 해상분야에서의 백업 PNT 기술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ignificance of PNT information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s viewed differently in relation to the past. Autonomous vehicles, autonomous vessels, smart grids, and national infrastructure require sustainable and reliable services in addition to their high precision service. Satellite na...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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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eLoran은 의도적인 간섭이 매우 어렵고 안정적으로 PNT 정보를 제공할 수 있지만 국내에서는 앞서 언급한 어려움이 존재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제해사기구에서 권고하는 해상 백업 PNT 시스템 및 서비스 요구사항을 국내에서 만족 하기 위한 방안으로 R-Mode 기술을 제안한다. R-Mode는 기존의 해상교통안전 통신 인프라를 거리측정 가능하도록 보완하여 측위·항법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므로 주파수와 안테나 등을 공동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재 개발 중인 eLoran 시스템을 보완하고 국제기구에서 요구하는 해양분야에서의 백업항법 체계를 갖추기 위한 방안으로 최근 이슈화 되고 있는 R-Mode 기술을 제안하고 국내 적용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국내외 R-Mode 기술동향을 분석하였으며, 이로부터 국내 환경에 적합한 R-Mode의 기회신호를 검토하였다.
  • 우리나라에서는 2016년 해양수산부의 지원으로 첨단지상파 항법시스템(eLoran) 기술개발 연구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본 사업에서는 신규 eLoran 송신국을 구축하고, 기존의 포항, 광주 송신국을 활용하여 두 곳의 테스트항만에서 보정기준국 반경 30 km 이내에서 측위정확도 20 m 이내 만족을 목표로 한다(Seo et al., 2018).

가설 설정

  • 국내 Loran-C 신호의 일반적인 신호 수신전력과 약신호 환경에서의 신호 수신전력을 인천 보정기준국에서 수집한 측정치 분석 결과를 토대로 각각 70 dBμV, 60 dBμV로 가정하였으며, 이때 UERE 값은 각각 7.10 m, 22.27 m 이다.
  • 식 (1)에서와 같이 수평위치정확도 예측을 위해서는 HDOP 과 함께 UERE 값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의 중파 비컨과 Loran-C 신호의 UERE 값은 선행연구 결과인 ACCESEAS 사업의 연구결과를 참고하여 설정하였으며, 송신국 간 시각동기 오차 및 수신기 시계 오차는 정확히 알고 있다고 가정하였다.
  • 시뮬레이션에 사용한 국내 중파 비컨 기준국과 Loran-C 송신국 위치는 Table 1, 2와 같으며, 실제 우리나라에서 운영 중인 기준국 및 송신국의 위치이다. 시뮬레이션을 위한 최소 요구 기준국 및 송신국 수는 수평위치와 수신기 시계오차를 추정하기 위한 3개로 가정하였으며, 중파 비컨의 신호도달거리는 200 km, Loran-C의 신호도달거리는 국내에서 제한이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여기서 T는 관측 주기, wc는 중파 비컨 신호의 주파수, SNR은 수신한 신호의 신호대잡음비다. 일반적인 신호수신 환경과 약신호 환경에서 중파 비컨 신호의 UERE를 가정하였으며, (2)로부터 구한 UERE는 각각 2.83 m와 22.5 m 이다(Johnson et al.,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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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Mode란 무엇인가?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제해사기구에서 권고하는 해상 백업 PNT 시스템 및 서비스 요구사항을 국내에서 만족 하기 위한 방안으로 R-Mode 기술을 제안한다. R-Mode는 기존의 해상교통안전 통신 인프라를 거리측정 가능하도록 보완 하여 측위·항법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므로 주파수와 안테 나 등을 공동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R-Mode 기술은 과거에도 언급된 바 있으나 최근 백업 PNT 기술에 대한 요구가 증대함에 따라 유럽연합에서 2012년부터 본격적인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수평위치정확도 10 m 제공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R-Mode가 우리나라에 적합한 기술인 이유는 무엇인가? R-Mode 기술은 과거에도 언급된 바 있으나 최근 백업 PNT 기술에 대한 요구가 증대함에 따라 유럽연합에서 2012년부터 본격적인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수평위치정확도 10 m 제공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우리나라와 같이 국토면적에 제한이 있거나, 해상교통안전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는 환경에서 R-Mode는 GNSS 위협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으며 국제해사기구의 요구 사항도 만족할 수 있다.
위성항법시스템은 해킹의 취약성을 가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자율 주행차, 자율 운항선박, 스마트그리드 그리고 국가 주요 기간시설에서는 PNT 정보의 고정확성 이외에도 지속가능하고, 신뢰할만한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PNT 정보를 제공하는 가장 대표적인 시스템인 위성항법시스템은 지구 대기 밖 위성으로부터 신호를 수신하므로 수신 신호전력이 낮고, 민간신호의 경우 신호구조가 공개되어 있다. 따라서 비의도적 또는 의도적인 간섭이나 해킹에 취약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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