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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위생과 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임상실습만족도
Dental hygiene students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대한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Korean dental hygiene science, v.2 no.2, 2019년, pp.1 - 11  

이성숙 (여주대학교 치위생과) ,  조명숙 (수원여자대학교 치위생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lf-efficacy of dental hygiene students and their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to provide information for developing programs aimed at instilling self-efficacy and boosting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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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임상실습만족도 간의 관계를 분석 하여 자기효능감을 고취시키고 임상실습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수도권의 치위생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자가 기입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최종 243부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치위생과 학생들의 긍정적 평가의 지표인 자기효능감 수준과 임상 실습만족도와의 관계를 파악하여 학교생활적응 및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임상실습 운영방안 및 지침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치과위생사의 업무와 현장을 경험하고 이해하는 임상실습 교육과정은 모든 교과의 통합체로서 학생이 대학에서 배운 전공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여 실무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치과위생사에 대한 역할 인식과 학습에 대한 이해력을 증진시켜 졸업 후 취업 및 진로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기효능감 수준 및 임상실습만족도 관계를 알아보고, 전공만족도 향상 및 학생중심의 임상실습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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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효능감이란 무엇인가? 자기효능감(self-efficacy)이란 어떠한 결과를 얻는데 필요한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2)이며, 구체적인 상황에서 성공에 대한 확신과 자신감을 가지고 복잡하고 어려운 상황을 조절하고 대처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과 신념의 정도를 포괄하는 개념이다3). 긍정적인 자기효능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도전와 실패에도 인내할 수 있는 능력과 어려운 역경 속에서도 잘 견뎌낼 수 있는 탄력성을 가지고 있어서 자기효능감 수준이 변화되면 행동도 변화될 가능성이 있다4).
높은 자기효능감이 대학생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긍정적인 자기효능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도전와 실패에도 인내할 수 있는 능력과 어려운 역경 속에서도 잘 견뎌낼 수 있는 탄력성을 가지고 있어서 자기효능감 수준이 변화되면 행동도 변화될 가능성이 있다4).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대학생의 학교생활적응도가 높아지고 학업 성취도가 향상되어 조직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5). 사회 학습 이론으로부터 발전해 온 자기효능감은 모호하고 예측할 수 없는 특수한 상황에서 얼마나 자신의 행동을 잘 조절하고 이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개인적인 판단2)으로 긍정심리학에서 빈번하게 언급되는 개념이다.
실습생들이 임상실습 교육에서 겪는 어려움과 문제점은 무엇인가? 임상실습이 이루어지는 치과병(의)원의 다양한 규모 및 조직체계에 따른 실습지도 담당자의 지도내용,실습학생의 업무범위, 실습에 대한 평가기준 등이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지침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실습생들의 불안감과 긴장감을 가중시킬 뿐만 아니라, 높은 이상과 기대감을 가지고 임상실습에 임한 학생들이 낯선 환경과 대인관계의 어려움, 환자들과의 문제들로 정서적인 혼란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8).임상실습 교육이 단순하게 기술적인 능력의 숙련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직업인으로 발전하기 위한 신념과 태도를 확고히 할 수 있도록 균형 잡힌 교육과 함께 자기효능감 및 임상실습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과 임상실습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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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강용주. 치위생과 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과 임상실습 만족도와의 관계 연구. 한국치위생교육학회지. 2009;9(1):73-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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