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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 포일 베어링으로 지지되는 연료전지 전기자동차용 공기압축기의 회전체동역학적 성능 측정 및 예측
Rotordynamic Performance Measurements and Predictions of a FCEV Air Compressor Supported on Gas Foil Bearings 원문보기

한국윤활학회지 = Tribology and lubricants, v.35 no.1, 2019년, pp.44 - 51  

황성호 (국민대학교 대학원 기계설계학과) ,  문창국 (국민대학교 대학원 기계설계학과) ,  김태호 (국민대학교 대학원 기계설계학과) ,  이종성 (한온시스템 선행부품개발팀) ,  조경석 (한온시스템 선행부품개발팀) ,  하경구 (현대자동차 연료전지설계팀) ,  이창하 (현대자동차 연료전지설계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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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aper presents the rotordynamic performance measurements and model predictions of a fuel cell electric vehicle (FCEV) air compressor supported on gas foil bearings (GFBs). The rotor has an impeller on one end and a thrust runner on the other end. The front (impeller side) and rear (thrust sid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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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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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또한, 두 장의 범프포일을 사용하는 이중범프 (double bump)를 적용하여 고 하중 조건이나 외부충격 등으로 인한 큰 진동 변위 조건에서 직교 강성 및 감쇠 계수를 향상할 수 있다 [10]. 본 논문에 사용된 베어링의 해석 모델과 수치해석 방법은 참고문헌 [9] 과 동일하므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기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참고논문과 [9] 에서 소개한 심포일이 적용된 가스 포일 저널 베어링을 연료전지 전기자동차(Fuel Cell Electric Vehicle, FCEV)용 공기압축기 (aircompressor) 에 적용하고 고속 구동 시험을 통해 회전체 동역학 특성을 평가하고 해석 모델과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 하지만, 강성 및 감쇠 계수가 구름 요소 베어링이나 오일 베어링에 비해 작고 회전속도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회전체동역학 해석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 전기자동차용 공기압축기의 고속 구동 시험을 통해 회전체동역학적 성능을 평가하고, 회전축 및 베어링 모델 개발을 통해 해석 결과를 실험결과와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아래와 같다.
  • 따라서, 100 krpm (1, 667 Hz)의 최대운전속도를 갖는 터보압축기의 회전축은 60%의 고유진동수 분리 여유를 갖는 것을 알 수 있다. 해석결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회전축을 유연한 실에 매달아 충격 망치 실험 (impact test)을 수행하였으며, 주파수 응답 함수(Frequency Response Function, FRF)를 Fig. 10에 나타내었다. 회전축의 중심에서 측정된 결과는 1, 2차 굽힘 모드 고유진동수를 지시하는 두 개의 피크 (peak)가 각각 2, 417 Hz (145 krpm)과 3, 933 Hz (236 krpm)에 위치함을 보여준다.

대상 데이터

  • 3 um의 정밀도(resolution)를 갖는 PU-03A를 사용하였다. 데이터 취득은 OROS사의 OR- 36을 사용하였으며, 취득 속도(sampling frequency)는 51.2 kHz이다. 회전축의 질량 불평형 응답에 의한 거동을 측정하기 위해 최대운전속도인 100 krpm 에서 전원을 제거하여 자유 감속 (coastdown) 에 대한 데이터를 취득하였다.
  • 2 kHz이다. 회전축의 질량 불평형 응답에 의한 거동을 측정하기 위해 최대운전속도인 100 krpm 에서 전원을 제거하여 자유 감속 (coastdown) 에 대한 데이터를 취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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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grawal, G. L., "Foil air/gas bearing technology: An overview", ASME paper No. 97-GT-347, 1997. 

  2. Lee, Y. B., Kim, T. H., Kim. C. H., Lee, N. S., Choi, D. H., "Dynamic characteristics of a flexible rotor system supported by a viscoelastic foil bearing (VEFB)," Tribol. Int., Vol.37, No.9, pp.679-687, 2004. 

  3. San Andres, L., Ryu, K., Kim, T. H., "Thermal management and rotordynamic performance of a hot rotorgas foil bearings system-Part II: Predictions versus test data," STLE Tribol. Trans., Vol.133, No.6, 2011. 

  4. Kim, T. H., San Andres, L., "Effects of a mechanical preload on the dynamic force response of gas foil bearings: Measurements and model predictions," STLE Tribol. Trans., Vol.52, No.4, pp.569-580, 2009. 

  5. Sim, K. H., Lee, Y. B., Lee, J. S., Kim, T. H., "Rotordynamic performance of shimmed gas foil bearings for oil-free turbochargers," ASME J. Tribol., Vol.134, No.3, 2012. 

  6. Park, M. S., Lee, J. S., Kim, T. H., "Effects of the slopes of rotational axis and bearing preloads on the natural frequencies and onset speed of the instability of a rotor supported on gas foil bearings," J. Korean Soc. Tribol. Lubr., Vol.30, No.3, pp.131-138, 2014. 

  7. Kim, T. H., Park, M. S., Lee, T. W., "Design optimization of gas foil thrust bearings for maximum load capacity," ASME J. Tribol., Vol.139, No.3, p.031705, 2017. 

  8. Lim, J., "Air foil journal bearing having an improved top foil structure," KR Patent 101785291B1, 2017. 

  9. Hwang, S. H., Moon. C. G., Lee, J. S., Kim, T. H., "Performance predictions of gas foil journal bearing with shim foils," Tribol. Lubr., Vol.34, No.3, pp.107-114, 2018, doi:10.9725/kts.2018.34.3.107. 

  10. Kim, T. H., San Andres, L., "Analysis of advanced gas foil bearing with piecewise linear elastic supports," Tribol. Int., Vol.40, No.8, pp.1239-1245,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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