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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에어컨에 사용되는 냉매 및 냉동기유의 기술 동향
Development Trends of Refrigerant and Refrigerant Oil for Automotive Air-conditioner 원문보기

한국윤활학회지 = Tribology and lubricants, v.35 no.4, 2019년, pp.206 - 214  

이대웅 (한온시스템 연구본부 APIC) ,  황승용 (한온시스템 연구본부 APIC)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alternative refrigerants and refrigerant oils as well as the tendency of protecting the global environment in view of automobile air-conditioning systems. Since decades, the R12 refrigerant is not used in automobile air-conditioners because of the ozone depletion potential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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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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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지구 환경과 맞물려 자동차용 에어컨 시스템에서 검토되고 있는 대체 냉매들과 냉동기 윤활유 (Refrigerant oil)의 개발 동향과 각 에어컨 시스템들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하여 살펴보고, 극복과제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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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냉매란 무엇인가? 냉매는 냉동·공조기기 내를 순환하면서 상변화를 통하여 열을 이동시키는 작동유체로, 수 세기 전부터 식품을오래 보관하고 싶은 인간의 갈망으로 냉동기기가 등장하면서부터 인류와 함께해 왔다. 1805년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발간된 “The Abortion of Young Steam Engineer's Guide”란 잡지에 미국의 올리버 에반스가 휘발성 유체인에테르의 증발을 이용한 밀폐 냉동사이클을 처음으로 제안하였다.
HFC (Hydro Fluoro Carbon)계 냉매가 대체 냉매 후보군으로 연구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 결과, CFC계 냉매와 거의 동등한 열적 안정성을 갖고 있는 HFC (Hydro Fluoro Carbon)계 냉매가 대체냉매후보군으로 미국을 선두로 일본과 영국 등에서 연구되었다. R12 (CFC12)는 화학구조식이 CCl2 F2인 반면 R134a (HFC134a)는 CH2 FCF3 지로서 오존층을 파괴하는 주범으로 알려진 염소 (Cl) 대신 수소 (H)가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생태학적인 면에서도 오존 파괴지수가 전혀 없다. 이에 따라 R134a를 냉매로 사용하는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다[4].
냉매로서 CFC (Chloro Fluoro Carbon)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처럼 초기의 냉동·공조기기는 조잡하고, 열악하며 냉각제의 위험성까지 내포하고 있었으나, 1920년대 말 미국 듀폰 (Dupont)에서 기존의 아황산가스나 암모니아를 대체하는 CFC (Chloro Fluoro Carbon)가 등장하면서끓는점이 낮고, 독성이 없으며, 열역학적 특성은 우수하고, 반응성이 낮은 안전하고 훌륭한 냉매가 등장한 것이다. 이 화학물질은 듀폰의 상표명인 프레온 (Freon)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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