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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과학영재 학생들의 과학 메타모델링 지식 발달 단계 탐구
Exploring Progression Levels for Science Metamodeling Knowledge of the Science Gifted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3 no.2, 2019년, pp.102 - 110  

김성기 (광주과학고등학교) ,  김정은 (대선초등학교)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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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G 과학고등학교의 영재학생 97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과학 메타모델링 지식의 발달 단계를 탐구하였다. Rasch 모델 분석 결과 Person reliability는 0.71, Item reliability는 0.96로서 과학 메타모델링 지식의 발달 단계가 적합함을 확인하였다. 학생들의 과학 메타모델링 지식의 발달 단계는 4단계로 분류되었으며, 크게 모델을 객관적인 것으로 보는 1, 2단계와 모델을 주관적인 것으로 인지하는 3, 4단계로 나뉘었다. 1단계는 모델을 하나의 현상을 그대로 시각적으로 표상한 것으로 보는 관점이고, 2단계는 모델이란 객관적인 지식이나 이론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설명을 위한 도구라고 생각하는 단계이다. 3단계는 모델을 과학자의 탐구 도구로서 바라보며, 4단계는 모델이란 잠정적인 것이며 한 가지 현상에 여러 개의 모델이 공존할 수 있다고 보는 단계이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과학영재 학생들의 과학 메타모델링 지식의 발달 단계는 영재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 모델 및 모델링에 대한 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progression levels of science metamodeling knowledge through using questionnaires for 97 students of the gifted in G science academy. As a result of the Rasch model analysis, it was confirmed that the progression levels of the scientific metamodeling kn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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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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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문항은 모델의 다양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본 것으로, 많은 학생들이 거의 모든 자연 현상에는 예외가 있으며 둘 이상의 모델을 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거나 동일한 현상에 대해 사람마다 관심이 다르므로 다른 모델의 형성이 가능하다는 생각을 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모델에 대한 인식 영역에서 학생들에게 가장 문턱이 낮은 이 부분을 출발점으로 메타모델링의 지식수준을 높이는 방안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영재 학생들은 모델의 다양성과 관련한 질문에서 여러 모델이 왜 존재하는지를 고민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서 모델의 다양한 측면을 고민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하나의 현상이 여러 모델로 설명되고 있는 소재를 활용한다면 현재 단일 모델로만 설명되고 있는 영재 교육보다 메타모델링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가 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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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타모델링에 대한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어떤 상황인가? 외국의 경우 Grosslight 등,9 Schwarz 등,20 Crawford & Culiin21 등이 과학 메타모델링 지식 단계를 제시하였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이러한 메타모델링에 대한 연구는 주로 모델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는 연구22−25에 머물려 있으며, 메타모델링에 대한 체계적 교육과정을 구성하는데 제공하는 정보가 현재 미흡한 수준이다. 때문에 우리나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과학 메타모델링 지식의 발달 단계 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학습발달과정(Learning Progressions)이란? 학습발달과정(Learning Progressions)이란 과학 개념에 대한 학생의 이해와 과학적 탐구 수행 능력이 오랜 기간에 걸쳐 정교해지는 발달적 과정을 나타낸다.15,16 반드시 모든 학생들이 이러한 경로를 통해 과학적 개념을 획득한 것은 아니나 학생이 최종 지점까지 도달하기 위해서 대략적으로 어떠한 경로를 거쳐야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교수학습의 전략이나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학습발달과정(Learning Progressions)은 왜 중요한 연구과제인가? 학습발달과정(Learning Progressions)이란 과학 개념에 대한 학생의 이해와 과학적 탐구 수행 능력이 오랜 기간에 걸쳐 정교해지는 발달적 과정을 나타낸다.15,16 반드시 모든 학생들이 이러한 경로를 통해 과학적 개념을 획득한 것은 아니나 학생이 최종 지점까지 도달하기 위해서 대략적으로 어떠한 경로를 거쳐야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교수학습의 전략이나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17 때문에 미국을 비롯한 많은 나라에서 학문의 핵심개념을 중심으로 한 학습발달과정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 결과를 적용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있다.18 따라서 현재 과학교육에서 학 생들의 학습 발달 과정을 바탕으로 교육과정 설계, 평가 개발 등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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