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적 모델과 모델링에 대한 중등 과학 교사의 인식 탐색
An Investigation into the Secondary Science Teachers' Perception on Scientific Models and Modeling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5, 2017년, pp.859 - 877  

조은진 (서울대학교) ,  김찬종 (서울대학교) ,  최승언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과학 교육의 궁극적 목표인 학생들의 과학적 소양을 배양하는데 있어 이하 모델과 모델링이 차지하는 핵심적 역할을 고려할 때, 중등 과학 교사의 모델과 모델링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는 것은 모델 기반 교수 학습을 실제 과학 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모델 기반 교수 학습이란 학생들이 자신의 모델을 생성(generating), 평가(evaluating), 수정(modifying)하는 모델링을 통해 과학적 내용 지식을 학습하고 나아가, 과학의 본성에 대한 바람직한 이해를 구축하도록 모델과 모델링 과정에 대하여 학습하는 것을 의미하며, 그러한 모델링 수업의 안내자로서 과학 교사는 모델과 모델링에 대하여 튼튼한 이해를 소유하여야 한다. 이에 본 연구자는 현재 학교 현장에서 과학 교과를 가르치는 50명의 중등 과학 교사를 대상으로, 10개의 개방형 문항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범주의 모델과 모델링에 대한 여러 측면의 인식, 첫째, 모델과 모델링에 대한 여러 측면의 이해, 즉 정의, 예시, 목적, 다양성, 변화성, 설계와 구성, 평가 기준, 둘째, 교수도구로서의 모델과 모델링 활용의 중요성과 교수 의사를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한 질적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하였다. 첫째, 대부분의 과학 교사들은 모델이 갖는 교수도구로서의 기능적 측면에 집중하여, '실제의 단순화된 표상'이라는 모델 개념을 소유하지만, 과학 내용 전달 측면의 효용에만 집중하기 때문에, 과학에 있어서 모델과 모델링의 역할을 파악하지 못 하고 있다. 둘째, 대부분의 과학 교사들은 하나의 자연 현상을 표상하기 위해 다양한 모델이 구성될 수 있다는 사실과, 그러한 모델의 변화 가능성에 대하여 비교적 잘 인식하고 있으나, 모델의 설계와 구성이나 평가 기준 측면의 이해는 수정을 필요로 하는 제한적 수준에 머물러 있다. 셋째, 많은 교사들이 모델과 모델링에 대하여 가르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하지만, 여러 교육 과정 상의 현실적 어려움과, 교사의 지식 부족을 토로하여 모델과 모델링의 실제 현장 적용에 대해 부정적 시각을 견지하는 교사들이 상당하였다. 넷째, 물리, 화학, 지구과학 전공 교사들에 비하여, 생물 전공 교사들은 전공 또는 과목 의존적 이해의 양상, 즉 생물교과에 자주 등장하는 기능적, 실물 모델에 국한된 모델 개념을 소유하였고, 그러한 관점은 교수도구로서 모델과 모델링을 활용하는 것에 대한 부정적 견해로 나타나, 모델에 대한 지식과 신념 사이의 상호관련성이 일견 탐지되었다. 본 연구에서 중등 과학 교사들이 모델과 모델링에 대하여 무엇을 알고, 어떻게 가르치는가에 대한 기존의 인식을 탐색하여 분석한 결과는 과학 교사의 모델과 모델링에 대한 이해의 제고를 위한 적극적인 개입에 대하여 큰 시사점을 갖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be secondary science teachers' perception on scientific models and modeling. A total of 50 experienced science teachers were surveyed with 10 open-ended questions about several aspects of models and modeling: definition, examples, purpose, multiplicity, changeabil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의 국가과학교육표준에서 모델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미국의 국가과학교육표준(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에서는 모델을 ‘자연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하도록 이끄는 단순화된 일련의 과학적 법칙, 이론, 원리의 일부를 포함한 표상과 관계’로 정의하였다(AAAS, 1993; NRC, 1996). 이러한 모델은 물리적 물체, 방정식, 그래프, 그림, 컴퓨터 프로그램, 언어적 문장과 정신적 이미지까지 포함하며, 반드시 과학적 이론을 포함하여 설명과 예측이 가능하도록 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모델링 기반 교수⋅학습을 학교 과학 수업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모델링 기반 교수⋅학습을 학교 과학 수업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과학 교사의 모델링 수업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며, 그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먼저, 과학 교사의 모델과 모델링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여야 한다. 또한, 모델링 기반 수업이 중등 과학 교육 현장에 주로 적용 및 확산될 것이고, 과학 교사의 지식과 신념의 중요성을 감안할 때, 중등 과학 교사의 모델과 모델링에 대한 지식과 신념을 조사하는 것은 시급히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모델과 모델링에 대한 과학 교사의 인식, 실행 능력, 교수전략이 학생들의 모델 기반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집중하는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다섯, 모델과 모델링에 대한 과학 교사의 인식, 실행 능력, 교수전략이 학생들의 모델 기반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집중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한 연구 결과들이 제공하는 검증된 교사의 인식과 실행 능력, 교수전략을 기반으로 모델 기반 교수⋅학습의 효과적인 현장 적용을 위한 단계적 계획 수립이 가능해 질 것이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0)

  1. Acher, A., Arca, M., & Sanmarti, N. (2007). Modeling as a teaching learning process for understanding materials: A case study in primary education. Science Education, 91(3), 398-418. 

  2. Akerson, V. L., Townsend, J. S., Donnelly, L. A., Hanson, D. L., Tira, P., & White, O. (2009). Scientific modeling for inquiring teachers network (SMIT'N): The influence on elementary teachers' views of nature of science, inquiry, and modeling.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0(1), 21-40. 

  3. Al-Balushi, S. M. (2011). Students' evaluation of the credibility of scientific models that represent natural entities and phenomena.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9(3), 571-601. 

  4.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1993). Benchmarks for scientific literacy. Washington, D.C.: AAAS. 

  5. Bailer-Jones, D. M. (2002). Scientists' thoughts on scientific models. Perspectives on Science, 10(3), 275-301. 

  6. Barab, S. A., Hay, K. E., Barnett, M., & Keating, T. (2000). Virtual solar system project: Building understanding through model build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7), 719-756. 

  7. Boulter, C. J., & Buckley, B. C. (2000). Constructing a typology of models for science education. In Developing models in science education (pp. 41-57). The Netherlands: Springer Netherlands. 

  8. Cartier, J., Rudolph, J., & Stewart, J. (2001). The nature and structure of scientific models. National Center for Improving Student Learning and Achievement in Mathematics and Science. 

  9. Cess-Newsome, J. (1999). Secondary teachers' knowledge and beliefs about subject matter and their impact on instruction. In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p. 51-94). The Netherlands: Springer Netherlands. 

  10. Coll, R. K. (2006). The role of models, mental models and analogies in chemistry teaching. In Metaphor and analogy in science education (pp. 65-77). The Netherlands: Springer Netherlands. 

  11. Crawford, B. A., & Cullin, M. J. (2004). Supporting prospective teachers' conceptions of modelling in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6(11), 1379-1401. 

  12. Crawford, B. A,, & Cullin, M. J. (2005). Dynamic assessments of preservice teachers' knowledge of models and modelling. In Research and the quality of science education (pp. 309-323). The Netherlands: Springer Netherlands. 

  13. Danusso, L., Testa, I., & Vicentini, M. (2010). Improving prospective teachers' knowledge about scientific models and modelling: Design and evaluation of a teacher education interven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2(7), 871-905. 

  14. Darden, L. (1991). Theory change in science: Strategies from Mendelian genetic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5. Davis, E. (2011). Design approaches to support pre-service teachers in scientific modeling.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2(1), 1-21. 

  16. Duschl, R. A., & Grandy, R. E. (2008). Reconsidering the character and role of inquiry in school science: Framing the debates. Teaching Scientific Inquiry: Recommendations for Research and Implementation, 1-37. 

  17. Fernandez-Balboa, J. M., & Stiehl, J. (1995). The generic nature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mong college professor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1(3), 293-306. 

  18. Giere, R. N. (1988). Explaining science: A cognitive approach.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 Giere, R. N. (1999). Science without laws.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 Giere, R. N., Bickle, J., & Mauldin, R. F. (2006). Understanding Scientific reasoning. Toronto: Thomson Wadsworth. 

  21. Gilbert, J. K. (2007). Visualization: An emergent field of practice and enquiry in science education. Visualization: Theory and Practice in Science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in Science Education, 3, 1. 

  22. Gilbert, J. K., & Boulter, C. J. (1993). Models and modeling in science education. Hatfield, UK: Association of Science Education. 

  23. Gilbert, J. K., & Boulter, C. J. (1998). Learning science through models and modelling. International Handbook of Science Education, 2, 53-66. 

  24. Gilbert, S. W. (1991). Model building and a definition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8(1), 73-79. 

  25. Gilbert, S. W., & Ireton, S. W. (2003). Understanding Models in Earth & Space Science. NSTA press. 

  26. Gobert, J., & Discenna, J. (1997, April).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epistemologies and model-based reasoning.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Chicago, IL. 

  27. Gobert, J. D., O'Dwyer, L., Horwitz, P., Buckley, B. C., Levy, S. T., & Wilensky, U. (2011).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models and conceptual learning in biology, physics, and chemi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3(5), 653-684. 

  28. Grosslight, L., Unger, C., Jay, E., & Smith, C. L. (1991). Understanding models and their use in science: Conceptions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and exper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8(9), 799-822. 

  29. Grunkorn, J., Hansch, J., zu Belzen, A. U., & Kruger, D. (2012). Determination of students' model competence using open-ended and hands-on tasks. Nature of Science, History, Philosophy, Sociology of Science, 39. 

  30. Halloun, I. A. (2007). Mediated modeling in science education. Science & Education, 16(7-8), 653-697. 

  31. Halloun, I. A., & Hesenes, D. (1987). Modeling instuctory physics. Cognition and Instruction, 12(2), 151-183. 

  32. Hammer, D. (1994). Epistemological Beliefs in Introductory Physics. Cognition and Instruction, 12(2), 151-183. 

  33. Harrison, A. G., & Treagust, D. F. (2000). A typology of school science model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9), 1011-1026. 

  34. Henze, I., Van Driel, J. H., & Verloop, N. (2007). The change of science teachers' personal knowledge about teaching models and modelling in the context of science education reform.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9(15), 1819-1846. 

  35. Henze, I., Van Driel, J. H., & Verloop, N. (2008). Development of experienced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models of the solar system and the univers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0(10), 1321-1342. 

  36. Hodson, D. (1998). Is this really what scientists do? Seeking a more authentic science in and beyond the school laboratory. Practical Work in School Science: Which Way Now, 93-108. 

  37. Justi, R. S., & Gilbert, J. K. (2002a). Modelling, teachers' views on the nature of modelling, and implications for the education of modeller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4), 369-387. 

  38. Justi, R. S., & Gilbert, J. K. (2002b). Science teachers' knowledge about and attitudes towards the use of models and modelling in learning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12), 1273-1292. 

  39. Justi, R. S., & Gilbert, J. K. (2003). Models and modelling in chemical education. In Chemical education: Towards research-based practice (pp. 47-68). The Netherlands: Springer Netherlands. 

  40. Justi, R. S., & Van Driel, J. H. (2005). The development of science teachers' Knowledge on models and modelling: promoting, characterizing, and understanding the proces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7(5), 549-573. 

  41. Kang, N. H. (2017). Korean Teachers' Conceptions of Models and Modeling in Science and Science Teach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7(1), 143-154. 

  42. Kim, Y. C. (2006). Q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Seoul: Moonumsa. 

  43. Kitcher, P. (1993). The advancement of science.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44. Krell, M., Upmeier zu Belzen, A., & Kruger, D. (2012). Assessment of students' concepts of models and modeling: Empirical evaluation of a model of model competence. In E-book proceedings of the ESERA 2011 conference (pp. 68-74). 

  45. Krell, M., Reinisch, B., & Kruger, D. (2014). Analyzing students' understanding of models and modeling referring to the disciplines biology, chemistry, and physic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45(3), 367-393. 

  46. Krell, M., Upmeier zu Belzen, A., & Kruger, D. (2014). Context-specificities in students' understanding of models and modelling: an issue of critical importance for both assessment and teaching. In E-Book proceedings of the ESERA 2013 conference. Science education research for evidence-based teaching and coherence in learning. Part (Vol. 6). 

  47. Lederman, N. G. (1992). Students' and teachers' conceptions of the nature of science: A review of the research.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4), 331-359. 

  48. Leatherdale, W. H. (1974). The role of analogy, model, and metaphor in science. Amsterdam: North-Holland. 

  49. Lehrer, R., & Schauble, L. (2000). Modeling in mathematics and science(pp. 101-159). R. Glaser (Ed.).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50. Longino, H. (1990). Science as social knowledge: Values and objectivity in scientific inquiry.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51. Loucks-Horsley, S., Stiles, K. E., Mundry, S., Love, N., & Hewson, P. W. (2009). Designing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teachers of science and mathematics. London: Corwin Press. 

  52. Maia, P. F., & Justi, R. (2009). Learning of chemical equilibrium through modelling-based teach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5), 603-630. 

  53. Mandinach, E., & Cline, H. (1993). Systems, science and schools. System Dynamics Review, 9(2), 195-206. 

  54. Mahr, B. (2009). Information science and the logic of models. Software and Systems Modeling, 8(3), 365-383. 

  55.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56. Nersessian, N. J. (1992). In the theoretician's laboratory: Thought experimenting as mental modeling. In PSA: Proceedings of the Biennial Meeting of the Philosophy of Science Association (pp. 291-301). Philosophy of Science Association. 

  57. Nersessian, N. J. (1995). Should physicists preach what they practice?. Science & Education, 4(3), 203-226. 

  58. Nersessian, N. J. (2002). The cognitive basis of model-based reasoning in science. In P. Carruthers, S. Stich, & M. Siegal (Eds.), The cognitive basis of science (pp. 17-34).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59. Nersessian, N. J. (2005). Interpreting scientific and engineering practices: Integrating the cognitive, social, and cultural dimensions.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Thinking, 17-56. 

  60. Nespor, J. (1987). The role of beliefs in the practice of teaching.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19(4), 317-328. 

  61. Niiniluoto, I. (2002). Critical scientific realism. Oxford, England: Oxford University Press. 

  62. Ogborn, J., Boohan, R., Mellar, H., & Bliss, J. (1994). Learning with artificial worlds: Computer based modelling in the curriculum. Learning With Artificial Worlds: Computer Based Modelling in the Curriculum. London: The Falmer Press. 

  63. Oh, P. S. (2009).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s on models used in science and science educatio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8(4), 450-466. 

  64. Oh, P. S., & Oh, S. J. (2011). What teachers of science need to know about models: An over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3(8), 1109-1130. 

  65. Pajares, M. F.(1992). Teachers' beliefs and educational research: Cleaning up a messy construct.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3), 307-332. 

  66. Papert, S. (1980). Mindstorms: Children, computers and powerful ideas. New York, NY: Basic Books. 

  67. Passmore, C., & Stewart, J. (2002). A modeling approach to teaching evolutionary biology in high school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3), 185-204. 

  68. Penner, D. E., Giles, N. D., Lehrer, R., & Schauble, L. (1997). Building functional models: Designing an elbow.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4(2), 125-143. 

  69. Prather, J. P. (1992). Educational implications of the Khunian concept of normal and revolutionary science.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in Science Education, 2, 299-312. 

  70. Pluta, W. J., Chinn, C. A., & Duncan, R. G. (2011). Learners' epistemic criteria for good scientific model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8(5), 486-511. 

  71. Raghavan, K., & Glaser, R. (1995). Model-based analysis and reasoning in science: the MARS curriculum. Science Education, 79(1), 37-61. 

  72. Rea-Ramirez, M. A., Clement, J., & Nunez-Oviedo, M. C. (2008). An instructional model derived from model construction and criticism theory. In Model based learning and instruction in science (pp. 23-43). The Netherlands: Springer Netherlands. 

  73. Resnick, M. (1999). Decentralized modeling and decentralized thinking. In W. Feurzeig & N. Roberts (Eds.), Modeling and simulation in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pp. 114-137). New York: Springer-Verlag. 

  74. Richards, J., Barowy, W., & Levin, D. (1992). Computer simulations in the science classroom.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1), 67-79. 

  75. Rosenblueth, A., & Wiener, N. (1945). The role of models in science. Philosophy of science, 12(4), 316-321. 

  76. Schwarz, C. V. (1998). Developing students' understanding of scientific modeling.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77. Schwarz, C. V., & Gwekwerere, Y. N. (2007). Using a guided inquiry and modeling instructional framework (EIMA) to support preservice K-8 science teaching. Science Education, 91, 158-186. 

  78. Schwarz, C. V., & White, B. Y. (1999). What do seventh grade students understand about scientific modeling from a model-oriented physics curriculum.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March, 28-31. 

  79. Schwarz, C. V., & White, B. Y. (2005). Metamodeling knowledge: Developing students' understanding of scientific modeling. Cognition and Instruction, 23(2), 165-205. 

  80. Smith, C. L., Maclin, D. Houghton, C., & Hennessey, M. G. (2000). Sixth-grade students' epistemologies of science: The impact of school science experiences on epistemological development. Cognition and Instruction, 18(3), 349-422. 

  81. Somerville, R. C., & Hassol, S. J. (2011). The science of climate change. Physics Today, 64(10), 48. 

  82. Songer, N. B., & Linn, M. C. (1991). How do students' views of science influence knowledge integr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8(9), 761-784. 

  83. Spitulnik, M., Krajcik, J., & Soloway, E. (1999). Construction of models to promote scientific understanding. In W. Feurzeig & N. Roberts (Eds.), modeling and simulation in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pp. 70-94). New York: Springer-Verlag. 

  84. Stylianidou, F., Boohan, R., & Ogborn, J. (2005). Science teachers' transformations of the use of computer modeling in the classroom: Using research to inform training. Science Education, 89(1), 56-70. 

  85. Tomasi, J. (1988). Models and modeling in theoretical chemistry. Journal of Molecular Structure: THEOCHEM, 179(1), 273-292. 

  86. Tomasi, J. (1999). Towards 'chemical congruence'of the models in theoretical chemistry. International Journal for Philosophy of Chemistry, 5(2), 79-115. 

  87. Treagust, D. F., Chittleborough, G., & Mamiala, T. L. (2002).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role of scientific models in learning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4), 357-368. 

  88. Upmeier zu Belzen, A., & Kruger, D. (2010). Model competence in bioology teaching. Zeitschrift fur Didaktik der Naturwissenschaften, 16, 41-57. 

  89. Van Der Valk, T., Van Driel, J. H., & De Vos, W. (2007). Common characteristics of models in present-day scientific practice.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7(4), 469-488. 

  90. Van Driel, J. H., & Verloop, N. (1998). Teachers' knowledge about the nature of models and modelling in science.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San Diego. 

  91. Van Driel, J. H., & Verloop, N. (1999). Teachers' knowledge of models and modeling in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11), 1141-1154. 

  92. Van Driel, J. H., & Verloop, N. (2002). Experienced teachers' knowledge of teaching and learning of models and modelling in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12), 1255-1272. 

  93. Van Driel, J. H., Verloop, N., & De Vos, W. (1998). Developing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6), 673-695. 

  94. Verloop, N. (1992). Practical knowledge of teachers: A blind spot of educational theory. Pedagogische Studien, 69, 410-423. 

  95. White, B. (1993). Thinker Tools: Causal models, conceptual change, and science education. Cognition and Instruction, 10(1), 1-100. 

  96. White, B. & Frederiksen, J. R. (1998). Inquiry, modeling, and metacognition: Making science accessible to all students. Cognition and Instruction, 16(1), 3-118. 

  97. Windschitl, M., & Thompson, J. (2006). Transcending simple forms of school science investigation: The impact of preservice instruction on teachers' understanding of model-based inquiry.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3(4), 783-835. 

  98. Windschitl, M., Thompson, J., & Braaten, M. (2008). Beyond the scientific method: Model-based inquiry as a new paradigm of preference for school science investigations. Science Education, 92(5), 941-967. 

  99. Yager, R. E. (1991). The constructivist learning model. The Science Teacher, 58(6), 52. 

  100. Yip, S., & De La Rubia, T. D. (2009). Scientific modeling and simulations. The Netherlands: Springer Netherlands.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