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기업의 애자일 문화인식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개인역량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Perceived Agile Culture of Chinese Enterprises on Job Performance: Focused on Moderating Effect of Individual Capabili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3, 2019년, pp.169 - 180  

안나 (부산대학교 경영대학) ,  최수형 (부산대학교 경영대학) ,  강희경 (부산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애자일 문화인식(임파워먼트, 지속적 학습, 개인 커뮤니케이션 강화)이 직무성과(과업, 맥락, 적응)에 미치는 영향 및 개인역량(지식, 기술)의 조절효과를 이론적으로 검토한 후 중국기업의 종업원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중국기업에 종사하는 종업원 219명의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SPSS 21을 사용하여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애자일 문화 인식은 직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역량은 애자일 문화 인식과 직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부분적인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해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애자일 문화인식과 개인역량의 세부적인 역할을 이해할 수 있고 애자일 문화인식을 구성하는 요인들이 기업들이 애자일 조직으로 변환하는데 연구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 of perceived agile culture(empowerment, continuous learning, personal communication Intensification) on job performance(task, contextual, adaptive) and to explore the moderating effect of individual capability(knowledge, skill). For the empirical ana...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종업원의 조직유효성을 측정하기 위해 많은 국내외 연구에서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을 변수로 사용하고 있으나 이 두 변수는 심리적 요인을 측정하는 개념으로 애자일 문화인식이 직무에 객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측정하기 어렵다. 따라서 애자일 문화인식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 분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과업성과, 맥락성과, 적응 성과를 종속변수로 사용하고자 한다. 직무성과 측정 관련변인을 살펴본 결과, 과업성과[6]와 맥락성과[7]를 중심으로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애자일 문화 인식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지식 및 기술의 개인역량이 애자일 문화 인식과 직무성과의 관계에서 가지는 조절효과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째, 애자일 문화인식이 직무성 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둘째, 개인역량이 애자일 문화인식과 직무성과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애자일 문화인식의 세부요인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실증자료를 제시하며 종업원의 개인역량의 중요성을 밝힘으로써 궁극적으로 기업에게 조직구성원들이 지각하는 애자일 문화인식과 직무성과의 향상방안에 대한 연구방향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째, 애자일 문화인식이 직무성 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둘째, 개인역량이 애자일 문화인식과 직무성과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애자일 문화인식의 세부요인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실증자료를 제시하며 종업원의 개인역량의 중요성을 밝힘으로써 궁극적으로 기업에게 조직구성원들이 지각하는 애자일 문화인식과 직무성과의 향상방안에 대한 연구방향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성과는 조직의 결과와 성공을 보여주는 척도이며, 직무성과는 개인 차원에서 조직원이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과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하는 정도로 정의된다. 직무성과를 구성하는 세 범주로 본 연구에서는 과업성과, 맥락성과, 적응성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1, 1-2, 1-3) : 애자일 문화인식(임파워먼트, 지속적 학습, 개인커뮤니케이션 강화)은 과업성 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4, 1-5, 1-6) : 애자일 문화인식(임파워먼트, 지속적 학습, 개인커뮤니케이션 강화)은 맥락성 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7, 1-8, 1-9) : 애자일 문화인식(임파워먼트, 지속적 학습, 개인커뮤니케이션 강화)은 적응성 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2-2, 2-3): 지식역량은 임파워먼트와 직무 (과업, 맥락, 적응)성과와의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2-4, 2-5, 2-6): 지식역량은 지속적 학습과 직무 (과업, 맥락, 적응)성과와의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2-7, 2-8, 2-9): 지식역량은 개인 커뮤니케이션 과 직무(과업, 맥락, 적응)성과와의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3-1, 3-2, 3-3): 기술역량은 임파워먼트와 직무 (과업, 맥락, 적응)성과와의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3-4, 3-5, 3-6): 기술역량은 지속적 학습과 직무 (과업, 맥락, 적응)성과와의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3-7, 3-8, 3-9): 기술역량은 개인 커뮤니케이션과 직무(과업, 맥락, 적응)성과와의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1: 애자일 문화 인식은 직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지식역량은 애자일 문화 인식과 직무성과와의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3: 기술역량은 애자일 문화 인식과 직무성과와의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자일 조직의 특징은 무엇인가? 애자일 조직은 일반적으로 급변하는 환경에서 시장의 기회를 감지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직을 의미한다. 애자일 조직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일시적 우위를 개발할 수 있도록 꾸준히 경쟁행동을 실행하고 활용하는 기업 성공의 중요한 결정 요인으로 부상하였다[8].
애자일 조직은 무엇인가? 애자일 조직은 일반적으로 급변하는 환경에서 시장의 기회를 감지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직을 의미한다. 애자일 조직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일시적 우위를 개발할 수 있도록 꾸준히 경쟁행동을 실행하고 활용하는 기업 성공의 중요한 결정 요인으로 부상하였다[8].
애자일(Agile)이란 단어의 뜻은 무엇인가? 애자일(Agile)이란 단어는 '날렵한', '민첩한'이란 뜻을 가진 형용사다.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는데, 정해진 계획만 따르기보다 개발 주기 혹은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하는 방식을 뜻한다. 2001년 2월 미국 유타주의 스노우버드 스키리조 트에서 컨트 백을 포함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17명이 모여 애자일 선언문(The Agile Manifesto)을 발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A. Cockburn. (2001). Agile Software Development: The Cooperative Game, Addison-Wesley, Boston, MA. 

  2. V. Manthou, M. Vlachopoulou. & A. Gunasekaran. (2001). Agile Manufacturing Strategic Options. Agile manufacturing: The 21st Century Competitive Strategy. Kidlington, Elsevier, UK. 

  3. L. Gren, R. Torkar & Feldt, R. (2016). Group development and group maturity when building agile teams: A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investigation at eight large companies. The Journal of Systems and Software, 124, 1-34. https://doi.org/10.1016/j.jss.2016.11.024 

  4. E. Rebentisch, G. Schuh, C. Dole, C. Mattern & H. Abel (2018). Defining Agile Culture Using Topic Modelling. In DS92: Proceedings of the DESIGN 2018 15th International Design Conference, 2111-2120. 

  5. C. Helena, G. A. Susana & V. Cruz-M. (2012).Agile and Resilient Approaches to Supply Chain Management: Influence on Performance and Competitiveness. Logist. Res, 4(1-2), 49-62. 

  6. E. H. Oh & B. Y. Chung. (2011). The Effect of Empowerment on Nursing Performance,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in Hospital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7(4), 391-401. 

  7. S. J. Chang & Y. K. Chong. (2013). The Effect of Self-Leadership of F&B and Room Employees of Chain Hotels on Psychological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Korea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27(8), 275-291 

  8. N. Roberts & V. Grover. (2012). Leveraging information technology infrastructure to facilitate a firm's customer agility and competitive activity: An empirical investigation.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28(4), 231-270. 

  9. K. Schwaber. (2004). Agile project management with Scrum. Microsoft press. 

  10. V. Sambamurthy, A. Bharadwaj & V. Grover. (2003). Shaping agility through digital options: Re-conceptualizing the role of information technology in contemporary firms. MIS Quarterly, 237-263. 

  11. C. T. Lin, H. Chiu & Y. H. Tseng. (2006). Agility evaluation using fuzzy logic.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101(2), 353-368. 

  12. C. Tolfo, R. S. Wazlawick, M. G. G. Ferreira, & F. A. Forcellini. (2011). Agile methods and organizational culture: Reflections about cultural levels. Journal of Software Maintenance and Evolution: Research and Practice, 23(6), 423-441. 

  13. K. V. Siakas & E. Siakas. (2007). The agile professional culture: A source of agile quality. Software Process: Improvement and Practice, 12(6), 597-610. 

  14. D. R. Leslie, C. M. Holzhalb & T. P. Holland. (1998). Measuring staff empowerment: Development of a worker empowerment scale. Research on Social Work Practice, 8(2), 212-222. 

  15. T. Cho & S. R. Faerman(2010). An integrative approach to empowerment: Construct definition, measurement, and validation. Public Management Review, 12(1), 33-51. 

  16. A. A. Vicere & R. M. Fulmer. (1998). Leadership by design:how benchmark companies sustain success through investment in continuous learning.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7. K. Beck. (1999). Extreme Programming Explained. Addison-Wesley, Reading, MA. 

  18. D. Maximini. (2015). The Scrum Culture, Introducing Agile Methods in Organizations. Springer, Berlin, Heidelberg. 

  19. M. E. Moreira.(2017). The Agile Enterprise - Building and Running Agile Organizations. Apress, New York. 

  20. J. P. Campbell, J. J. McHenry & L. L. Wise. (1990). Modeling job performance in a population of jobs. Personnel Psychology, 43(2), 313-575. 

  21. L. J. Williams & S. E. Anderson.(1991).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s predictor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and in-role behaviors. Journal of Management, 17(3), 601-617. 

  22. W. C. Borman & S. J. Motowidlo.(1997). Task performance and contextual performance: The meaning for personnel selection research. Human Performance, 10(2), 99-109. 

  23. D. W. Organ.(1997).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t's construct clean-up time. Human performance, 10(2), 85-97. 

  24. T. H. Kim & T. Y. Han.(2009). The Effects of Learning Goal Orientation, Error Management Climate, and Change-oriented Team Leadership on Adaptive Performance and Continuous Learning Activity. Korean Journal of Management 17(3), 117-159 

  25. E. D. Pulakos, S. Arad, M. A. Donovan & K. E. Plamondon.(2000).Adaptability in the workplace: Development of a taxonomy of adaptive performan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5(4), 612. 

  26. D. C. McClelland. (1973). Testing for competence rather than for "intelligence". American Psychologist, 28, 1-14 

  27. L. M. Jr. Spencer & S. M. Spencer.(1993). Competence at Work: Models for Superior Performance. John Wiley & Sons, New York, NY. 

  28. T. H. Davenport & L. Prusik.(1998). Working Knowledge, How Organization Manage What They Know. Harvard Business Process, Boston, MA. 

  29. J. R Jeon. (2010). A Study on the Effect of Family Restaurants' Core and Individual Competency on the Job Satisfaction an Organization Commitment. Doctoral dissertation, Sejong University, Seoul. 

  30. S. K. Parker. (2007). That is my job' How employees' role orientation affects their job performance. Human Relations, 60(3), 403-434. 

  31. B. N. Park & J. S. Park.(2010). An analysis of Internal Marketing activities affecting on Empowerment, Nursing Task Performance and Nursing Productivity by Hospital Nurses. Health and Nursing, 22(1), 49-61. 

  32. G. M. Spreitzer, M. A. Kizilos & S. W. Nason. (1997). A dimensional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empowerment and effectiveness, satisfaction, and strain. Journal of Management, 23, 679704. 

  33. H. J. Won. (2015). Verifying the effect of Psychological empowerment and Structural empowerment on LMX, Task performance, and Adaptive performance: The study on female officers and female secretaries. Master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34. M. London, & J. W. Smither. (1999). Empowered self development and continuous learning. Human Resource Management: Published in Cooperation with th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The University of Michigan and in alliance with the Society of Human Resources Management, 38(1), 3-15. 

  35. D. Gil & H. Brumm. (2014). Acoustic communication in the urban environment: patterns, mechanisms, and potential consequences of avian song adjustments. Avian urban ecology, 69e83. 

  36. K. H. Lee & Z. W. Cui.(2013).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Communication Within the Organization in the Event Industry on the Job Committment, Organization Committment, and Job Performance. Journal of convention & Event Tourism, 18(0), 127-152. 

  37. G. M.. Spreitzer. (1995). Psychological empowerment in the workplace: dimensions, measurement, and valid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8, 1442-1465. 

  38. R. E. Boyatzis. (1982). The competent manager: A model for effective performance. John Wiley & Sons. 

  39. S. R. Kim, & T. Y. Yoo.(2010). The Influence of Self-Regulation Activities and Social Network in The Relationship between Individual Goal Orientation and Job Performance.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23(3), 525-550. 

  40. V. J. Marsick & K. E. Watkins. (2003). Demonstrating the value of an organization's learning culture: the dimensions of the learning organization questionnaire. Advances in developing human resources, 5(2), 132-151. 

  41. G. M. Hurtz. (2002).Attitudinal and motivational antecedents of participation in employee development activities. Doctoral dissertation, Albany University, New York. 

  42. C. W. Downs & M. D. Hazen. (1977). A factor analytic study of communication satisfaction. The Journal of Business Communication, 14(3), 63-73. 

  43. K. C. Kang & Y. H. Oh.(2017). Effects of Emotional/Primal Leadership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rough Mediating Role of Organizational Culture in the Food Service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7), 245-251. 

  44. S. J. Motowidlo. (2000). Some basic issues related to contextual performance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n human resource managem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10(1), 115-126. 

  45. C. A, Smith, D. W. Organ & J. P. Near(1983).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ts nature and antecedent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68(4), 653-663 

  46. J. C. Choi. (2018). Effects of Employment Competence on Entrepreneurship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s: Focused on Moderating Effect of National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4), 223-23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