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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의료이용 친화도(RI)와 병원 경영성과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Relevance Index and Hospital Management Performan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3, 2019년, pp.261 - 269  

박종영 (대전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이진우 (신성대학교 보건행정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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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종합병원의 경영성과와 지역 의료이용 친화도를 알 수 있는 RI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산출하여 지역의료이용량과 병원 경영성과의 인과 관계에 대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경영전략을 제시하는데 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연구결과를 보면 첫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역친화도 차이에서는 도시구분별 병상 수, 경상이익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지역 의료이용의 친화도(RI)와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경상수지비율, 외래환자 초진율, 의료수익의료이익률, 100병상 당 1일 평균 외래환자 수, 100병상 당 1일 평균 입원환자 수, 입원환자 1인 1일당 평균진료비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를 살펴보면, 첫째 지역 의료이용 지표인 지역 의료이용 친화도를 산출하여 경영성과와의 연관관계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둘째로는 도시규모, 병상규모 등 내,외부적 환경요인에 따라 비교분석하였으며, 향후 병원이 지역 의료이용률를 높이기 위한 병원경영 전략의 수립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effective management strategy of RI based on the results of research on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the regional medical care capacity and the hospital management performance by calculating the RI of the general hospitals in Korea, This research has s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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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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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종합병원의 경영성과와 지역 의료이용 친화도를 알 수 있는 RI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산출하여 지역의료이용량과 병원 경영성과의 인과 관계에 대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경영전략을 제시하는데 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종합병원의 재무성과, 환자진료실적 등의 경영실적과 지역 의료이용 친화도(RI)와의 연관관계를 밝혀 향후 효율적인 병원경영이 될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갖고 있는 연구로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 종합병원의 지역 의료이용 친화도(RI)와 경영성과의 관계를 규명한 연구는 진행되고 있지 않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종합병원의 경영성과와 지역 의료이용 친화도를 알 수 있는 RI(Relevance Index)를 과학적인 접근방법으로 산출하여 의료이용량이 경영성과와 유의한 관계를 갖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하는 것이 주요한 연구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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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이 공공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확보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가? 동시에 병원은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서 안정적인 수익성 확보라는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매우 복잡하고 조직이라 말할 수 있다. 병원이 공공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확보하기 위해서는 특화된 의료서비스 제공, 우수한 의료진 확보, 첨단 의료시설 확충 등 의료공급자요인의 투입도 중요하지만 먼저 파악해야 하는 것은 지역의 의료수요 예측과 함께 예측되는 의료수요의 변화가 병원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1].
500병상 이상이고 레지던트 이상의 수련병원일 경우에 지역 의료이용 친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나는 이유는? 병상 수에서는 500병상 이상이고 레지던트 이상의 수련병원일 경우에 지역 의료이용 친화도(RI)가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병상규모와 의료인력 등 공급자 요인의 양적, 질적 측면이 잘 갖추어 있을 때 의료이용률이 높아진다고 사료된다. 또한 병원의 물리적 환경, 인적 구성의 체계성 등이 의료이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Lee et al.[10]의연구결과와 그 맥락을 같이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고객이 기대하고 있는 의료서비스 제공의 기대수준에 충족이 된다고 할 때 의료서비스 이용에 대한 만족이 높아진다고 유추 해볼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의료이용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병원은 무엇인가? 병원은 의료서비스의 질, 첨단의료장비 등과 같은 의료공급자 요인을 투입하여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이라는 공익적 목표 달성하는 조직이다. 동시에 병원은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서 안정적인 수익성 확보라는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매우 복잡하고 조직이라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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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M. J. Lee & M. K. Choi. (2013).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Financial Ratios of Regional Public Hospitals,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6(6), 1517-1530. 

  2. A. H. Ha, Y. J. Kim & D. Y. Cho. (2016). Investment Efficiency and Management Performance of Korean Regional Public Hospital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10(3), 1-12. DOI : 10.12811/kshsm.2016.10.3.001 

  3. J. H. Lee, W. J. Lee & H. Y Jung. (2011). Determinants of Bypass Healthcare Utilization for Hospitals in Seoul -The Case of KTX passenger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1(7), 259-274. DOI : 10.5392/jkca.2011.11.7.259 

  4. J, H. Kim, J. H. Lee & J. H. Lee. (2010). Changes in Healthcare Utilizations of Cancer Patients since the Launch of KTX,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2), 236-243. 

  5. K. S. Lee, S. Y. Hwang & K. H. Lee. (2013). The Geographical Characteristics of Hospital Utilization among National Health Insurance Patients in Korea : focusing on Hospital Service Area and Hospital Referral Regio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Economics and Policy, 19(1), 1-22. 

  6. Y. J. Lee. (2017). Medical Care Utilization between National Health Insurance and Medical Assistance in Elderly Pati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4), 585-595. 

  7. Y. S. Seo, K. S. Lee, J. H. Park & S. H. Kang. (2010). A Study on Regional Medical Utilization Variation of Hospital Inpatient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1(4), 1511-1519. 

  8. Y. M. Kim & S. H. Kang. (2009). A Study Utilization of non-residential areal hospitals in Inpati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0(11), 3444-3450. DOI : 10.5762/kais.2009.10.11.3444 

  9. J. W. Lee. (2017). A Comparative Analysis of Financial Performance and Profitability of Metropolitan and Non-Metropolitan Hospital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11(1), 11-26. DOI: 10.12811/kshsm.2017.11.1.011 

  10. J. W. Lee & C. H. Park. (2015). Factors affecting the hospital profitability(Focusing on the convergence of differences in financial performance of the surplus and deficit hospita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1), 267-276. DOI : 10.14400/jdc.2015.13.11.267 

  11. B. S. Park, Y. K. Lee & Y. S. Kim. (2009). Factors Affecting Profitability of General Hospitals Focused on Operating Margi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9(6), 196-206. DOI : 10.5392/jkca.2009.9.6.196 

  12. S. Y. Nam. (2016). Customer Friendly Image towards Regional General Hospital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5), 509-519. DOI : 10.5392/jkca.2016.16.05.509 

  13. S. E. Kim & S. M. Choi. (2014). A Comparative Study of Performance between Public Medical Organizations and Private Medical Centers, KOREAN SOCIETY AND PUBLIC ADMINISTRACTION, 24(4), 29-52. 

  14. G. H. Shim, K. J. Moon & K. S. Lee. (2015). Managerial Efficiency & Productivity Growth Analysis of Tertiary and General Hospitals in Korea: DEA & Malmquist Productivity Index Model Approach,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9(3), 43-55. DOI : 10.12811/kshsm.2015.9.3.043 

  15. S. M. Kim, H. J Lee & D. W. Lee. (2016). Review on Interchangeability between Efficiency Ranking and Profitability Ranking in Public Medical Centers, Korean Journal of Health Management, 21(1), 43-50. 

  16. J. Y. Moon, (2015). An empirical study of the Strategy Development and Deployment effects on the Hospital Management and Hospital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6), 57-63. 

  17. H. J. Ji. (2017). The Effects of Service-Orientation Perceived by Customers(Patients) of Small &Medium-Sized Hospitals on Relationship Commitment and Prosocial Behavior,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Index, 7(4), 6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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